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친북 단체 조총련行...尹 대통령 "반국가적 행위" 직격
野 방탄 부담에 윤미향과 선 긋기...윤리위 징계 딜레마 불가피

무소속 윤미향 의원이 23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정의기억연대 후원금 횡령 등'에 관련한 항소심 7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3.08.23.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윤미향 무소속 의원이 최근 친북 성향 단체가 주최한 행사에 참석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때아닌 이념 전쟁으로 진통을 앓고 있는 여야 정치권에 거대 정쟁 불씨가 되고 있다.

대통령실과 여당은 윤 의원의 최근 친북 행사 참여를 놓고 '반국가적 행위'로 규정하며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하는 등 강경 대응에 나서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도 지난 4일 오전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자유민주주의 국체를 흔들고 파괴하려는 반국가행위에 대해 정치진영에 관계없이 모든 국민과 함께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져 사실상 윤 의원을 겨냥한 발언이 아니냐는 해석이 주를 이룬다.

이런 가운데 윤 의원의 친정 정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윤 의원의 '친북 논란'과 관련해 언급을 자제하면서도, 한편으론 윤 의원의 국회 윤리위 징계 동의 여부를 놓고 고심이 깊은 모양새다. 

5일 정치권에 따르면 당정은 윤 의원이 친북 단체인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이하 조총련)가 주최한 간토대학살 100년 추모식에 참석한 데 대해 반국가 단체에 동조한 행위로 보고, 이를 강력 규탄하고 있다. 윤 의원은 지난 1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조총련 행사에 주일 한국대사관의 입국 수속을 받아 참석한 반면, 같은 날 우리나라 정부가 후원한 재일본대한민국민단(민단) 행사에는 불참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국민의힘은 지난 4일 윤 의원을 반국가 단체에 동조했다는 이유로 국회 윤리위에 제소했다. 여당은 국회법 155조 16호(국회의원 윤리강령)에 근거해 국회에 윤 의원의 '의원 직 제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앞서 전날 강민국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국회에서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윤 의원에 대해 국회 윤리위 제소뿐만 아니라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국민의힘은 민주당을 향해서도 간첩단 사건, 윤 의원의 친북 행사 참여 등 반국가 행위의 실체가 속속 드러나고 있음에도 침묵하며 현실을 부정하고 있다고 고강도 압박에 나섰다.

이철규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이날 "윤 의원은 우리 정부를 '남조선 괴뢰도당'이라 칭하는 반국가 단체가 주최하는 행사에 참석했다. 윤 의원은 국회의원 자격이 없다"라며 "민주당은 이런 윤 의원을 향해 한마디도 못 하면서 정작 대통령을 향해 비난의 화살을 돌렸다. 당장 올해만도 숱한 간첩단 사건들이 속속 드러나는 마당에 여전히 현실을 부정하며 '이념 논쟁' 운운하는 민주당은 국민께 백번 사죄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반면 민주당은 현재 윤 의원에 대한 엄호를 자제하며 친북 논란과 거리를 두고 있다. 올 하반기 정국의 핵심이 될 9월 정기국회가 시작된 만큼, 여당과의 현안 공방에서 빌미를 주지 않겠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민주당은 당정이 '반공산주의'를 주축으로 이념 전쟁에 나선 데 대해 정기국회 총력전을 준비 중인 상황에서, 윤 의원을 옹호할 경우 자가당착에 빠질 수 있음을 우려하고 있다는 게 정치권 중평이다. 

이와 함께 민주당이 윤 의원의 친북 논란에 적극 개입하기엔 '방탄 프레임'이 심화할 수 있어 부담이 크다는 분석도 나온다. 거액의 가상화폐 거래 논란으로 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무소속 의원의 윤리특위 제소안을 부결시킨 데 이어, 백현동 특혜 의혹 등으로 이달 검찰의 영장 청구가 예상되는 이재명 대표의 대정부 단식 투쟁도 '방탄성 행보'라는 지적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민주당으로선 윤미향 논란과의 선 긋기에도 결국 국회 윤리위 징계 찬반 딜레마에 봉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 논란 등을 매개로 당정을 향한 '색깔론' 공세 수위를 더욱 끌어올리며 기세에서 우위를 점하려는 시도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민주당 관계자는 일요서울과의 통화에서 윤 의원에 대해 "현재로선 공식적 입장을 낼 계획이 없고, 내부적으로 (윤 의원에 대한) 입장이 정리된 바도 없다"라며 "현재로선 정부와 여당이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을 놓고 색깔론을 펴고 있는 이슈에 당력을 집중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