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김병준이 공관위원장?” 공관위 하마평에 ‘뿔난’ 정통 보수계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 [뉴시스]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22대 총선을 7개월여 남겨둔 가운데, 여권 일각에선 일찌감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 후보로 김무성 전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대표를 비롯해 김병준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 前 전국경제인연합회) 상임고문,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 박주선‧최재천 전 의원 등이 하마평에 오르내린다. 이에 용산과 여의도의 시선도 총선 공천을 진두지휘하게 될 여당 차기 공관위원장에 고정돼 있다. 다만 이들 대부분이 구(舊) 야권 출신이거나 정치 궤적상 정통 보수와는 결이 달랐던 인사들인 만큼, 공관위원장으로 추대되더라도 골수 지지층의 저항 등 적잖은 진통이 예상된다. 다만 윤석열 대통령은 국정과 당정관계를 주도할 엘리트 그룹으로 옛 진보계나 MB(이명박)계 인사들을 적극 기용하고 있는 만큼, 이들의 공관위원장 취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 정가 중평이다.

지난달 28일 국민의힘 연찬회를 관통한 키워드는 단연 ‘수도권 위기론’과 ‘인재 영입론’이다. 따라서 내년 총선 공천과 이를 주도할 공관위원장이 갖게 될 무게감은 그야말로 역대급이 될 전망이다. 여야 지지세가 박빙인 지역구의 경우 공천에 따라 유불리가 갈릴 수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으로선 극한의 여소야대 구도를 뒤집으며 입법 주도권을 회복하고 윤석열 정부의 국정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선 내년 총선 승리가 절실하다. 이렇다 보니 당 당무감사위원회가 최근 당무감사의 핵심 잣대로 지역구 당선 가능성을 지목했을 정도로 국민의힘은 총선 승리에 사활을 건 상황이다. 여당 안팎에서 차기 공관위원장으로 중량감 있는 인사를 발탁해야 한다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실제로 공관위원장은 총선 출마자 라인업 구성이라는 막중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국민의힘 당헌·당규에 따르면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는 ▲당내 경선 ▲단수 후보자 추천 ▲우선추천제도를 통한 후보자 추천과 같은 압도적 권한을 갖는다. 사실상 이를 이끄는 공관위원장의 공천 방향성에 따라 여당의 총선 성패가 좌지우지되는 셈이다.

김무성‧김병준 등 하마평...우파와 정서적 괴리는 진입장벽    

최근 여당 내부에서 공관위원장 후보로 거론되는 인물은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를 비롯해 김병준 한경협 고문, 박주선‧최재천 전 의원,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 등이다. 특히 김무성 전 대표와 김병준 고문은 모두 구 보수정당에서 요직을 두루 맡은 이력이 부각되며 차기 공관위원장 후보군에 1순위로 이름을 올렸다.  

김 전 대표는 자신이 이끄는 정치모임인 ‘마포포럼’을 주축으로 윤석열 정권을 측면지원하고 있다. 20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는 당내 경선부터 대선에 이르기까지 윤석열 후보를 물심양면 도왔다. 이에 김 전 대표는 대선 기여도를 인정받으며 지난해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으로도 내정된 바 있으나, 당시 과거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주도했다는 ‘원죄론’이 TK(대구‧경북) 정가를 중심으로 분출하며 TK 출신인 김관용 전 경북지사에게 자리를 내줘야 했다. 이러한 맥락에서 ‘탄핵 프레임’이 깊은 김 전 대표가 내부 잡음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만큼, 여당 공관위원장이라는 중임을 맡기엔 허들이 높다는 게 당내 중평이다. 

이와 함께 ‘동서통합형’ 인재로 지목되는 정계 인사들도 공관위원장 후보로 하마평이 돈다. 

김병준 한경협 상임고문 [뉴시스]
김병준 한경협 상임고문 [뉴시스]

김병준 고문은 과거 노무현 정부 시절 정통파 관료 출신으로, 친윤(친윤석열)계 인사로 분류된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으로 보수진영이 침체기를 맞았을 당시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았고, 지난 대선에서는 윤석열 캠프 상임선대위원장에 이어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산하 국민통합위원장을 역임했다. 

다만 김 고문은 굵직한 정치 커리어에도 현 여당과 접점이 옅고 당내 영향력이 전무하다는 점은 취약점으로 꼽힌다. 아울러 2018년 자유한국당 비대위를 이끌었을 당시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한 채 퇴진한 이력도 김 고문의 공관위 입성을 가로막는 요소로 지목된다. 

김 고문에 정통한 것으로 알려진 여권 한 관계자는 “자한당 비대위원장을 맡았을 당시 아이노믹스‧아이폴리틱스와 같은 비전을 내놨지만 결국 ‘몽상 정치’라는 혹평 속에 물러나지 않았나”라며 “지난 대선 때 (김 고문이) 윤석열 캠프 상임선대위원장으로 갔을 당시에도 내부 반응은 싸늘했다. 현실적으로 지금의 여당 공관위원장으로는 체급이 부족한 게 사실”이라고 했다.  

또 일각에선 국민의힘에서 유일하게 호남(전북 남원‧임실‧순창군)에 지역구를 두고 있는 이용호 의원도 공관위원장 발탁 가능성이 조기에 언급됐다. 국민의당 출신인 이 의원은 지난 대선 때 윤석열 후보 지지를 선언하며 국민의힘으로 영입됐다. 여야 초박빙의 극세사 대결에서 윤 대통령을 도운 인연과 호남 정치인이라는 희소성 등을 감안하면 차기 총선 국면에서 공관위원장으로 중용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그러나 이 의원의 최근 동향은 그리 좋지 않다. 이 의원은 서울 마포갑 당협위원장에 도전장을 냈지만, 현재 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인선을 보류해 내년 총선에서 마포갑 진출 여부가 불투명해진 상황이다. 이를 두고 사실상 국민의힘이 이 의원에게 ‘비호남권 출마 불가’ 메시지를 보낸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그럼에도 이 의원은 여전히 마포갑 출마를 고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공관위원장 발탁 가능성도 희박해졌다는 평가다.  

‘호남 4선’ 의정 경력에 20대 국회부의장을 지낸 박주선 전 의원도 여당 공관위원장 잠정 후보군으로 꼽힌다. 박 전 의원은 지난해 윤석열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대통령취임준비위원장을 역임했고, 정부 출범 후 초대 국무총리 후보로도 지명된 바 있다. 박 전 의원은 호남에서만 4선을 지낸 만큼 정권 출범기에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과 함께 ‘국민통합’ 키워드로 두각을 나타내며 요직 발탁이 유력시됐으나, 총리 후보군 경합에서 밀려나면서 현실정치에서 멀어졌다.   

이 밖에도 김한길 국민통합위에서 기획분과위원장을 맡고 있는 최재천 전 의원도 공관위원장 후보군으로 자천타천 거론된다. 최 전 의원은 과거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고문 변호사였고, 민변(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출신이다. 17대 국회에 열린우리당 소속으로 등원하며 정계에 입문, 2015년 새정치민주연합 정책위의장에 취임하며 커리어 하이를 찍었다. 그는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도 정치적 조언을 주고 받을 정도로 인연이 각별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들 구 야권 출신 인사들은 지난 대선을 기해 현 보수 정권의 일원이 됐다는 점에서 공통분모를 두고 있다. 보수 당정의 색깔론을 희석시키며 ‘국민통합’ 키워드를 실현시킬 외연 확장성을 갖췄다는 평가지만, 보수진영 골수 지지층과의 정서적 괴리는 이들의 공관위 진입에 거대 진입장벽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