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탈원전 미진' 이창양 산업부 신임도 낮아 '예견된 개각'
方, 기재부 출신 '예산통'...尹정부 국조실장까지 상승가도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이 7월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대응 정부 합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이 7월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대응 정부 합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이르면 오늘(22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국무조정실장 등에 대한 인사 단행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산업부 차관 라인에 대해서도 인사 조정이 있을 예정이다.

지난 21일 정치권에 따르면 현재 산업장관에는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이, 방 실장의 후임으로는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이 지목된 것으로 전해진다.

여권 복수 관계자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당초 지난 17~20일 한·미·일 정상회의 직후 부분 개각을 단행할 예정이었다. 이를 통해 하반기 국정 운영의 새 모멘텀을 가져가겠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 내부 사정에 밝은 여권 한 관계자는 "집중 호우에 따른 수해부터 새만금 잼버리 파행까지 민생 현안이 산적해 있어 개각을 실행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었는데, 이번 (한미일) 정상회담 이후로 시점을 잡은 것 같다"라며 "다만 대규모 개각에 나서기엔 국면 전환용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에 국무위원의 경우 가장 인사 교체가 시급한 산업부 장관에 대해서만 원포인트 개각을 단행키로 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그간 여의도 정가와 관가에서는 잼버리 파행 책임론이 불거진 여성가족부를 비롯해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다수 부처 수장에 대한 인사 교체설이 돌았다. 그러나 대통령실은 현 정권의 산업정책 기조를 속도감 있게 추진할 산업장관을 인사 우선순위에 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여권 관계자는 일요서울과의 통화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사안에 따라 부분적으로 인사를 단행하는 편"라며 "무엇보다 평소 (윤 대통령이) 현 산업장관에 전(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 원상복구에 매진하라는 메시지를 전했지만 이창양 산업부가 기대에 못 미쳤다"고 했다. 또 대통령실이 2차전지, 반도체 등 미래성장형 산업군 육성과 관련 국가산업단지 활성화 등 현 정권의 산업 어젠다를 추진력 있게 밀어붙일 수 있는 인사로 방문규(국무조정실장)를 적임자로 지목했다는 게 이 관계자의 추가 전언이다. 

이에 윤 대통령은 이미 몇 달 전부터 산업장관 교체를 염두에 두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윤 대통령이 평소 방문규 국조실장의 역량과 실행력을 높이 사고 있었다는 점도 이번 원포인트 개각설에 더욱 힘을 싣는 요소다. 

방 국조실장은 기획재정부 출신의 '예산통'으로 알려진 인사로 알려진 만큼 정책에 밝다는 평가다. 제28회 행정고시를 합격하며 관직에 올랐고, 이후 기획예산처 농림해양예산과장, 재정정책과장, 기재부 대변인, 기재부 2차관 등을 거치며 상승가도를 탔다. 그러다가 윤석열 정부 초대 국조실장을 맡은 데 이어 신임 산업장관으로 지목되는 등 커리어에 방점을 찍는 중이다.

산업장관 교체설은 지난 5월부터 용산과 중앙관가를 중심으로 불거지기 시작했다. 방 국조실장은 지난 6월 산업장관 등이 개각 대상으로 지목됐을 당시에도 후임 장관으로 하마평에 오른 바 있다. 다만 대통령실은 당시 정통 기재부 라인인 그가 산업부 수장으로 부임할 경우 잡음이 있을 수 있다고 판단, 방 국조실장의 산업장관 발탁을 임시 보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윤 대통령은 지난 5월 10일 강경성 대통령실 산업정책비서관을 산업부 2차관으로 선임했다. 그 전날 윤 대통령은 국무위원들과 회동 자리에서 "탈원전, 이념적 환경 정책에 매몰돼 새로운 국정 기조에 맞추지 못하고 모호한 스탠스를 취한다면 과감하게 인사 조치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전해져 이창양 산업부에 대한 불신임이 큰 것으로 해석됐다.

이 밖에도 윤 대통령은 금주 중으로 김명수 대법원장의 후임을 지명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정·관계에선 오석준 대법관, 이종석 헌법재판소 재판관 등이 유력 후보자로 꼽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