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ㅣ이지훈 기자] 기후위기 상황에서 ‘즉시 석탄 발전회사에 대한 운영 보험을 중단하라’는 세계 기후환경단체의 공개서한에 대해 삼성화재가 “국가 기반 인프라의 안전망”이라는 이유로 수락을 거부했다.

이에 환경단체 '기후솔루션'은 26일 서울 강남 삼성타운 앞에서 집회를 열어 삼성화재의 책임 있는 기후 대응을 촉구했다. 일요서울이 이 현장을 찾았다. 

26일 오전 11시 서울 강남 삼성타운 앞에서 환경단체 ‘기후솔루션’이 삼성화재의 ‘석탄발전 운영보험’ 중단을 촉구하는 규탄 시위를 벌였다.
26일 오전 11시 서울 강남 삼성타운 앞에서 환경단체 ‘기후솔루션’이 삼성화재의 ‘석탄발전 운영보험’ 중단을 촉구하는 규탄 시위를 벌였다.

지난달 기후솔루션을 비롯한 그린피스, 우르게발트(Urgewald), 한국사회투자포럼(KoSIF) 등 국내외 29개 기후환경단체는 삼성화재에 ‘석탄 발전회사에 대한 운영 보험 제공을 즉시 중단할 것’을 요구하는 공개 서한을 홍원학 삼성화재 대표이사를 비롯한 주요 임원 등에게 발송했다.

운영 보험은 발전소를 운영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사고에 대한 보장 보험이다. 동시에 삼성생명에도 기후위기 상황에서 석탄을 포함한 석유, 가스 등 화석연료 기업을 상대로 하는 금융 지원 철회에 대한 명확한 규정을 세울 것을 촉구하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이에 대해 삼성화재는 지난 12일 보내온 회신에서 “기존 운영 보험에 대해서는 국가 기반 인프라에 대한 사회적 안전망을 제공하는 보험의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겠다”며 요구에 대한 거부의 뜻을 밝혔다.

이어 “정부의 재생에너지 전환 정책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탈석탄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기후단체는 삼성화재의 인식이 현재 당면한 기후 위기 상황에 견줘 안일한 수준에 머물고 있다며 이날 항의 집회를 열어 규탄했다. 

이 자리에서 한수연 기후솔루션 연구원은 “기존 피보험자인 국내 9곳 석탄화력발전소에 운영 보험이 포함된 패키지 보험을 삼성화재가 제공하고 있다”며 “이 보험 계약은 1년마다 ‘새로운 계약’을 맺는 방식으로 이뤄지는데, 석탄화력발전소에 계속 석탄 보험을 들어주는 것은 1년 치 보험료 이을 얻기 위해 중장기 위험을 증가하는 매우 근시안적인 결정”이라고 말했다.

삼성화제 광고 패러디 [기후솔루션 제작ㆍ제공]
삼성화제 광고 패러디 [기후솔루션 제작ㆍ제공]

앞서 삼성화재와 삼성생명 등 삼성 그룹 계열의 금융보험사는 국내 보험업계 최초로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한 신규 건설 보험의 인수 중단을 선언하고, 유일하게 오일샌드, 셰일오일, 가스 등 비전통적 석유·가스에 대한 보험 인수를 중단하는 등 선진적인 면모를 보여주었다. 

그런데 기후솔루션이 민병덕 의원실을 통해 입수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삼성화재가 여전히 주 보험사로서 또는 컨소시엄의 일원으로서 국내 석탄 발전소 운영 보험에 관여하고 있었던 것이 드러났다. 

따라서 기후단체는 기존 운영 보험까지 포함한 완전한 석탄 발전 보험 지원과 결별이 삼성화재의 기존 행보에 걸맞은 대응이라 보고 있다.

그러나 본지와 전화 인터뷰를 한 삼성화재 관계자는 “ 당사는 2020년 탈석탄 금융선언을 통해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한 신규 건설 및 신규 운영 보험 인수를 중단한 상태”라며 “기존 운영보험에 대해서는 국가 기반 인프라에 대한 보험의 사회적 책임을 위해 중단을 단계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