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테크노파크, 8월 8일부터 10일까지 타슈켄트에서 IT 스타트업 150여 개사 대상 강의 및 멘토링 교육 실시
9월과 10월, 한국-우즈베키스탄 IT기업 간 B2B미팅 행사 진행 예정

[일요서울ㅣ경산 김을규 기자] 경북테크노파크는 지난 8월 8일부터 10일까지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서 현지 IT기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및 컨설팅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3일에 걸쳐 진행됐으며 150여 개의 IT 스타트업이 참석했다.

1일차에는 IT Park에서 매년 실시하는 대통령배 우수 스타트업 발굴대회인 ‘President Tech Award’와 연계하여 1차 심사를 통과한 기업을 대상으로 강의를 진행했으며, 2일차와 3일차에는 IT Park 타슈켄트 지부에서 IT Park 입주기업들을 대상으로 강의 및 멘토링 교육을 실시했다.

이튿날 저녁에는 국내 IT전문가들이 현지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집중 멘토링 교육을 실시했다.

한편, 경북테크노파크는 2021년부터 2025년까지 KOICA의 ‘우즈베키스탄 IT Park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조성 및 역량강화 PMC 사업’을 주관(컨소시움 : 한국테크노파크진흥회, 다인리더스)하여 수행 중이다.

사업의 협력기관인 IT Park는 우즈베키스탄 디지털기술부 산하기관으로 타슈켄트에 본부와 전국에 14개의 지부를 가지고 있으며, 우즈베키스탄 IT 산업육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 기업육성, 수출지원, IT 인력양성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후 경북테크노파크는 IT Park와 협력하여 한국-우즈베키스탄 IT기업들을 연계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IT Park에서는 우즈베키스탄 IT기업들과 함께 다음 달 한국을 방문하며 21일 서울, 22일 대구에서 양일간 B2B 행사를 진행하고, 10월 24일부터 27일까지 우즈베키스탄에서 개최되는 ICT Week에서 또 한 번의 B2B 미팅을 진행하기로 협의했다.

ICT Week는 2004년을 시작으로 디지털기술부에서 주최하고 산하기관에서 주관하는 우즈베키스탄 최대 규모의 IT박람회로 매년 10월 경에 열린다.

우즈베키스탄 IT Park와의 협업으로 향후 도내 IT산업 분야의 부족한 전문기술인력을 수급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북테크노파크 하인성 원장은 “우즈베키스탄 IT 기업들은 국내 IT기업과의 협업에 관심이 매우 많다.”며, “경북TP는 KOICA와 함께 양국 IT기업의 동반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모든 지원을 할 예정이다.” 라고 밝혔다.

경북테크노파크, 청년들과 영천시 금호읍 주민과의 소통을 위한 대학-주민 이음 프로그램 운영 개시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금호읍 주민 대상의 건강증진, 뷰티케어, 장수사진 프로그램 운영

(재)경북테크노파크(원장 하인성)는 지난 16일부터 영천시 금호읍 신대리에서 주민 20여명을 대상으로 금호 이웃사촌마을 조성사업의 대학-주민(마을) 이음 프로그램의 운영을 시작했다.

대학-주민(마을) 이음 프로그램은 금호읍의 15개 마을 300여명에게 재활서비스를 포함한 건강증진, 장수·가족사진 촬영, 화장품 만들기 체험 및 기초 피부관리 교육을 포함한 뷰티케어 등 총 3개 분야로 진행된다.

첫 시작은 장수·가족사진 촬영 분야로 지난 16일 마을주민들에게 장수·가족사진 촬영, 스마트폰 사용 방법 교육, 스마트폰 내 사진 인화 등을 실시했다.

건강증진 분야에서는 지난 20일 금호읍 교대3리, 약남2리, 구암리 주민들 50여명에게 가정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건강증진 운동과 마사지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또한, 주민들의 건강 예방 인식을 제고하고 영상통화하기, 온라인 자료 검색 등 디지털 리터러쉬*교육을 실시하여 인지 기능 향상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뷰티케어 분야는 22일 호남리를 시작으로 여름철 피부 관리법 교육, 천연 모기 기피제 제조, 피부 진정 크림 제조, 무자극 근육 파스 제조 등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각 분야의 일정은 8월 말부터 9월 중순까지 마무리 될 예정이며, 15개 마을에 방문하여 지역 주민들과 대학생들이 소통하고 교감하며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금호 이웃사촌마을 조성사업의 대학-주민 이음 프로그램은 향후 금호읍 주민을 대상으로 하여 지역민과의 소통 확대를 위해 틈새 아동돌봄을 준비하고 있다.

경북테크노파크 하인성 원장은 “대학-주민 이음 프로그램이 지역 주민과 청년들의 소통을 위한 가교역할을 하고 금호읍이 청년들과 함께하는 행복한 이웃사촌마을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전국 ‘우수(최고등급)’ 규제자유특구 3곳 중 2곳, 경북TP가 총괄 주관 

전국 32개 규제자유특구 대상으로 정부평가 결과, 3개 특구가 ‘우수(최고등급)’ 등급 확정, 그 중 2개는 경북테크노파크 총괄 주관

(재)경북테크노파크(원장 하인성, 이하 경북TP)는 8월 3일 제11차 규제자유특구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에서 전국 32개 규제자유특구(이하, ‘특구’)를 대상으로 운영 성과평가를 한 결과 ‘우수(최고 등급)’로 평가 된 특구 3개 중 2개는 경북TP가 총괄주관을 맡아 육성하고 있는 특구라고 밝혔다.

정부는 2019년부터 지역특구법이 발효됨에 따라 지역에 특구를 지정 하여 규제를 풀고 기업유치 및 신산업을 활발히 육성 해오고 있다.

2013년 현재 전국 14개 시도에 총 32개의 특구가 지정‧운영되고 있으며 이번이 네 번째 법정평가이다.

한편 경북TP는 2019년 전국 최초로 규제자유특구 전담조직(규제혁신 추진센터)을 신설하여 기업 중심의 규제자유특구를 기획하고, 지정 이후에 특구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총괄주관을 맡아 사업을 추진해 왔다.

그 결과 경북TP가 전국에서 가장 많은 규제자유특구를 기획하고 신규지정을 받았으며, 질적으로도 전국 최고의 특구운영*을 해오고 있다.

특히 ‘경북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 (이하, 배터리 특구)’는 규제자유특구 운영성과평가에서 ‘전국 최초 4년 연속(‘20~’23)으로 우수(최고등급) 특구‘에 선정됐다.

배터리 특구는 이차전지 산업 거점화를 통해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 기준을 마련하고 실증을 통해 이차전지 핵심원료를 확보했으며, 재사용 기준 마련 및 실증을 통해 배터리 신사업 기틀을 마련했다.

배터리 특구는 사용 후 배터리 관련 6건의 법령을 정비하고, 포스코퓨처엠, 에코프로 등 선도기업과 중소/중견기업에서 5조 9천억원의 대규모 투자유치를 이끌어냄으로서 경북 포항지역에 차별화된 이차전지 산업 생태계 기반 확장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경북 스마트그린물류 규제자유특구’는 ‘화물용 전기자전거’를 활용한 친환경 도심물류체계를 전국 최초로 실증하고 있는 특구로서, 올해 처음 평가를 받았는데도 불구하고, 많은 ‘선배 특구’들을 제치고 ‘우수(최고등급)’ 평가를 받았다.

화물용 전기자전거 국가표준(KC)을 제정하기 위한 안전기준안 초안을 조기에 마련하는 등 가시적인 실증 성과를 만들었고 다양한 규제개선 노력을 인정받았다.

하인성 경북TP 원장은 “경북은 이미 자타가 공인하는 전국 최고의 규제자유특구 성지가 되었으며 지역산업 활성화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앞으로도 경북TP가 중심이 되어서 특구를 통해 경북의 힘으로 대한민국의 산업경쟁력을 높이고 글로벌 혁신의 국가거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