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0일부터 11월 23일까지 병무청 누리집에서 신청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대구경북지방병무청(청장 임종배)은 11월 20일부터 사회복무요원 소집 대상자 전체를 대상으로 2024년 사회복무요원 소집 신청을 받는다.

접수기간은 11월 20일 오전 10시부터 11월 23일 오후 6시까지이며, 병무청 누리집또는 스마트폰 앱에 접속하여 본인인증(블록체인 간편인증, 공동인증서, 나라사랑이메일 등) 절차를 거쳐 신청 가능하다.

내년도 사회복무요원으로 복무를 희망하는 사람은 본인이 희망하는 소집일자 및 복무기관을 2지망까지 직접 선택 가능하며, 실시간으로 경쟁률을 확인할 수 있어 복무기관 선택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선발은 지원횟수, 전공, 나이 등을 고려하며, 전공자 배치 필요성이 높은 복무기관의 경우 전공자를 우선 선발한다. 선발결과는 오는 11월 27일 오후 2시부터 병무청 누리집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병무청누리집 - 공고/공지」의 ‘사회복무요원 재학생 및 국외입영연기자 소집신청 접수 안내’에서 확인할 수 있다.

‘23년 4분기 산업기능요원 신규편입자 교육 실시

대구·경북지방병무청(청장 임종배)은 15일 오후 청사 대강당에서 올해 신규로 편입한 산업기능요원을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대구·경북지역 80명의 신규 산업기능요원을 대상으로 복무 중 발생할 수 있는 사례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하며, 권익보호 및 복무규정 등에 대해 유형별로 소개하여 규정에 맞게 자율적으로 복무를 이행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있다.

또한, 병무청은 한국공인노무사회와 협약을 통하여 전문강사(공인노무사)를 초빙하여 근로기준법 등 근로 권익 보호를 위한 교육을 함께 실시하여 병역의무자인 동시에 근로자 신분인 산업기능요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실시할 예정이다.

대구·경북지방병무청은 산업지원인력의 복무부실 예방과 근로권익 보호를 위하여 주기적으로 신규편입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3,4분기 신규편입자를 대상으로 27일까지 진행된다.

대구경북지방병무청 관계자는 “산업기능요원이 편입된 직후 교육을 실시하여 복무기간동안 본인의 업무에 전념하고 병역의 의무를 안전하고 건강하게 마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대구경북병무청, 경북북부지역 사회복무요원 정책현장 방문

임종배 대구경북지방병무청장은 지난 10일 사회복무요원 복무기관인 임하댐노인복지관(경북 청송군 진보면 소재)을 방문해 청송군수와 복지관장과 환담하고 사회복무요원들을 만나 격려했다.

경북 청송군에는 청송군청, 청송군선거관리위원회, 임하댐노인복지관 등 3개 사회복지시설에서 총 19명의 사회복무요원이 복무 중이며 이 중 18명은 청송군수의 지휘·감독을 받으며 복무하고 있다.

임종배 청장은 윤경희 청송군수와의 환담에서 사회복무요원들이 소속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복무할 수 있는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힘써줄 것을 부탁했다.

이어 복지관을 둘러보며, 사회복무요원에게 근무 중 애로사항을 듣고 시설을 이용하는 지역 어르신을 위해 존중의 마음을 담아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당부하며 격려했다.

임종배 청장은 “사회복무요원 복무현장을 지속적으로 방문해 복무관리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관심과 배려 속에서 사회복무요원이 복무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