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명 정청래 "檢 민주 '분열 공작'...이재명 체포동의안 부결 당연"
비명 "부결시 '방탄 지옥'에서 헤어나지 못할 것...李 특단 내려야"

검찰 소환 조사를 마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로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2일 오후 '쌍방울그룹 불법 대북송금 의혹'과 관련해 검찰에 2차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이에 추석 전후로 여야 정치권이 이 대표에 대한 검찰 구속영장 청구와 국회 체포동의안 표결 국면에 이를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또 다시 '당대표 방탄'을 놓고 중대 기로에 선 모양새다. 친명(친이재명)계는 무기한 단식 농성으로 대정부 투쟁에 나선 이 대표를 반드시 지켜야 한다며 체포동의안 부결을 주장하는 반면, 비명(비이재명)계는 이 대표의 단식 투쟁에서 큰 의미를 찾기 어렵다며 이제는 민주당이 당대표 방탄 프레임에서 해방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비명계 일각에선 이 대표 스스로가 거취 결정을 해야 한다고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13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 표결 가능성을 놓고 손익계산에 분주하다. 당장 총선민심 바로미터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를 한 달여 앞둔 시점에 이목이 이 대표와 민주당의 '선택'에 쏠려있는 만큼, '잠정 비상상황'에 대한 모든 시나리오를 놓고 셈법을 총동원하는 모양새다. 

현재 법조계 등에 따르면 검찰은 이르면 내주 대북송금 의혹과 백현동 특혜 의혹을 묶어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다가오는 추석 전에는 검찰 체포동의요구서가 국회로 넘어가고, 국회법에 따라 최대 72시간(3일) 이내에 체포동의안 표결이 이뤄지게 된다. 만약 이 때 표결이 처리되지 않으면 이후 국회 첫 본회의로 순연된다.

이달 국회 본회의는 오는 21일과 25일로 예정돼 있다. 현 흐름상 25일 본회의에서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이 이뤄질 공산이 커 보인다. 10월 국회는 국정감사 등 굵직한 일정이 잡혀있어 본회의가 없다는 점도 추석 전 체포동의안 표결 가능성에 힘이 실리는 배경이다.

민주, 이재명 체포동의 가부 놓고 '골머리'

민주당은 또 다시 '방탄 딜레마'로 골머리를 앓는 모습이다. 아직 이에 대한 내부 논의에 착수하지 않았다는 게 당의 공식 입장이나, 친명·비명 의원들 사이에선 이미 복잡한 셈법이 교차하고 있다.  

당장 친명계에선 검찰로부터 핍박받고 있는 이 대표를 당이 구명해야 한다는 취지로 체포동의안 부결을 주장하는 '이재명 옹호론'이 거세다.  

친명계 좌장 격인 정청래 민주당 의원은 지난 12일 한 라디오 방송에서 "저는 당연히 부결시켜야 된다고 생각한다"라며 "검찰이 언제든지 비회기에 (구속영장을) 칠 수 있는데 굳이 그 때 안 치고 정기국회에 들어와서 이거를 친다는 것은 민주당 분열 공작이다. 여기에 넘어가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만약에 이 대표가 가결해 달라고 말한다는 것은 본인이 말했던 것을 다 부정하는 것"이라며 "비회기 때 쳐달라. 그리고 정상적인 영장 청구라는 걸 인정하는 꼴이 되어 버린다. 이 대표로서는 도저히 그런 말을 할 수가 없는 상황"이라고 체포동의안 부결을 촉구했다.

조정식 민주당 사무총장도 같은 날 당 의원총회에서 "역대 야당 대표를 단식 중에 소환한 것도 사상 유례가 없는 일인데, 그 것도 오늘 단식 13일차를 맞아 몸도 가누기 어려운 상태에서 또 다시 추가 소환했다"며 "잔혹하고 악랄한 윤석열 정치검찰의 사법만행"이라고 검찰을 직격하며 이 대표를 당 차원에서 보호해야 한다는 취지를 전했다.

반면 비명계는 '방탄 프레임'이 깊어질수록 당 혁신과 총선민심은 요원해진다며 당내 주류그룹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민주당이 더 이상 이 대표 개인의 사법 리스크로 인해 '체포동의 심판대'에 서는 일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비명계로 분류되는 조응천 민주당 의원은 이날 "(이 대표가) 조사를 마치고 나면 검찰이 영장을 칠 준비는 거의 다 됐을 것으로 본다"며 "지금 저렇게 단식하고 힘든 분한테 약속을 지키라고 하는게 참 야박하지만, 만약 부결시킨다면 얼마 남지 않은 총선에서 국민들께 뭐라고 얘기하고, 표를 달라고 해야 하나. 저는 '방탄 지옥'에서 헤어나지 못할 거라 생각한다"고 소신을 밝혔다.

또 본지 취재에 응한 민주당 비명계 중진 의원은 "이제는 이 대표가 선당후사하는 마음으로 거취를 스스로 결정할 때가 됐다고 본다"라며 "우리 당이 체포동의안 표결 딜레마에서 빨리 해방돼야 내년 총선 정주행이 가능하다. 불체포특권을 내려놓거나 하는 (이 대표의) 특단이 없다면 지금의 악순환이 지속될 것"이라고 이 대표의 결단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