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與 향한 단식 아냐, 국민께 메시지 전하는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l 박철호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무기한 단식이 6일 기준 7일 차에 접어들었다. 이에 세간의 시선은 '단식의 끝'으로 향하는 중이다. 정치인의 단식은 시작보다 끝이 더 어렵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이 대표의 단식은 그 목표가 불분명하다는 지적이 있는 만큼, 출구전략도 요원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출구 없는 단식이 곧 이 대표의 목적이라는 해석도 이어진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달 31일 ▲민생 파괴·민주주의 훼손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반대 입장 천명 및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 ▲국정 쇄신과 개각을 요구하며 단식에 돌입했다. 

이 대표의 요구 사항을 두고 비명계(비이재명계) 조응천 민주당 의원은 지난 5일 BBS 라디오에 출연해 "YS나 DJ나 여러 분들 단식할 때 보면 목적이 간명하고 단순했다"며 "이번에는 두루뭉술한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그 어느 것 하나 용산에서 '알았다, 그래 내가 받을게'라고 할 만한 것들이 없다는 것도 사실"이라고 평가했다. 

조 의원이 지적한 목적의 모호함은 과거 단식 사례와 비교할 경우 더 두드러진다. 지난 2014년 9일간 단식에 나선 문재인 전 대통령의 목표는 세월호특별법의 국회 본회의 통과였다. 문 전 대통령은 단식 한 달 뒤 특별법이 본회의를 통과해 목표를 달성했다. 

마찬가지로 지난 2018년 9일간 단식에 나선 김성태 전 의원의 목표는 드루킹특검법의 국회 본회의 통과였다. 김 전 의원은 건강상의 문제로 단식을 중단하지만, 단식 열흘 뒤 특검법은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렇다 보니 이 대표의 단식은 여론 환기에 방점을 둔 수단이라는 해석이 나오는 상황이다. 애초에 여야 간 타협의 여지가 없는 만큼, 고초를 겪는 야당대표의 모습을 부각하는 시도라는 것이다. 출구 없는 고난이 곧 출구전략이라는 구상이다.   

실제로 이 대표는 지난 5일 CBS 라디오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단식의 목표를 상세히 설명한 바 있다. 이날 이 대표는 "저는 정부여당을 향해서 단식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며 단식을 종료할 전제조건은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제가 국민을 향해서 국민이 겪는 고통을 함께 느끼고 현재의 상황이 얼마나 절박한가를 보여주기 위해서 보여드리기 위해서 하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의 설명에 따르면 단식의 결과는 정해진 상황이다. 김 전 의원의 사례처럼 건강상의 문제로 병원에 호송된 뒤 강제로 종료될 가능성이 높다. 관건은 이 대표가 겪는 고초가 얼마나 국민의 공감대를 자극할 수 있는지 여부다. 

이와 관련 정치권의 단식 선배들은 이 대표의 단식은 당위성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김 전 의원은 지난 6일 BBS 라디오에 출연해 "단식은 약자가 선택할 수 있는 마지막 선택지"라고 말했다. 여소야대의 정국에서 거야(巨野)의 대표는 약자가 아니라는 지적이다. 

아울러 지난 7월경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해 21일간 단식에 나섰던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이날 BBS 라디오에 출연해 "6석을 가진 작은 의석의 정당 대표로 '뭔가 몸부림이라도 쳐야 되겠다' 이런 생각을 하고 단식농성을 했는데 170석 가까운 거대 야당 대표께서 이런 극한투쟁 수단밖에는 쓸 수 없었을까"라는 아쉬움을 남겼다.

이에 여권 일각에서는 이 대표의 진정한 목적은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 수습에 있다고 비판했다. 현재 검찰의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 소환조사 일정에 변수를 만들기 위한 수단이란 것이다. 해당 의혹을 수사 중인 수원지방검찰청은 지난 4일 입장문을 통해 "이 대표의 단식으로 피의자 조사에 지장이 초래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아울러 당내 여론 변화를 통해 이미 불체포특권 포기를 선언한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 표결 시 부결을 이끌어내기 위한 명분 쌓기란 지적도 나온다. 앞서 조 의원은 "당대표가 목숨을 걸고 단식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체포동의안 오면 가결시켜야 한다' 이렇게 대놓고 얘기하기가 참 굉장히 야박한 것 아니겠나"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이 대표는 앞서 인터뷰에서 "제가 조사를 회피했나. 조사받겠다고 하지 않았나"라며 "검찰이 이런 식으로 검찰 권력을 정치공작에 악용하는 것은 결코 있어서는 안 될 일이다. 우리가 명확하게 입장을 냈다. 방탄 국회 소집하지 않는다. 8월 회기도 잘랐지 않았나"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왜 하필이면 (체포동의안) 표결을 강요하나. 우리 야당의 분열과 갈등을 노리는 거 아니겠나. 국민이 맡긴 권력을, 공정하게 사용해야 될 권력을 정치적 목적으로 악용하면 이건 민주 국가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