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군위 김을규 기자] 제6호 태풍 '카눈'이 한반도를 관통하면서 발생한 집중호우로 유래없는 피해를 입은 군위군이 지난 14일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됐다.

특별재난지역은 대형사고나 자연재해로 극심한 피해를 입은 지역의 긴급한 복구를 위해 대통령이 지원 대상으로 선포하는 지역으로 자치단체의 재정 형편에 따라 상이하나 재난 피해규모 50억~110억 초과될 경우 지정되며, 군위군이 이번 태풍으로 입은 잠정 피해액은 14일 현재 약 71억 8천만원 정도이며 피해액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군위군은 피해의 심각성을 즉각 인지해 계획된 각종 행사를 전면 취소하고 그간 군청 공무원 약 800여명을 투입해 복구작업에 총력을 기울여 왔으며, 이 밖에도 경찰, 군인을 비롯해 대구·군위 사회단체, 자원봉사단체, 개인봉사자까지 더해 14일 현재 약 1400여명의 지원인력이 신속한 복구를 위해 참여했다.

이번 특별재난지역 지정으로 군위군은 공공시설과 더불어 사유시설에 대한 피해복구비의 50~80%가량을 국비로 지원받을 수 있고 피해 주민들은 국세납부 예외, 지방세 감면 등의 일반재난지역 혜택에 더하여 건강보험료, 전기, 가스, 통신요금 등을 감면받을 수 있다.

앞서 김진열 군위군수는 지난 13일 피해 마을을 방문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피해지역의 처참한 상황을 전하며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강력하게 건의한 바 있으며, 군은 만 하루도 채 지나지 않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됐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피해복구를 위한 재정지원이 확실해진 만큼 공공시설물 복구는 물론 피해 주민들의 안정적이고 빠른 일상복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대구광역시 군위군에 특별재난지역 중앙합동조사단 본부 설치

군위군(군수 김진열)은 특별재난지역 중앙합동조사단 조사본부가 군위군청 3층 대회의실에 설치돼 조사 종료시까지 합동 조사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14일 태풍 ‘카눈’으로 큰 피해를 입은 군위군 전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이에 행정안전부, 중앙부처, 대구광역시 및 경상북도 등 15여 명으로 구성된 중앙합동조사단은 군위군 피해 현장 실사를 통해 정확한 피해 규모와 복구비 현황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군위군은 피해 복구비 중 지방비 부담분의 50~80%를 국비에서 추가 지원받게 되며 건강보험료 경감, 통신·전기·도시가스·지역난방 요금 감면 등 일반 수해지역 지원항목 외에 12가지 추가 항목을 지원 받는다

김진열 군수는 “군위군청에 설치된 중앙재난피해 합동조사단이 피해 규모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파악 조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앞으로 자연재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항구적인 복구계획 수립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군위군 치매안심센터 우리마을 예쁜치매쉼터 운영

군위군 치매안심센터는 치매환자, 고위험군 대상으로 치매예방 및 경증치매환자 인지기능 유지, 기능강화를 돕고자 지난 4월부터 11월까지 주1회 총30회로 「우리마을 예쁜치매 쉼터」를 운영하고 있다.

보건소와 접근성이 취약한 보건진료소 관할 지역 중 희망하는 용대리, 사리1리, 화계2리, 오천리, 매곡1리, 대율2리, 문덕1리, 매성1리, 삼산1리, 학암2리 마을을 선정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 1회, 총30회기로 운영되며 뇌 기능 훈련, 감각자극, 미술, 치매예방 체조 프로그램과 영양, 구강, 감염병, 정신건강 등 건강관리교육으로 구성 다양한 인지 강화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고 있다

기억력 향상을 위한 원예수업, 한지공예, 소근육 증진과 교육 소감을 나누는 등 10개소 마을 107명이 참여하여 어르신들의 호응이 좋았다.

보건소장(김병균)은 “서비스 접근성 낮은 지역 중심으로 지속적인 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주민의 치매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삼국유사교육문화회관 8월 기획공연

2023 패밀리 클래식 <이상한 나라의 디토>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와 떠나는 환상의 클래식 음악 여행 

삼국유사교육문화회관 공연장에서 8월 29일 19시에 클래식 공연 ‘이상한 나라의 디토’ 공연이 열린다.

‘2023 패밀리 클래식 - 이상한 나라의 디토’는 클래식 연주자들이 어릴 적 부터 즐겨 듣던 가장 친숙한 음악들인 모차르트 ‘아이네 클라이네 마흐트무지크’ 와 차이콥스키의 ‘호두까기 인형’, 생상스의 ‘동물의 사육제’ 를 오케스트라 연주와 동화<이상한나라의 앨리스>를 기반으로 기발한 상상력이 더해진 영상 퍼포먼스로 기획해 즐겁고 유쾌한 공연으로 구성해냈다.

2021년 세계적 권의의 독일 지휘 콩쿠르 3위 입상과 청중상을 수상한 차세대 지휘자 정한결의 지휘로 국내외에서 활동하는 뛰어난 실력을 지닌 젊은 연주자로 구성된 디토 오케스트라 연주와 피아노 듀오 베리오자 듀오의 연주 또한 공연의 기대를 높인다.

음악 뿐 아니라 기존 청소년 음악회에서 만나지 못한 무대연출, 영상, 스토리까지 가득한 공연으로 책 속 기발한 상상력과 환상적인 이미지를 뮤지컬 헤드윅, 스프링 어웨이크닝 등의 연출가 김민정이 전체 무대 위에 펼쳐냈다. 또 배우 김나연이 앨리스가 되어 관객들을 클래식 음악이 흐르는 환상의 나라로 안내할 예정이다.

‘2023 패밀리 클래식 - 이상한 나라의 디토’는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KoCACA) ’문예회관과 함께하는 방방곡곡 문화공감‘ 사업의 일환으로 사업비의 일부를 문예진흥기금으로 지원 받아 진행되는 사업이며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가 주최하여 전국의 문화예술회관에서 지역주민을 위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김진열 군수는 “여름방학을 마치고 차분하게 여름을 마무리하고 다가오는 가을을 맞이하면서 전 세대가 공감하는 클래식 명곡을 세계적인 아티스트의 완성도 높은 연주로 감상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번 공연 티켓가격은 전석 5천원이며 공연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삼국유사교육문화회관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군위군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따른 종합상황실 운영

군위군(군수 김진열)은 태풍 ‘카눈’으로 인해 “특별재난구역”으로 지정된 지역의 신속 복구를 위해 “태풍 ‘카눈’ 피해복구 종합상황실”을 설치 운영한다.

종합상황실은 태풍 ‘카눈’으로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따른 피해를 체계적으로 신속히 처리 하기 위한 전담 조직으로써 피해 주민 민생 안정을 위한 민원 대응 및 홍보 추진 등의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종합상황실은 이찬균 부군수를 실장으로 하고 총괄반, 주택지원반, 농기계수리반, 공공시설조사반, 농정지원반 등 총 16명으로 구성되어 피해 접수 및 조사, 인력 및 장비 지원, 복구계획 수립 등의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군이 종합상황실을 꾸려 대응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에 구성되는 종합상황실은 앞으로 진행될 피해 대응의 시행착오를 줄이고 신속한 복구를 하기 위한 획기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이찬균 부군수는 “태풍 피해로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만큼 상황이 심각하고 이에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신속하게 보호하기 위해 종합상황실을 운영하게 되었다. 피해를 입은 군민들은 종합상황실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라며 23년 군위군 을지연습도 제외된 만큼 전 행정력을 동원하여 재해 피해조사를 빠른 시일내에 마무리하고 항구적인 복구사업을 추진해 다시는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카눈 수해피해 복구활동에 구슬땀 흘리는 자원봉사자’

군위군자원봉사센터(센터장 장근종)는 지난 10일 제6호 태풍 ‘카눈’의 영향으로 큰 피해를 입은 군위군 효령면‧부계면 일대 주민들의 빠른 일상회복을 위해 효령면 병수1리 마을회관에 통합자원봉사지원단을 설치하고 대구광역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정연욱)와 연계 협력을 통해 자원봉사자들을 모집하여 피해 지역 복구 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리고 피해발생 직후인 지난 11일부터 지금까지 우리지역 및 대구시 구·군 자원봉사자 1,000여명이 참여하여 주택 및 농경지 토사 제거, 가재도구 세척 등 수해복구활동에 구슬땀을 흘렸으며, 앞으로도 복구활동이 완료될 때까지 자원봉사자들을 모집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침수로 인해 세탁이 필요로 하는 주민들을 위해 한국수자원공사와 희망브리지에서 이동세탁서비스를 지원하였으며, 대구 동구자원봉사센터에서는 사랑의 밥차 운영을 통해 피해 주민들과 자원봉사자들에게 도시락 및 식사 편의를 제공하였다.

장근종 센터장은 “연일 폭염의 날씨에도 불구하고 구슬땀을 흘리며 복구활동에 참여해 주신 모든 자원봉사자 분들께 감사드린다.“고 했다.

군위군새마을회, 대구광역시새마을회, 태풍 “카눈” 수해 복구에 전력

제6호 태풍 카눈이 한반도를 관통해 피해지역이 속출한 가운데 하천 제방 유실로 도로, 농가, 농경지 등이 물에 잠기는 등 큰 피해를 입은 군위군 효령면 일원에 군위군새마을회와 대구광역시새마을회가 피해복구에 나섰다.

16일 군위군새마을회(회장박택관)를 비롯한 읍.면 새마을지도자 및 부녀회 50여명과 대구광역시새마을회(회장최영수) 8개 구군의 새마을지도자 40여명이 함께 효령면 불로리 일원 농가를 방문해 침수된 주택 내 살림살이 정리 및 토사로 피해 입은 농경지 정리를 도왔다.

수해복구에 참여한 새마을회원들은 폭염의 날씨속에 구슬땀을 흘리면서도 “피해를 입은 농가를 직접 보니 안타까움과 동시에 상처를 입은 주민들에게 조금이라고 도움이 되어 하루빨리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기를 바란다”는 말을 전하기도 하였다.

군위군 각종 행사 전면 취소, 가용인력 최대동원으로 수해피해 복구에 총력 대응

제6호 태풍 '카눈'의 영향권 아래 들면서 큰 피해를 입은 군위군(군수 김진열) 은 예정돼 있던 각종 행사를 전면 취소하고 가용인력을 최대한 동원하여 관내 수해 피해 복구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14일 밝혔다.

이번 태풍으로 군위군은 주택 32동이 침수, 반파되고, 농경지 350㏊ 침수, 송·배수관 유실, 하천제방 유실, 도로 파손 외에도 염소 46두가 폐사하는 등 유래없는 피해를 입었다.

이에 군은 피해발생 직후인 지난 11일부터 피해가 집중된 효령면과 부계면 일대에 군청 공무원 800여명(연인원)을 투입하여 주택 및 농경지 토사 제거, 침수 가구 폐기, 파손 비닐하우스 정비, 각종 집기 세척 등 피해 주민들의 빠른 일상복귀를 위해 주말에도 지원을 이어갔으며, 일부 직원은 복구작업 중 벌에 쏘여 응급치료를 받은 후에 다시 복구작업에 투입되기도 했다.

군은 복구인력 투입을 이번 주말까지 이어갈 예정이다.

이 밖에도 대구시와 안동시 공무원 복구 지원과 경찰, 군인 인력을 비롯해 대구,·군위의 각종 사회단체, 자원봉사단체, 개인적으로 봉사에 참가한 인원까지, 이번 복구작업을 위해 투입된 인원은 14일 현재 약 1,400여명으로 집계된다.

또한 군은 이번 주말 참가 예정이있던 대구경북명품박람회을 비롯하여 대구편입 기념 및 군민 화합한마당으로 계획하고 있던 KBS 전국노래자랑 군위군편을 전면 취소하고 군위여성평생대학 수료식을 잠정 연기하는 등 가용인력을 최대한 동원해 복구작업에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지금은 무엇보다 피해 주민들의 빠른 일상복귀를 돕는게 우선이다”며, 본연의 업무도 있겠지만 복구작업에도 집중해 달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