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윤리특위 제명안 표결 불과 1시간 전에 "총선 불출마"
여야, 불출마 감안해 김남국 제명안 표결 30일로 연기

김남국 의원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거액의 코인(가상자산) 거래로 논란을 빚은 김남국 의원이 지난 22일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1소위의 제명안 표결을 앞두고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를 두고 여의도 정가에선 김 의원의 불출마 선언 배경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1소위는 이날(22일) 상임위 중 코인 거래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 의원에 대한 제명안 표결을 오는 30일로 미뤘다. 이날 소위가 개최되기 불과 한 시간 전에 김 의원이 내년 총선 불출마 의사를 밝힌 것이 결정적 사유가 됐다는 평가다.

당초 이날 오전 11시 윤리특위 제명안 표결이 이뤄질 예정이었으나, 김 의원은 윤리특위 제명안 표결이 이뤄지기 한 시간 전 자신의 SNS를 통해 "(윤리특위) 심의 결과와 상관없이 22대 총선에 불출마 하겠다"며 "제 문제로 심려를 끼쳐드려 다시 한 번 고개 숙여 사과 드린다"고 입장을 냈다.   

이에 윤리특위는 김 의원 징계안 표결을 유보한 채 여야 협의에 들어갔다. 민주당 측은 즉각 김 의원에 대한 징계안 처리를 보류하고 총선 불출마 선언 등을 감안해 숙고의 시간을 더 가져야 한다는 취지로 제안했고, 국민의힘도 이에 동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회 윤리특위 1소위원장을 맡은 이양수 국민의힘 의원과 1소위원인 송기헌 민주당 의원은 이날 협의 끝에 김 의원에 대한 제명안 표결을 이달 말로 연기하기로 했다고 취재진에 밝혔다.

특히 송 의원은 "김 의원이 불출마 선언을 한 것에 대해 어느 정도로 평가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표결을 하기 위한 숙고의 시간을 정했고 그에 따라 소위원회를 한 번 더 개최하기로 했다"고 제명안 표결 순연 배경을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김 의원이 제명안 표결에 임박한 상황에서 총선 불출마 카드를 꺼내든 배경에 이목이 쏠린다. 총선 불출마 선언을 통해 징계 수위를 낮춰 어떻게든 남은 임기를 채우겠다는 김 의원의 의중이 깔렸다는 게 대체적 해석이다. 일각에선 김 의원과 민주당 윤리특위 1소위가 징계안 심의 순연과 관련해 사전 물밑 교감이 있었던 게 아니냐는 의문도 제기된다.

여권 한 관계자는 "이게 (김 의원의 총선 불출마 선언) 타이밍도 그렇고, 윤리위가 즉각 정회에 들어가면서 징계안 심의 순연에 합의를 보는 것까지 일사불란하게 이뤄진 측면이 있다"라며 "김 의원과 민주당 1소위 사이에 사전 협의가 있었을 것이란 합리적 의심도 있다"고 했다. 

이 밖에도 김 의원의 이번 불출마 표명에는 '국회 제명' 불명예 퇴진이라는 최악의 상황을 면해 차차기 총선 등 후일을 도모하겠다는 중장기 구상도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김 의원으로선 거액의 코인 거래로 불거진 이중성 논란과 달리 의원 직 박탈은 주홍글씨로 작용할 수 있는 만큼, 여의도 복귀를 통한 정치 재기 가능성이 원천 차단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같은 날 오후 민주당이 김 의원과 마찬가지로 '코인 논란'에 휩싸인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을 국회에 제소한 만큼, 여야가 징계 형평성을 맞추기 위해 두 사람에 대한 징계 수위를 하향 조정하는 방향으로 물밑 협상에 나설 가능성도 제기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