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부산 금융산업 육성계획’ 발표

‘부산금융중심지 발전협의회 기관장 회의’ 개최

부산 금융산업 육성 추진과제.(출처=부산시)
부산 금융산업 육성 추진과제.(출처=부산시)

[일요서울ㅣ부산 심지훈 선임기자] 부산시와 민·관이 한자리에 모여 부산 금융산업 발전과 혁신을 위해 머리를 맞댄다.

부산시는 20일 오전 11시, 아바니센트럴부산(부산 문현동 소재)에서 부산시,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입주기관, 금융 유관기관 등이 참여하는 ‘부산금융중심지 발전협의회 기관장 회의’ 때 ‘부산 금융산업 육성계획’을 발표하고 협력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박형준 부산시장과 김종호 기술보증기금 이사장 등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입주기관 대표, 장인화 부산상공회의소 회장 등 금융 유관기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시는 ‘부산 금융산업 육성계획’을 설명하고, 참여기관들의 협조와 지원을 당부할 예정이다. 

이번 계획은 곧 금융중심지 15주년을 맞게 되는 부산시가 그동안 부산국제금융센터 단계별 조성, 금융전문인력 양성, 금융기술(핀테크)·블록체인·디지털 기반의 신성장동력 발굴 등 금융도시로의 기반을 갖추어 가고 있으나, 충분한 금융기능이 확보되지 않은 현실을 고려하여 부산의 금융중심지 기회요인을 활용하는 방향으로 3대 중점전략과 4대 추진과제를 수립하였다. 

3대 중점전략은 ▲집적된 정책금융기관과 디지털 역량을 바탕으로 금융산업 여건 극대화 ▲특화금융(해양·파생)과 전략적 관계망(네트워크)을 활용한 목표(타깃) 금융사 유치 ▲영업·정주 환경 개선을 위해 금융특구(두바이·싱가포르) 제도 도입 등 추진이다.

4대 추진 과제는 다음과 같다.      
▶Ⅰ, 글로벌 금융중심지 기반 구축
국제적 금융기관 유치 등을 위해 국내외 전략적 관계망(네트워크) 구축 및 해외 투자설명회(IR) 개최 등을 통해 부산금융 인지도를 제고하고, 선순환 금융투자생태계 강화, 금융권 데이터센터 건립, 금융특구 제도 도입 추진 등을 통해 관련 기반시설(인프라)을 확충한다.

▶Ⅱ, 정책금융기관 집적 효과 극대화
 부산 소재 정책금융기관과 유관기관의 정책금융 기능 강화 및 협업 지원을 통해 지역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고, 한국산업은행 부산 이전과 함께 지역 특성 및 실물경제 활성화를 반영한 정책금융기관 추가 이전 등을 추진한다.

▶Ⅲ, 아시아 디지털금융중심지 도약
 디지털금융 경쟁력 강화를 위해 디지털 금융밸리 조성(부산국제금융센터 3단계)과 디지털금융 핵심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 금융기술(핀테크) 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디지털자산을 기반으로 신성장동력을 발굴한다.

▶Ⅳ, 해양ㆍ파생 금융 혁신
한국해양진흥공사·해양금융종합센터 중심으로 해양금융 정책지원 활성화 등을 통해 해양특화 금융중심지 기반을 강화한다. 한국해양대·자금세탁방지 국제기구 교육훈련원(FATF TRAIN)을 통해 특화 금융전문인력을 양성하며, 미래 금융인 녹색금융 성장 기반 거점을 마련하고 녹색금융 중심 파생 금융 분야를 활성화한다.

한편 부산시는 2022년 3월에 착공한 부산국제금융센터 3단계 사업이 본격 궤도에 올랐고, 국정과제인 ‘한국산업은행 부산 이전공공기관’ 지정 고시 및 법률 개정을 위한 민·관·정 협력전담팀(TF)이 출범하는 등 부산 금융산업 핵심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박형준 시장은 “이번 계획은 부산이 경쟁력 있는 국제금융도시가 되기 위한 기반을 다지는 데 의미가 있다”라며, “국제 중심도시는 사람·물자·돈의 움직임이 자유로워야 하는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금융기능을 충분히 갖추어 부산이 금융하기 좋은 도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나아가 젊은 인재들이 모여서 지역에 정착하고, 지역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