서울 주재 싱하이밍(邢海明) 중국대사의 내정간섭 망언은 날로 거칠어져 가고 있어 차단되지 않으면 안 될 때가 되었다. 더불어민주당 측의 주장대로 윤석열 대통령의 대만 발언 탓은 결코 아니다. 친북·친중-반미·반일 정권이 들어서면서부터 내정간섭 했고 얕잡아 본 탓이다.

싱 대사는 6월8일 저녁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대사관저로 초대, 만찬회동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싱 대사는 윤 정부의 외교기본을 정면으로 비판하는 등 발칙한 내정간섭 도발로 일관했다. 그는 이 대표에게 “시진핑(習近平) 주석의 위대한 꿈”을 운운하며 시를 위대한 지도자로 추켜세웠다. 그러면서도 그는 한국이 “외부의 방해에서 벗어나길 바란다”며 윤석열 대통령에 대해선 미국의 지시를 받는 꼭두각시로 은유했다. 또한 그는 미·중 대결에서 중국이 패배할 것이라고 베팅”하면 “반드시 후해할 것”이라고 겁박했다. 싱의 내정간섭 망언은 분명히 ‘외고관은 주재국 내정에 간섭해선 안될 의무가 있다’ 고 명시한 ‘비엔나 협약‘ 41조 위반이다.

한국 외교부가 싱 대사를 불러 6.8 망언을 내정간섭이라고 항의하자 중국 외교부는 사과 대신 베이징 주재 정재호 한국 대사를 초치, “깊이 반성”하라고 도리어 다그쳤다. 외교적 행패였다. 그런데도 민주당 측은 중국 외교부에 항의하기는커녕 오히려 윤 대통령이 대만 문제를 여러 번 거론한 탓이라고 했다. 중국측의 오만방자한 내정간섭은 윤 대통령의 대만 문제 거론 훨씬 이전부터 자행되었음을 잊어선 안 된다.

싱 대사는 2021년 한국 대선 때도 간섭했다. 그 해 7월 윤석열 대선 주자가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는 “명백히 우리 주권 영역”이라고 밝히자, 그는 “사드는 중국의 안보이익을 심각히 훼손했다”고 반박했다. 그걸로 그치지 않았다. 서울 중국 대사관측은 작년 2월 문재인 집권 시절 우리 국민들이 베이징 동계올림픽 쇼트트랙 편파판정 불만을 표시하자, “일부 한국 언론과 정치인”이 “반중 정서를 선동해 양국 국민의 감정에 해독을 끼쳤다”며 협박했다. 하지만 문 정권은 중국의 “상황과 정서를 존중”해 주어야 한다며 저자세로 엉겼다.  

중국이 한국을 얕잡아 보고 행패를 부리기 시작한 건 친북·친중 정권이 들어서면서부터였다. 그전엔 그러지 못했다. 서울 중국대사관은 노무현 정권에게 재미화교 케이블 방송국인 NTD TV 주최의 서울 공연을 중국의 이적단체라며 취소하라고 강요했다. 그러자 노 정권은 즉각 굴복, NTD 공연을 취소했다. 또 다음 해인 2004년 12월 중국대사관측은 한나라당 황우여 의원에게 “그렇게 하면 곤난하다”고 협박했다. 황 의원이 중국의 탈북난민 강제북송 저지 국제캠페인에 참여한다는 이유에서였다. 중국 대사관의 협박에도 노 정권은 모른 체했다.

2008년 4월 한국 내 중국 유학생 600여 명은 티베트 국기를 들고 베이징 올림픽 반대 시위를 벌이던 한국인들을 무차별 구타했다. 그들은 쇠파이프, 보도블록, 각목 등을 마구 휘둘렀다. 그런가 하면 이재명 대표는 중국관영 매체 CCTV에서 사드 배치를 반대한다고 했는가 하면, 한국의 방위주권을 중국에 넘겨준 문 정권의 ‘3불 정책’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중국을 조국으로 착각한 모양이다.

중국의 무도한 내정간섭은 날로 악화되어 가고 있다. 윤석열 정부가 들어서자 “문제점 깊이 반성하라” 등 죄인 나무라듯 막간다. 한국이 얕잡혀 보였기 때문이다. 그에 대한 답은 분명하다. 더 이상 얕잡혀 보여선 안 된다. 중국에 만만치 않다는 매운맛을 보여주어야 한다. 싱 대사를 ‘기피 인물(페르소나 논 그라타)’로 지정, 추방해야 한다. 중국의 거친 맞대응도 예상된다. 하지만 중국의 나쁜 버릇을 바로잡기 위해선 거친 맞대응 쯤은 이겨내야 한다. 더 큰 화를 자초하지 않기 위해서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