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군위 김을규 기자] 대구광역시 군위군은 2024년도 예산편성을 위해 2023년 군위군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의 접수기간을 연장하여 오는 9월 22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이란 지방자치단체의 예산과정에 주민을 참여시킴으로써 지방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예산 사용에 대한 책임성을 확보하며, 나아가 국민 중심의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된 제도이다.

올해 주민제안사업 공모는 군위군민이면 누구나 참여가능하며 오는 9월 22일까지 각 읍·면사무소나 우편, 팩스를 통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군은 9월 22일까지 공모를 통하여 주민 제안사업을 접수하고, 소관부서의 사업검토를 거쳐 10월 말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최종심의를 통하여 사업을 최종 결정하며 선정된 사업은 2024년도 예산편성에 반영될 예정이다.

또한, 군은 내년도 예산편성에 앞서 정책수립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군민과 소통하는 열린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군위군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도 홈페이지와 각 읍면 사무소를 통해 9월 22일까지 실시한다.

군 관계자는 “주민참여예산 공모사업 접수가 8. 31.(금)까지였으나, 태풍 ‘카눈’ 피해로 인한 복구작업 등의 사유로 9월 22일까지 접수기간을 연장하오니 많은 군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군위군, 2023 대구 여성UP엑스포 행사 참여

대구 군위군(군수 김진열)은 9월 1일에서 9월 2일 대구광역시와 엑스코에서 주최한 2023 여성UP엑스포에 참여하여 새롭게 아름다운 변화를 시도하는 군위군을 알리는 시간을 가졌다.

대구광역시는 양성평등주간(9.1.~9.7.), 군위군 편입 및 대구굴기 원년을 맞아 실질적인 양성평등 공감대를 형성하고 온가족이 함께 하는 축제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개최했다.

제8회를 맞이하는 전국 유일 여성 분야 종합박람회인 여성UP 엑스포에 군위에서는 김진열 군수를 비롯한 군위군 지역여성을 대표해 군위군여성단체협의회(회장 김현숙)에서 참석해 공항도시 군위군을 홍보했으며, 농업기술센터 강소농 회원 농가에서는 군위군 우수 농산물을 홍보했다.

또한 군위군 가족센터에서도 8개 센터와 함께 정책테마관을 운영하여 가족 휴게공간 조성 및 미디어아트를 활용한 가족친밀감 체험행사 및 다문화의상 체험, 공동육아존을 운영하여 가족센터 사업을 홍보했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모두가 존중받는 양성평등사회 실현을 위해 군위군에서도 다양한 정책을 펼칠 것이며, 대구시 편입에 따른 군위군의 새로운 도약을 응원해 달라고 전했다.

군위군, 2023 대구치맥페스티벌 참가. . .관광홍보

군위군(군수 김진열)은 지난 30일 ‘2023 대구치맥페스티벌’ 개막식에 참가해 군위군의 아름다움과 풍부한 매력을 소개했다.

페스티벌 기간 동안 삼국유사의 고장 군위군 관광홍보부스를 운영하고 군위 대표특산물 가시오이와 홍보물을 시민들에게 배부하면서 군위군의 우수하고 다양한 관광자원과 특산품 등을 소개하며 홍보 활동을 전개했다.

군위군은 이번 페스티벌을 통해 2023년 7월 대구광역시 편입으로 대구광역시 군위군으로 새롭게 바뀌는 점과 더불어 대구광역시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거듭날 ‘삼국유사테마파크’에 관한 안내도 함께할 예정이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2023년 7월 대구광역시의 가족이 된 군위군이 대구의 대표축제인 대구치맥페스티벌에 함께 할 수 있어 매우 뜻깊게 생각하고 환영해 주신 홍준표 대구시장과 대구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군위군은 대구시민들에게 다채로운 볼거리·즐길 거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관광산업 육성과 인프라 확충을 위해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군위군, ‘청렴의 물결’일어나다

군위군, 2023년 청렴파수꾼 토론회 개최하고 청렴비전 선포 

군위군(군수 김진열)은 지난 8월 31일, 2023년 청렴파수꾼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토론회는 청렴비전을 선포하고 청렴한 공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진행되었으며, 김진열 군위군수를 비롯하여 재직기간 10년미만의 젊은 직원을 대상으로 선정된 청렴지기 역할의 청렴파수꾼 27명이 참석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청렴한 군위 100년을 위해 청렴하면 영원할 것이고 부패하면 바로 죽는다는 마음으로 ‘청렴영생 부패즉사’라는 청렴비전을 선포하고, 청렴파수꾼들이 실무를 수행하며 느끼는 청렴도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며 청렴교육 확대, 감사 및 모니터링 강화, 청렴메시지 발송 내실화 등 청렴한 조직을 위한 다양한 건의사항을 발표했다.

한편 군위군은 종합청렴도 한 등급 향상을 목표로 반부패·청렴도 향상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청렴파수꾼 토론회뿐만 아니라 부패방지경영시스템 구축, 청렴교육 시행, 청렴메시지 발송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고 전체적인 분위기를 파악하는 중요한 자리였다”라고 하면서 “청렴행정은 공직자 스스로의 책무이지만 나아가 군민에게 신뢰를 주는 중요한 지표이고 군위와 군민의 미래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군위군 사라온이야기마을, 전래놀이로 과거로의 시간 여행을 떠나보자

군위군 역사문화재현테마공원(사라온이야기마을)은 오는 9월부터 11월말까지 ‘놀이열차 타고 과거여행을 떠나자’라는 가을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복불복 행운을 잡아라’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놀이로 구성했으며, ‘과거로의 시간 여행’엔 옛 선조들이 즐겨 놀았던 놀이들을 구성해, 전래놀이가 현대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또한 구숭덕관을 리모델링한 ‘사라온인형극장’에서는 군위군 대구 편입 기념 및 사라온인형극장 개관 1주년 기념으로 오는 9월 15일부터 17일까지 사라온 인형극 축제가 열린다. 금요일은 단체 관람객을 맞이하며, 주말인 토, 일요일엔 가족 관람객이 참여할 수 있다.

매일 4개의 인형극이 무료로 진행되며 버블맨의 버블쇼도 부대행사로 진행된다. 또한 인형과 관련한 다양한 체험거리도 마련되어 풍성한 인형극축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군위읍의 대표적인 관광지인 사라온이야기마을의 가을 프로그램으로 놀이를 통한 과거로 가는 시간 여행에 대구시민을 비롯해 경북도민의 많은 참여를 기다린다”고 했다.

군위군, 2023년 3회 추경 4,706억원 편성

제6호 태풍 피해 응급복구비 및 대구시 편입에 따른 필요경비 반영에 중점

군위군은 기정예산 대비 184억원 증액된 4706억원 규모의 제3차 추경 예산안을 편성하고 의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3회 추경은 2회 추경에 비해 4.07% 늘어난 규모이며, 회계별로는 일반회계 178억원이 증액된 4596억원, 특별회계 6억원이 증액된 110억원을 편성했다.

주요 재원은 순세계잉여금 138억원, 특별교부세 22억원, 국고보조금 및 시도비보조금 19억원 등이다.

이번 추경예산은 대구시 편입에 따른 필요 경비 및 군민과 밀접한 시책사업을 중심으로 편성하였으며, 제6호 태풍 카눈 피해 응급복구비 등 자연재해 복구와 지원에 중점을 뒀다.

주요사업으로는 제6회 태풍 카눈 피해 응급복구비 20억원과 동부~용대간 도로건설공사 보상금 20억원, 소규모 주민편익사업 31억원, 농어촌도로정비 사업 4억원, 상수도 관리 사업 및 상수도 시설물 수해복구 20억원 등이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이번 추경은 태풍 카눈 피해 응급복구 및 대구시 편입에 따른 필요경비 등 하반기 추진이 시급한 현안 사업 위주로 편성했다”며 “예산안이 확정되면 신속한 재해 복구 등 군민들의 안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군위군이 제출한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은 9월 4일부터 열리는 제275회 임시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오는 9월 6일 확정될 예정이다.

군위군농촌활력지원센터, 문화활동 참여마을 모집

부모·자녀 문화배달, 문화밥상 프로젝트 사업 

군위군농촌활력지원센터는 지역문화활력촉진지원사업인 ‵군위롭-구마′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부모자녀문화배달 및 문화밥상프로젝트에 참여할 마을을 오는 9월 6일까지 모집한다.

부모·자녀 문화배달사업은 부모와 자녀가 함께 직접 배운 문화 활동을 마을 어르신들에게 체험으로 알리는 사업으로 부모·자녀와 마을 주민들이 함께 천연비누, 천연화장품 등 다양한 만들기를 할 예정이다.

또한, 문화밥상 프로젝트는 지역 내 공연팀 및 단체를 활용한 문화예술 공연과 스토리가 있는 다양한 음식 문화체험을 하는 사업이다.

문화활동 참여에 희망하는 마을은 오는 9월 6일까지 온라인 또는 방문접수로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문의는 군위군농촌활력지원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