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최근 관련 통계를 분석하면, 외식 창업의 트렌드 중 하나로 면 요리 전문점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단순히 숫자적인 증가를 넘어서 경제와 문화적인 측면에서도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 몇 년 전부터 시작된 이 변화는 요즘의 경제적 상황과 맞물려, 면 요리 전문점의 성장세가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인에게 칼국수와 냉면은 그야말로 '소울푸드'이며, 이런 한국의 전통 면 요리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들의 면 요리를 선보이는 식당들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

더불어 최근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 등으로 인해 수산물 음식점들이 육류나 면요리 쪽으로 업종을 전환하려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어, 앞으로 면 요리를 주제로 한 외식 시장에서의 경쟁은 예상보다 훨씬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 시장 추세에 따르는 것만으로는 부족

그러나 창업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단지 시장 추세에 따르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점이다. 자신만의 독특한 아이디어와 개성을 갖추지 않으면서 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큰 위험이 따르기 때문이다.

자신만의 특별한 경쟁력을 구축하는 것과 마케팅 전략 수립 능력 없이 창업을 결정한다면 얻을 수 있는 성공 가능성은 크게 줄어들 것이다. 결국 어떤 업계에서든 창업자가 가져야 할 핵심 역량 중 하나는 바로 ‘차별화’라 할 수 있겠다.

여기서 ‘차별화’란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나 제품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독특한 가치를 의미한다. 이러한 차별화된 가치는 고객들이 우리를 선호하게 만들고, 결국은 시장에서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면 요리 전문점을 창업하려는 사람들에게는 자신만의 특별한 경쟁력과 마케팅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능력을 바탕으로 만든 자신만의 독특한 메뉴와 서비스로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치열해질 외식 시장에서도 오랫동안 사랑받는 브랜드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 면 요리 전문점 ‘식재료 원가 부담, 상대적으로 적다’ 큰 장점

요즘 외식 창업 시장에서 두드러지는 트렌드 중 하나는 면 요리 전문점의 성장이다. 이러한 트렌드가 주목받는 이유를 분석해 보면, 몇 가지 핵심 요인이 있다.

첫 번째로, 현재의 경제 상황을 살펴보면 인플레이션과 함께 경기 침체가 지속되고 있어 소비자들의 지갑이 얇아진 상태다. 최근 휘발유, 경유 가격이 9주 연속 오르는 등 물가가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국제유가 급등과 집중호우로 인한 과일, 채소가격 불안정으로 8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4%를 기록하는 등 지난 7월 2.3%에 비해 1.1% 포인트나 상승했다.

특히 외식 물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어 이에 따른 소비자 부담도 가중되고 있다. 식자재 가격 인건비 등 제반 비용 상승으로 인한 지속적인 외식 물가 상승으로 외식업체의 수익성이 저하되면서 외식업체 경영 부담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가성비 좋은 식사를 원하게 되고, 그 결과로 면 요리 전문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두 번째로, 일반적인 음식점과 비교했을 때 면 요리 전문점의 식재료 원가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점도 큰 장점이기 때문이다. 최근 일반적으로 음식점의 식재료 원가는 대부분 40%를 뛰어 넘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면 요리 전문점에서는 이 비율을 30%대로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런 낮은 원가 경영은 창업 초기에 필수적인 월세와 인건비 등 고정 비용 부담을 줄여주며, 결국은 외식사업의 안정성을 높여주기 때문이다.

세 번째로, 다양한 국가와 문화에서 온 면 요리들이 한국인들에게 사랑받고 있다는 점도 중요하다. 미쉐린 가이드 관계자마저 “한국인의 소울푸드라 할 수 있는 칼국수와 냉면부터 시작해 자장면, 파스타, 일본식 라멘, 대만식 우육면 등 국제적인 다양한 면 요리 레스토랑들이 지속적으로 생겨나고 있다”라고 매우 긍정적으로 평한 바 있다.

소비자들의 요구가 다양해지면서, 면 요리 전문점들도 다양한 종류의 면 요리를 선보이고 있다. 예를 들어, 기존의 국수, 냉면, 라면 외에도, 일본식 우동, 소바, 라멘, 그리고 다양한 이색 면 요리들이 등장하고 있다.

면 요리는 한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나다. 면 요리는 조리법이 간단하고,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부담 없는 가격으로 즐길 수 있다.

또한, 최근에는 면 요리 전문점들이 다양한 메뉴와 차별화된 맛으로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최근에는 외식 트렌드가 단순히 배를 채우는 것에서 벗어나, 맛과 분위기를 즐기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다.

면 요리 전문점들은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세련된 분위기를 제공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 이유로서 가성비 측면과 이익 실현 측면에서 면요리 전문점은 강력한 강점을 보여주고 있다.

일반 음식점에 비해 저렴한 가격대로 고품질의 식사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빠른 시일 내에 이익을 실현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다양한 이유들로 인해 면 요리 전문점 창업은 현재 외식 창업 시장에서 크게 주목받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다.

그러나 창업이나 전업을 결심하는 분들은 단순히 이러한 트렌드에 따르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독특한 아이디어와 서비스를 갖추어야 할 것이다. 그래야만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자신만의 색깔을 유지하며 성공적인 사업 운영이 가능할 것이다.

앞으로도 면 요리 전문점들의 인기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구체적인 사례를 살펴보면, 한국의 대표적인 배달 앱인 배달의민족에 따르면, 2022년 기준 면 요리 전문점은 약 10만 개로, 전년 대비 약 1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한국에는 면 요리 전문점 빠르게 증가

또한, 면 요리 전문점의 매출은 2022년 기준 약 10조 원으로, 전년 대비 약 1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면 요리 전문점은 ‘우육면’ 전문점이 있다. 우육면은 한국의 대표적인 면 요리 중 하나로, 쇠고기와 면을 함께 끓여 만든 요리다. 최근에는 기존의 우육면에서 벗어나, 다양한 재료와 조리법을 활용한 우육면 전문점이 인기를 얻고 있다.

예를 들어, 우육면 전문점  ‘육미’는 10여 가지의 육수를 사용한 우육면을 선보이고 있으며, 우육면 전문점 ‘우마’는 얇은 면발을 사용한 우육면을 선보이고 있다. 또 다른 면 요리 전문점은 ‘라멘’ 전문점이 있다.

라멘은 일본의 대표적인 면 요리로, 진한 육수와 쫄깃한 면발이 특징이다. 최근에는 한국에서도 라멘 전문점이 인기를 얻고 있다. 예를 들어, 라멘 전문점 ‘진가와’는 일본 미슐랭 가이드 3 스타를 받은 라멘을 선보이고 있으며, 라멘 전문점 ‘난코쿠야’는 한국식 라멘을 선보이고 있다.

이색 면 요리 전문점도 눈에 띈다. 최근에는 기존의 면 요리에서 벗어나, 다양한 재료와 조리법을 활용한 이색 면 요리 전문점이 인기를 얻고 있다. 예를 들어, 이색 면 요리 전문점 ‘면장군’은 라면을 베이스로 한 다양한 면 요리를 선보이고 있으며, 이색 면 요리 전문점 ‘면요리연구소’는 다양한 종류의 면 요리를 선보이고 있다.

최근 을지로에서 개업을 준비 중인 ‘춘장집’이라는 브랜드도 눈여겨 볼만하다. 이 브랜드는 ‘춘장’의 새로운 해석을 통한 중식 전문점을 준비 중이다. 이러한 면 요리 전문점들은 다양한 메뉴와 차별화된 맛으로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앞으로도 이러한 면 요리 전문점들의 인기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결론적으로 요즘의 어려운 경제 상황과 일본 원전 문제 등이 맞물려 면요리 전문점 창업이 주목받고 있다. 한국의 소울푸드인 칼국수와 냉면부터 다양한 외국의 면 요리까지, 이 분야는 성장세를 보이며 많은 창업자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단순히 시장 트렌드를 쫒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중요한 것은 자신만의 독특한 아이디어와 개성을 가지고 ‘차별화’를 이루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고객들에게 독특한 가치를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역량이다.

따라서 면 요리 전문점을 창업하려면 자신만의 특별한 경쟁력과 마케팅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만든 독특한 메뉴와 서비스로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치열해질 외식 시장에서도 오랫동안 사랑받는 브랜드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