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체중 신생아 십이지장 및 식도 기형 수술로 보름만에 회복

정은영 교수. [사진=계명대 동산병원]
정은영 교수. [사진=계명대 동산병원]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소아외과 정은영 교수팀이 세계 최초로 십이지장폐쇄증, 식도폐쇄증, 그리고 기관식도기형을 동시에 가진 신생아의 복잡한 기형을 최소침습수술로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수술은 2.5kg 미만의 저체중 신생아에게 이뤄졌으며, 수술 후 합병증 없이 15일 만에 퇴원해 현재 정상 체중을 유지하며 건강하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십이지장폐쇄증, 식도폐쇄증, 그리고 기관식도기형을 모두 동반한 복잡한 선천성 기형은 개별적으로 치료하기도 어렵지만, 이번 사례처럼 복합적으로 발생한 경우 더욱 치료가 어렵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그럼에도 정은영 교수팀은 이번 수술을 통해, 어려운 조건 하에서도 최소한의 흉터와 함께 환자의 회복기간을 단축하고, 수술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를 최소화할 수 있음을 실증했다.

정은영 교수는 “저체중 신생아에게 소형 복강경 및 흉강경 장비를 이용하는 수술은 매우 고난도의 수술이다. 하지만 100세 시대를 살아갈 아이에게 수술 흉터를 남기지 않고, 빠르고 안정적인 회복기간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고난도 수술이 가능했던 것은 신생아들을 케어하는 신생아 분과와 안전한 분만을 도와준 산과 교수진들의 노고 덕분이다. 팀원들과의 긴밀한 협력 속에서 이루어진 성과다”고 덧붙였다.

이번 수술 결과는 세계적인 의학 저널인 「Frontiers in Pediatrics」 2023년 9월호에 게재됐으며, 국내에서는 한정적인 의료기관에서만 시도되고 있는 신생아 최소침습 수술 분야에서 한국 의료진의 높은 수준을 입증했다.

박남희 계명대 동산병원장은 “앞으로도 선구적 연구와 수술 방법 개발을 통해, 세계 의료 분야에서 한국의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다질 계획이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신생아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지역 유일 전공의 ‘수련보조수당’ 지급 검토

필수·응급의료 인력 확보 통한 지역의료 안정망 구축 위해 노력

계명대학교 동산병원(병원장 박남희)이 정부의 정책과 방향을 같이하는 차원에서 필수의료 및 중증응급의료 인재 양성을 위해, 대구·경북 지역 대학병원에서는 유일하게 ‘수련보조수당’ 지급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원방안은 필수의료 및 중증응급의료 과목인 내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응급의학과, 진단검사의학과, 병리과, 핵의학과, 방사선종양학과 등 전공의들에게 수련보조수당을 지원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현재 전공의에게 추가 수당을 지원하는 병원은 아주대병원, 전북대병원, 인제대병원과 지자체 중에서는 전라북도 정도로 알려졌다.

수련보조수당 지원 검토와 관련, 계명대학교 동산병원에서 수련중인 전공의는 “지원과를 바꿀 정도의 정책은 아니나 수련병원을 정하기에는 충분한 장점이 있다”고 환영의사를 밝혔다.

현재 전공의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필수·응급의료 과의 근무환경을 개선해, 정원 충족률을 높이고 궁극적으로는 지역 의료 붕괴를 막기 위한 한 가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외과와 심장혈관흉부외과의 경우, 이미 정부가산금 지급을 통해 전공의 충원에 큰 도움이 되는 상황이기에 지역 의료 서비스 질 향상에 수련보조수당 지원 효과가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병원 입장에서도 전공의들의 사기를 높임과 동시에, 전공의를 안정적으로 배출하여 지역 내 필수의료진 양성에 기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박남희 계명대학교 동산병원장은 “수련보조수당을 통해 필수·응급의료 인재를 선제적으로 확보하여 지역의료 안전망을 구축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계명대 동산병원은 앞으로도 지역민의 건강증진과 의료 서비스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계명대 동산병원, 대구시 관계인 소방훈련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계명대 동산병원 소방훈련 경진대회 최우수상 현판식 단체 기념사진
계명대 동산병원 소방훈련 경진대회 최우수상 현판식 단체 기념사진

계명대학교 동산병원(병원장 박남희)이 2023 대구광역시 관계인 소방훈련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한 현판식이 11월 9일 계명대 동산병원 1층 로비에서 열렸다. 

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화재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제정된 법정기념일인 ‘소방의 날’에 열린 행사라 더욱 뜻깊게 진행됐다.

이번 대구시 소방훈련 경진대회는 재난 발생 시 큰 피해가 우려되는 소방대상물 관계인의 소방업무 관심도를 높이고, 자기주도적인 소방훈련을 통해 초기 대응 역량 강화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계명대 동산병원은 지난 달 17일 법정 합동소방훈련을 소방훈련 경진대회와 병행해 진행한 바 있다. 

병원과 연결된 강창역 지하 1층 연결통로 부근에 화재가 발생했음을 가정한 후, 초기 대응반과 직장자위소방대원들이 신속하게 초기 소화작업과 신고를 마무리했다. 

이어 환자들과 이용객을 대피시켰으며, 강서소방서 소속 소방관들과 소방차들이 신속하게 화재를 진압하는 모습을 연출했다.

훈련 후 이어진 소방안전본부의 강평에서 현실적이고 짜임새 있는 소방훈련 시나리오와 행동요령, 실질적인 화재소방훈련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박남희 동산병원장은 “대구시 관계인 소방훈련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 계명대 동산병원은 관할 소방서와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 실질적인 화재 진압 훈련으로 혹시 모를 화재에 대한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 내원한 환자분들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경진대회 결과로 계명대학교 동산병원이 최우수상을, 홈플러스 칠곡점과 롯데백화점 상인점이 각각 우수상을 수상했다.

계명대 동산의료원 교직원 수양회 개최 성료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의료원장 조치흠)이 11월 1일부터 2일까지 계명대 동산병원 동천예배당에서 2023년 교직원 수양회를 3회에 걸쳐 개최했다.

이번 교직원 수양회는 ‘하나님의 작품으로 살아가기’를 주제로, 현장 대면 예배와 유튜브를 통한 실시간 방송으로 진행됐다. 

강사로 초청된 김학철 목사(연세대학교 학부대학 교수)는 ‘우리는 하나님의 작품입니다’, ‘경청을 넘어’, ‘빚과 은혜 사이’의 3가지 말씀을 전했다. 

계명대 동산병원, 키르기즈공화국 보건부 공무원 연수단 방문

계명대 동산의료원 교직원 수양회 단체 기념사진
계명대 동산의료원 교직원 수양회 단체 기념사진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의료원장 조치흠)이 11월 1일 계명대 동산병원 중회의실에서 키르기즈공화국 보건부 공무원에 대한 방문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방문은 대구국제개발협력센터 주관으로 대구광역시, KOICA, 계명대학교 3개 기관이 키르기즈공화국 보건의료 분야 공무원들을 초청해 선진의료 현장을 소개하는 연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이뤄졌다.

이날 키르기즈공화국 보건부 공무원들은 조치흠 동산의료원장, 박남희 동산병원장을 비롯한 운영위원들과 접견한 후, 헬리패드, 건강증진센터, 진단검사의학과 등을 방문해 계명대 동산병원의 여러 의료 장비들과 시설들을 살펴보며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한편, 계명대 동산의료원은 키르기스스탄과 특별한 관계를 맺으며 활발히 교류하고 있다. 2021년에는 주한 키르기스스탄 대사가 양국 간의 활발한 의료분야 교류와 우호 증진을 위해 의료원을 내방한 적이 있으며, 2022년 9월과 10월에는 창립 125주년을 기념한 ‘나눔의료 사업’을 통해, 키르기스스탄 환자 9명을 무료로 치료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