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기 회장에 '35년 KB맨' 양종희 부회장…비은행장 출신 회장 탄생
- 윤종규 회장, 그룹의 새로운 미래와 변화를 위해 용퇴 의사 표명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KB금융 차기회장에 양종희 후보가 최종 선정됐다. 지난 8일 회장추천위원회(이하 회추위)는 숏리스트 3인인 김병호 베트남 HD은행 회장, 양종희 KB금융지주 부회장, 허인 KB금융지주 부회장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를 내놨다.

양 후보자는 관계 법령 등에서 정한 임원 자격요건 심사를 거쳐 이사회에 회장 후보자로 추천되며 11월 중 개최 예정인 임시주주총회에서 대표이사 회장으로 선임될 예정이다.

[뉴시스]
[뉴시스]

양 후보자는 2008년 KB금융이 설립된 이후 첫 내부 출신이 최고경영자(CEO)에 내정된 인물이다. KB금융은 양 후보자의 내정으로 '관치 외풍'도 완전히 떨쳐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양 후보자는 1989년 국민은행에 입행에 35년간 KB금융과 함께했다.  

그간 양 후보자는 국민은행과 KB금융지주에서 지점장, 부장, 상무, 부사장, 사장, 부회장 등 엘리트 코스를 차곡차곡 밟아왔다. 

지주 전략 담당 임원 재직 당시 LIG손해보험(현 KB손해보험) 인수를 성공시킨 주역며, 인수 후 KB손해보험 대표를 2016년부터 5년간 맡으면서 순이익을 끌어올리고 KB손해보험의 그룹 핵심 계열사로 성장시키며 그룹 내 '비은행 강화'를 이끌었다.

김경호 회추위원장은 "양 후보는 윤 회장의 뒤를 이어 KB금융의 미래와 지속가능한 성장을 성공적으로 만들 역량 있는 최고경영자(CEO) 후보"라며 "지주, 은행, 계열사의 주요 경영진으로 재직하면서 쌓은 은행과 비(非)은행 전반에 대한 탁월한 전문성뿐 아니라 디지털·글로벌·ESG(환경·사회적 책무·기업지배구조 개선) 경영에 대한 높은 식견과 통찰력까지 겸비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앞서 회추위는 지난 달 20일, 차기 CEO를 선정하는 경영승계절차를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지난달 8일에는 롱리스트를 대상으로 숏리스트(1차) 6명을 확정하고, 29일에는 6명을 대상으로 1차 인터뷰 및 심사를 거쳐 숏리스트(2차)를 3명으로 압축했다. 

지난 8일에는 3명의 후보자를 대상으로 2차 인터뷰를 통한 심층평가를 실시하고 투표를 통해 최종 후보자 1인을 확정했다. 

양 후보자는 "기회를 주신 회추위에 감사드리고 아직은 후보자 신분이지만 막중한 사명감을 느낀다"며 "KB금융그룹이 시장과 사회로부터 존경받는 금융산업의 스탠다드가 될 수 있도록 혼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1등 KB’ 만든 윤종규 회장의 명예로운 퇴진

한편 양 후보자에게 자리를 물려준 윤종규 현 회장의 임기는 오는  11월 20일까지이다.

윤 회장은 회추위원들을 직접 만나 자신의 용퇴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진다. 윤 회장은 회취위원들에게 “그룹의 새로운 미래와 변화를 위해 KB금융그룹의 바톤을 넘길 때가 되었다”며 “KB금융그룹이 대한민국을 넘어 아시아를 대표하는 리딩금융그룹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끌 역량 있는 분이 후임 회장에 선임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KB금융의 지배구조가 안정화되고 지배구조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고 계신 사외이사 한 분 한 분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제공 : KB금융그룹]

2014년 11월 KB금융지주 회장으로 취임한 윤 회장은 2017년과 2020년에도 연임에 성공하면서 만으로 9년째 KB금융그룹을 이끌었다. 

윤 회장은 취임 이후 회장과 은행장을 3년간 겸직하면서 KB사태의 내분으로 인한 혼란을 수습했고, 핵심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와 적극적인 M&A 등을 통해 지금의 리딩금융그룹에 이르는 토대를 마련했다. 

윤 회장은 2015년 LIG손해보험(현 KB손해보험)을 시작으로 2016년 현대증권(현 KB증권), 2020년 푸르덴셜생명(현 KB라이프생명) 등의 인수합병을 주도하여 비은행 사업을 강화해 왔으며, 이를 바탕으로 국내에서는 가장 완성도 높은 비즈니스 포트폴리오와 지배구조를 갖춘 국내 최고의 금융그룹으로 성장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17년에는 그룹 역사상 처음으로 3조원대 순이익을 달성한데 이어 2021년에는 4조4096억원, 2022년에는 4조1217억원을 달성하며, 2년 연속 4조원대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윤 회장이 KB금융지주 회장에 오른 해인 2014년의 당기순이익 1조4천억원과 비교하면 8년 사이 3배 넘게 수익성을 성장시킨 것이다. 이에 더해 올해 상반기에만 3조원에 육박하는 역대급 실적을 달성하면서, 국내 대표 리딩금융그룹으로써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김경호 회추위원장은 “윤 회장이 취임 시 꿈꿨던 KB의 모습을 어느정도 이뤘기에, 이젠 그 동안 이사회를 중심으로 구축한 안정적인 지배구조와 효과적인 경영승계 시스템이 잘 작동함을 시장에 보여줄 시기가 되었다는 의사를 연초부터 이사회에 비쳐왔다”며 “너무 아쉽긴 하지만 윤회장의 선택을 존중하고, 그와 함께 했던 시간을 이사회도 소중한 기억으로 간직할 것이다”고 답했다. 

또한 “윤 회장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최고경영자이자 존경받는 리더 중 한명이다”며 “그가 이사회에 보여준 투명하고, 객관적이며, 존중하는 모습은 KB 지배구조의 틀을 만드는 기회가 되었고, 미래의 CEO에게도 좋은 전통으로 남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