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절약 캠페인 통해 소통과 협력의 중요성 깨달아”
“수학·과학 공부하면 효율적 에너지 관리 기술 개발할 수 있어”

윤종석 성신여자대학교 건축시설팀 설비파트장
윤종석 성신여자대학교 건축시설팀 설비파트장

[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10·20대 청소년들은 장래 직업에 대한 원대한 꿈이 있지만, 자신의 진로 설계가 과연 올바른 것인지 확신을 얻지 못해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일요서울이 다양한 직업군의 멘토를 만나 그 직업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알아봄으로써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직업관을 심어주고 진로를 정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이번에는 ‘에너지관리기술인’을 꿈꾸는 10·20대 청소년들의 멘토로 윤종석 성신여자대학교 건축시설팀 설비파트장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윤종석 성신여자대학교 건축시설팀 설비파트장은 에너지설비관리기술인으로서 에너지 관련 분야 경력 30년을 자랑하며 성신여대에서 22년째 근무 중이다.

기술직 분야 자격증 중에서 최고의 국가기술자격증인 에너지관리기능장과 배관기능장을 보유한 그는 학생복지를 최우선으로 하는 이성근 성신여대 총장 및 여러 교직원과 함께 호흡하며 일하는 것에 무한한 보람과 기쁨을 느낀다고 전했다.

- 현재 대학교에서 건축시설 설비파트를 맡고 계신데 주된 업무는 무엇인가요.

▲기계 설비인 관류보일러 2대, 냉온수기 4대, 온수 및 난방 보일러 6대, GHP 150대, EHP 50대 등의 관리 및 정비, 위생설비, 영선 업무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대학교 건축시설팀 설비파트장이 되려면 어떤 능력을 갖춰야 하나요.

▲어느 한 기술에 치중하지 않고 다양하고 광범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보유해야 해요. 팀원들과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어야 하며, 팀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리더십도 필요하죠. 설비 분야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는 즉시 해결할 수 있는 순발력도 있어야 합니다.

- 에너지설비 관리 중 애로사항이나 고충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가장 큰 애로 사항은 에너지설비의 노후화예요. 에너지설비의 노후화는 에너지 효율을 저하시키고, 잦은 고장을 유발할 수 있으며 유지보수 비용이 증가할 수 있거든요.

설비 관련 시설이 시대에 따라 변화해 줘야 하는데, 고가의 설비이기 때문에 최신 시설로 변화하지 못하고 있어요. 설비에 대한 인식이 아직은 낮다는 것이죠.

윤종석 성신여자대학교 건축시설팀 설비파트장
윤종석 성신여자대학교 건축시설팀 설비파트장

- 현재 성신여대 건축시설팀에서 근무하시면서 국가기술자격증 시험감독과 폴리텍대학 외래교수로도 활동 중이신데, 이렇게 사회적으로 능력을 인정받으려면 어떻게 노력해야 할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해요.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학습과 노력이 필요하고 자신의 분야에서 경력을 쌓는 것이 중요한데요. 경력을 쌓기 위해서는 다양하게 경험하며 자신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자신의 분야에서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중요해요. 자격증을 취득하면 자신의 역량을 인정받을 수 있으며, 취업이나 승진 등에 유리한 영향을 미칠 수 있거든요.

또한, 자기계발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해요. 자기계발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향상시키면, 사회적 활동에 참여해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어 사회적으로 능력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늦깎이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3학년에 편입해서, 석사 학위를 취득한 후 지금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융합과학대학원 에너지시스템공학부 박사과정 3학기에 재학 중입니다. 아직 저의 자기계발은 진행 중인 셈이죠.

- 사회 생활하시는 중 가장 인상적이었던 에피소드나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다면 들려주세요.

▲제가 처음으로 에너지 관리 업무를 맡았을 때, 에너지 사용량이 예상보다 많아 고민이었어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보았지만, 효과가 크지 않았죠.

그러던 중, 한 직원이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제안했는데요. 직원들과 함께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에너지 사용량을 크게 줄일 수 있었어요. 에너지 절약을 인정받아 직장 내 ‘에너지 절약상’도 수상했습니다.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통해 직원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성과를 내는 과정이 매우 인상적이었고요. 이 경험을 통해 소통과 협력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어요.

- 에너지시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선 어떤 점에 포인트를 두고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좋은가요.

▲유지보수를 정기적으로 실시해 에너지시설의 성능을 유지하고, 고장을 예방해야 합니다.

​윤종석 성신여자대학교 건축시설팀 설비파트장
​윤종석 성신여자대학교 건축시설팀 설비파트장

- 모든 유무형의 물질세계에는 트렌드가 존재하는데, 에너지설비의 최근 트렌드는 어떠한가요.

▲먼저 신재생에너지가 확대되는 추세예요. 신재생에너지는 기존의 화석 연료 대신 태양, 바람, 물 등의 자연 자원을 이용해 생산되는 에너지인데요. 최근에는 신재생에너지의 발전량이 증가하면서 에너지설비 분야에서도 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에너지설비의 효율성을 높이고,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는 등의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고요. 분산형 에너지 시스템이 구축되고 있어요. 분산형 에너지 시스템은 중앙 집중형 에너지 시스템과 달리, 지역별로 분산된 에너지 자원을 활용해 에너지를 생산하고 공급하는 시스템이에요.

또한, 에너지 저장 기술이 발전했어요. 에너지 저장 기술은 에너지를 저장해 필요한 때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인데요. 최근에는 에너지 저장 기술이 발전하면서 에너지의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해지고 있어요.

이러한 트렌드를 바탕으로 에너지설비 분야에서는 새로운 기술과 제품이 개발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에너지의 효율적인 생산과 공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현재 세계 속의 우리나라 에너지설비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요. 또한 세계적으로 발전하고 부각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현재 세계 속에서 우리나라 에너지설비 수준은 매우 높은 편이에요. 특히, 원자력 발전소와 태양광 발전소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어요. 하지만 세계적으로 발전하고 부각하기 위해서는 더욱더 많이 노력해야 해요.

우선 좀 더 발전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해요. 에너지설비 분야에서 기술 개발은 매우 중요하거든요.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해 에너지를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에너지설비 기술을 해외에 수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해외 진출을 통해 우리나라의 에너지설비 기술을 세계에 알리고,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으니까요.

그러나 에너지설비 분야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건 인력 양성이에요. 인력 양성을 통해 우리나라의 에너지설비 기술을 발전시키고, 이를 통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여기에다가 정부의 지원이 더해지면 금상첨화죠. 정부는 에너지설비 분야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에너지설비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에너지관리 기술인으로서 살아가시면서 삶을 활기차고 뿌듯하게 하는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에너지관리기술인으로서 가장 의미 있는 일이 에너지 절약을 통해 환경을 보호하는 것이에요. 에너지 절약을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지구 온난화를 예방하는 데 일조했을 때 정말 보람되죠.

또한,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할 때도 매우 성취감이 높아요. 기술 개발을 통해 에너지를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스스로 업무에 대한 보람을 느끼며 이를 통해 역량이 더욱 발전되는 걸 느낄 때 정말 뿌듯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일들을 성실하게 수행함에 따라 사회적 인정을 받는 것도 정말 뿌듯한 일이에요. 저는 저의 기술로 지역사회에 봉사활동을 하고 있으며, 그 활동을 통해서도 많은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에너지 관리 기술인을 꿈꾸는 10·20 청소년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기술직은 다른 산업들과 다르게 직업에 대한 강도가 높아, 단순히 직업으로서만 도전하면 안 돼요. 또한, 자신의 적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사회적 유행에 따라 전공을 고르는 경우도 많은데, 그러면 어느 순간 자신이 선택한 것에 후회가 들 때도 있을 것이고 결국 한계에 부딪혀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기술직에 대한 청소년들의 인식이 그리 좋지 못한 것이 사실이지만, 에너지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가지세요. 에너지는 우리 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에너지 관리 기술인이 되기 위해서는 에너지를 향한 관심과 열정이 필요해요. 에너지 관련 책이나 기사를 읽어보고, 에너지 절약 방법을 실천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에너지관리기술인은 수학과 과학을 잘 알아야 해요. 수학과 과학을 공부하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할 수 있게 되거든요.

에너지관리기술인은 미래의 전망 좋은 직업 중 하나예요. 저도 저의 직업에 열정을 가지다 보니 기회가 왔을 때 그 기회를 잡을 수 있었어요. 늘 준비하고 노력한다면, 반드시 미래에 대한 희망은 본인의 것이 될 겁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