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교육지원청은 예천군 수해복구 봉사 활동을 실시했다. [사진=칠곡교육지원청]
칠곡교육지원청은 예천군 수해복구 봉사 활동을 실시했다. [사진=칠곡교육지원청]

[일요서울ㅣ칠곡 김을규 기자] 칠곡교육지원청(교육장 최원아)은 31일, 지난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예천지역을 찾아 직원 20여명과 수해 복구작업 봉사 활동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집중호우로 심각한 피해를 입은 예천군 은풍면을 방문하여 호우로 인해 쓸려 내려온 쓰레기 및 토사를 집중적으로 치우며 한마음 한뜻으로 수해복구 작업에 진행했다.

최원아 교육장은 ”칠곡교육지원청의 복구 작업으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바라며, 피해 현장이 신속히 복구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칠곡교육지원청, 칠곡부설영재교육원 영재캠프 운영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미래 환경 보전 PROJECT, ‘환경지킴이’

경상북도칠곡교육지원청(교육장 최원아)은 지난 27일부터 28일까지 1박 2일간 관내 초·중학교 영재학생과 지도교사 81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북 봉화군 국립청소년미래환경센터에서 ‘2023 칠곡교육지원청부설영재교육원 영재캠프’를 실시했다.

이번 영재캠프는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미래 환경 보전 PROJECT, 환경지킴이’라는 주제로 환경에 관한 전문지식과 체험활동으로 창의융합적 사고를 키우고 협업을 통한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마련됐고 새활용, 적정기술, 탄소제로로드 및 인성프로그램으로 운영됐다.

학생들은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적정기술 메이커 활동, 탄소제로 생태계 보전법 등 평소 접하기 어려운 체험활동에 참여했다.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기후변화 대응 방법을 이해하고 실천을 위한 공동체 및 협동 활동인 지구방위대 체험과 버려지는 폐자원을 활용하여 작품을 창의적으로 설계하고 만들어 보는 시간도 가졌다.

영재캠프에 참석한 북삼초 김○○ 학생은 “미래환경 보전의 가치와 적정기술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기후변화와 자연훼손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깨닫고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라고 말했다.

이용택 칠곡교육지원청부설영재교육원 원장은 “일상에서 접하지 못한 환경 체험을 통해 환경의 소중함과 역할에 대해 다시 생각하는 시간이 된 것 같다.”며 “미래의 자원을 활용하고 보존하기 위해 영재 학생들의 몫이 크고 자연과 기술이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미래의 일꾼이 되어 달라.”고 했다.

칠곡교육청, 학교급식관계자 직무 역량강화 연수 실시

경상북도칠곡교육지원청(교육장 최원아)은 지난 21일 칠곡 문화원에서 칠곡 관내 공립단설 유치원 및 각급학교 급식관계자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3년 학교급식관계자 직무 역량강화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급식 조리사‧조리원 200여 명과 함께 무더운 여름철 식중독 사고 예방 및 학교급식 위생 관리에 대한 전문교육과 친절마인드 교육에 중점을 두며, 이를 통하여 학교급식관계자들의 직무 역량강화 및 학교급식 만족도 향상을 도모한다.

첫 번째 강의로 식중독 사고 발생 사례와 교차오염, 세척, 소독 등에 대한 식중독 예방관리 직무 교육을 진행하여 학교급식 및 개인위생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고, 두 번째 강의로 학교급식 업무 일선에서 누적된 스트레스 해소와 친절‧소통‧공감 교육을 통한 친절마인드 향상을 제고하였으며, 코로나 이후 침체되었던 학교급식관계자들의 교류 및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경상북도칠곡교육지원청(교육장 최원아)는 “오랜만에 학교 급식실을 벗어나 함께 모일 수 있어 감개무량합니다. 지난 3년간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도 위생적이고 안전한 급식 제공을 위해 노력해 주셔서 감사하고, 이번 연수를 통하여 전문성 함양은 물론 업무 증진을 위한 소통 시간이 되어 하반기에도 안전하고 만족도 높은 학교급식을 위해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한다”라고 말했다.

2023학년도 칠곡군학부모회장협의회 교육 실시

경상북도칠곡교육지원청(교육장 최원아)은 2023년 7월 14일 10시 30분부터, 칠곡교육지원청학생통합지원센터 교육활동실에서 칠곡군학부모회장협의회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학년도 칠곡군학부모회장협의회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경북교육청학부모지원센터의 권혜경 센터장님이 강사로 미래교육과 학부모의 역할,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 인성교육 등으로 진행되었다.

최원아 교육장은 “오늘 경상북도교육청 학부모지원센터에서 주최하고 칠곡교육지원청에서 주관하는 이번 교육을 통하여 각 학교의 학부모회장으로서 학교에 해야되는 역할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며, 자녀교육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라고 하였다.

배선미 칠곡군학부모회장협의회장은 “바람직한 학부모회장협의회 운영을 통하여 학교와 학부모, 교육지원청 간의 소통을 위해 맡은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라고 했다.

칠곡교육지원청, 2023학년도 사례 중심 장애학생의 도전행동에 대한 긍정적 행동지원 교사연수 실시

칠곡교육지원청(교육장 최원아) 산하 특수교육지원센터는 2023년 6월 2일 학교지원센터에서 관내 유·초·중·고등학교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사례 중심 장애학생의 도전행동에 대한 긍정적 행동지원 교사연수를 실시했다.

이 연수는 실제 현장의 사례를 바탕으로 실제적인 긍정적 행동지원을 제공하여 특수교사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하였다.

대구 사이버대학교 신윤희 교수를 강사로 초빙하여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의 원리를 활용하여 도전행동에 대한 중재 및 교육방법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연수가 진행되었다.

최원아 교육장은 “긍정적 행동지원 연수를 통해 경북교육에서 추진하고 있는 과제 중 개별 맞춤형 교육지원을 고도화된 도약으로 발걸음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