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업 목적 세웠다면, 다음 단계는 창업 전략 세우는 것
- 창업을 진행함에 있어 목표설정·전략설계 매우 중요

[일요서울]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은 먼저 창업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를 명확히 해야 한다. 목표가 명확해지면 창업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세우고 실행할 수 있다.

창업 목표는 창업자의 성격과 경험 그리고 전문 분야, 재정 여력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설정해야 한다. 창업 목표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목표 달성이 어려울 수 있다.

창업 목표는 현실적이면서도 도전적일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 중 하나는 목적 없이 시작하는 것이다. 목적이 없으면 창업 전략을 세우기가 어렵고, 창업 후에도 방향성을 잃기 쉽기 때문이다.

창업을 하려면 먼저 왜 창업을 하는지, 어떤 목표를 이루고 싶은지 명확히 해야 한다. 목적이 명확해지면 창업 전략을 세우기가 쉬워지고, 창업 후에도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가 수월해진다. 창업 목적을 세울 때는 어떠한 사항들을 고려하고 염두에 두어야 하는 것일까. 

가장 먼저 내가 잘하는 분야는 무엇인가를 찾아야 한다. 내가 잘하는 분야는 내가 다른 사람보다 뛰어난 분야일 가능성이 높다. 내가 잘하는 분야는 내가 재능이 있는 분야이기 때문이다. 재능이 있는 분야는 내가 쉽게 배울 수 있고 잘할 수 있다.

- “창업의 목적을 명확히 하자”

두 번째는 내가 좋아하는 분야는 무엇인지를 찾는 것이다. 내가 좋아하는 분야는 내가 잘하는 분야일 가능성이 높다.

내가 좋아하는 분야는 내가 열정을 가지고 할 수 있는 분야이기 때문이다. 열정을 가지고 하면, 어려운 일도 쉽게 할 수 있고, 오래 지속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세 번째는 내가 해결하고 싶은 문제는 무엇인가를 생각해 내는 것이다.

내가 해결하고 싶은 문제는 내가 관심이 있는 분야일 가능성이 높다. 내가 관심이 있는 분야는 내가 열정을 가지고 할 수 있는 분야이기 때문이다. 이는 결국 경쟁시장에서 남과 다른 경쟁력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가능성이 높다.

마지막으로 내가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가 가장 중요하다. 이는 결정적인 창업의 목표이며 지루하고 반복적인 일에서 생기는 매너리즘이나 무료함을 기꺼이 상쇄시킬 수 있는 힘이 되기 때문이다. 창업 목적을 세울 때는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너무 큰 목표를 세우면 실망하기 쉽고, 너무 작은 목표를 세우면 동기부여가 되지 않는다.

창업 목적을 세웠다면, 다음 단계는 창업 전략을 세우는 것이다. 창업 전략은 창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이다. 창업 전략을 세울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 “창업 전략을 세우자”

시장분석, 경쟁 분석, 자금 조달, 마케팅 전략, 인사 관리, 재무 관리가 그것이다. 창업 전략을 세울 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창업 전략을 보다 체계적으로 세울 수 있고, 창업 후에도 어려움을 겪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목적을 세울 때 목표를 의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너무 큰 목표를 인지하기 쉽지 않고, 너무 작은 목표를 인지하기에는 동기부여가 되지 않는다. 목표를 세웠다면, 다음 단계는 설립전략을 세우는 것이다.

설립 전략은 창업 반대를 대비하기 위한 계획이다. 설정을 시도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오류 중 하나는 반대로 시작하는 것이다. 복제가 복제 전략을 가리킬 가능성이 높으면, 초기 유행 방향성을 잃기 쉬워진다.

설정을 먼저 왜 시작을 할지, 어떤 목표를 설정하고 싶은지 해야 한다. 거꾸로 시작 전략을 세우기가 쉬워지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가 수월해진다.

창업을 진행함에 있어 목표설정과 전략설계는 매우 중요하다. 전략설계는 창업자가 자신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파악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이다.

전략설계는 창업자가 성공적인 기업을 운영하기 위한 중요한 토대가 된다. 전략을 사전에 설정하는 것은 창업자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 창업자가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파악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함이며 창업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창업자의 기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창업자의 기업 생존과 성장을 도울 수 있기 때문이다. 창업을 진행함에 있어 전략설계는 필수적인 과정이다. 전략설계를 통해 창업자는 자신의 비전을 달성하고, 성공적인 기업을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전략설계를 수립할 때는 창업자의 비전과 목표, 창업자의 강점과 약점, 창업자의 기회와 위협, 창업자의 자원과 역량, 창업자의 경쟁 환경 등이 필수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구체적인 목표와 전략설계를 통해 창업자는 자신의 비전을 달성하고, 성공적인 기업을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