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조 "尹대통령, 부산 이전 컨설팅 과정서 외압···법적대응"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산업은행 노동조합이 본사의 부산 이전과 관련해 외부 컨설팅 용역 과정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이 압력을 행사했다고 주장해 파문이 일고 있다. 노조는 국회 정무위원회는 국정감사에서 이 문제를 철처히 검증해야 할 것이라도 했다. 

금융노조는 12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 산업은행 부산이전 컨설팅' 외압 의혹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산은의 부산 이전을 막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정부와 국민의힘이 컨설팅 과정에서 산은 부산이전에 외압을 행사했다고 주장한다.

노조가 배포한 회견문에 따르면 “산업은행 내부에서는 원래 PwC의 컨설팅 결과 ‘일부 이전’이 1안이었으나, 대통령실 보고 이후 ‘전체 이전’이 1안으로 변경됏는 소문이 무성했다”며 “놀랍게도 그 소문이 사실로 밝혀졌다”고 했다.

그 근거로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가 최근 부산 국제금융센터 (BIFC)에서 열린 ‘부산 금융경쟁력 제고 대책 마련을 위한 현장 간담회’ 발언을 주목했다.

노조는 김 대표가 “산업은행은 대통령의 강력한 지시가 있었다. 용역 결과 보고서의 작성 과정에서도 부산 이전을 무조건 A안으로, 1번 안으로 추진하라고 지시도 하셨다”며 “그에 따라서 산업은행이 동남권 투자금융센터를 신설하고 또 해양 금융 부서를 강화하고 지역 금융 본부 이전 조직도 대폭 확대한 바도 있다” 라고 했다는 것이다. 

이어 “대통령의 말 한마디, 장관의 말 한마디에 모든 국정 운영이 뒤바뀌는 세상이다. 의사 결정 과정에서 민주주의는 사라지고 상급자의 말이 ‘법’이자 ‘공정’이 되어가고 있다”며 “산업은행 부산 이전 컨설팅을 전면 백지화하고, 원점에서 제대로 다시 논의해야 한다“고 했다.

노조는 기업들이 어려운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낮은 금리로 정책금융을 수행해야 할 때, 윤 대통령과 여당은 수천억 원을 들여 은행을 부산으로 옮기려 한다며, 국정감사에서 불법·위법행위를 낱낱이 밝히고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노조가 기자회견을 개최한 이날은 국회 정무위원회 법안심사 제 1소위원회 제1차 회의가 열리기로 한 날이기도 했다. 법안소위에서는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담은 산은법 개정안을 논의할 것으로 관측됐지만, 돌연 개의 예정이던 법안소위 일정이 취소됐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