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김정아 기자]
[편집=김정아 기자]

[일요서울 | 김정아 기자] 영화계 최대 성수기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볼만한 한국영화소식이 줄을 잇고 있다. 개봉한 영화마다 1000만 관객동원 감독이 출격하거나 한국영화계의 대들보 역할을 하는 배우들이 총 출동중이다. 지난달 26일 개봉한 ‘밀수’ 개봉을 시작으로 ‘비공식작전’ ‘더문’ ‘콘크리트 유토피아’ 가 한국 영화 시리즈를 기다려온 관객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류승환 감독  ‘밀수’ 주연 김혜수·염정아
지난 7월26일 ‘밀수’가 가장 먼저 개봉했다. ‘베테랑’(1341만 명) 류승완 감독의 새 영화로, ‘모가디슈’ 이후 2년만에 내놓은 신작이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건 여성 배우 투톱을 주인공으로 내세웠다는 점이다. 

‘밀수’가 김혜수와 염정아를 앞세운 데는 이유가 있다. 이 영화 주인공이 해녀이기 때문이다. 영화는 1970년대를 배경으로 작은 바닷마을에 살던 해녀들이 밀수에 휘말리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다.

‘밀수’의 흥행 여부와 상관없이 주목할 만한 점은 다시 돌아온  류 감독이다. 류 감독은 한국영화계를 대표하는 흥행 감독으로 1000만 영화인 ‘베테랑’ 뿐만 아니라 ‘베를린’(716만명) ‘부당거래’(272만명) 등 작품성과 오락성을 모두 갖춘 영화로 연출력을 인정받았다. 코로나 시절이던 2021년 7월에 ‘모가디슈’를 내놓아 361만명을 끌어모으는 저력을 보여주기도 했다. 이 때문에 올해 여름 한국영화  작품 중 관객들이 기대가 가장 큰 작품이기도 하다.

김성훈 감독 ‘비공식작전’ 주연 하정우·주지훈 

‘밀수’ 공개 일주일 후엔 하정우·주지훈이 주연한 ‘비공식작전’이 개봉했다. 이 작품은 1987년을 배경으로 실종된 동료를 구하기 위해 레바논으로 간 외교관 ‘민준’과 현지 택시기사 ‘판수’의 이야기를 그린 액션로드무비다.

하정우는 흙수저 출신이지만 배짱은 두둑한 외교관 민준을 맡는다. 민준은 작전을 성공하면 미국 발령을 받을 수 있다는 얘기에 레바논으로 향하는 인물이다. 그러나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가 내전 때문에 무법지대가 되면서 위기에 처하고, 현지 한국인 기사 판수를 만나게 된다. 주지훈이 맡은 판수는 내전의 혼란 속에서도 살아남은 베이루트의 유일한 한국인이자 사기꾼 기질이 다분한 인물로 우연찮게 민준과 동행하게 된다.

‘비공식작전’은 역시 하정우·주지훈 두 배우 조합에 기대를 걸고 있다. 이미 두 사람은 ‘신과 함께’ 시리즈에서 호흡을 맞춘 바 있고, 여행 예능 프로그램에 함께 출연할 정도로 개인적으로도 가까운 거로 알려졌다. 두 사람은 개인 역량도 뛰어난데, 상대 배우와 이른바 ‘티키타카’를 할 때 더 큰 시너지를 내는 유형이라는 점도  기대하게 한다.

연출을 맡은 김성훈 감독 연출력 역시 의심할 데가 없다는 평가를 받는다. 김 감독은 영화 ‘끝까지 간다’(345만명) ‘터널’(712만명),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 시리즈를 만들었고, ‘터널’에선 하정우와, ‘킹덤’ 시리즈에선 주지훈과 함께한 바 있다.

김용화 감독 ‘더문’ 주연 설경수·도경수

‘비공식작전’의 대항마는 같은 날 공개되는 ‘더 문’이다. ‘더 문’은 한국영화계에선 한 번도 시도된 적 없는 우주SF물이다. 물론 최근 ‘승리호’(2020) 같은 영화도 있었고, ‘고요의 바다’(2021) 같은 드라마도 있긴 했지만 근 미래를 배경으로 리얼리티를 살린 우주영화는 사실상 ‘더 문’이 최초라고 볼 수 있다.

‘더 문’은 김용화 감독이 연출을 맡은 작품이라는 점에서 더 큰 신뢰를 받고 있다. 한국영화계에서 최첨단 특수효과를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해온 연출가라는 점이 ‘더 문’의 완성도를 보장한다. 김 감독은 ‘미스터 고’(2013)에선 당시 국내에서 시도된 적 없는 기술로 고릴라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적이 있고, ‘신과 함께’ 시리즈(2017·2018)에선 거의 모든 장면을 특수효과로 구현하는 연출을 보여준 적이 있다.

‘더 문’은 달에 홀로 남겨져 고립된 우주 대원과 지구에서 어떻게든 그를 생환하려는 동료의 사투를 그린다. 엑소 출신 배우 도경수가 달에 홀로 남겨진 ‘선우’를, 설경구가 선우를 구하기 위해 나서는 전 우주센터장 ‘재국’을 연기한다.

엄태화 감독 ‘콘크리트 
유토피아’ 주연 이병헌 

올해 여름 가장 늦게 관객을 만나는 영화는 ‘콘크리트 유토피아’다. 이 작품은 제목에 많은 정보가 담겨 있다. 가까운 미래를 배경으로 서울에 대지진이 발생해 폐허가 된 상황에서 유일하게 무너지지 않은 황궁 아파트에 생존자들이 모여 살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다. 말하자면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황궁 아파트를 뜻하는 말이다. 다만 처음엔 유토피아였던 이곳이 계속 유토피아로 남을지 아니면 또 다른 디스토피아가 될지는 지켜봐야 한다.

‘콘크리트 유토피아’ 최대 강점은 이병헌이다. 이병헌은 영화 한 편을 온전히 혼자 힘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몇 안 되는 배우 중 한 명. 연기력은 말할 게 없고 영화계 내 영향력 역시 최고 수준이다. 이병헌이 ‘콘크리트 유토피아’에서 맡은 역할은 외부인에게서 아파트를 지키기 위해 어떤 위험도 마다하지 않는 주민 대표 ‘영탁’이다. 이와 함께 배우 박서준과 박보영이 호흡을 맞춘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