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진사이버대학교와 엑스코는 9일 대구 엑스코 회의실에서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협약에 나선 조방제 영진사이버대학교 총장(왼쪽), 이상길 엑스코 대표이사 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영진전문대]
영진사이버대학교와 엑스코는 9일 대구 엑스코 회의실에서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협약에 나선 조방제 영진사이버대학교 총장(왼쪽), 이상길 엑스코 대표이사 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영진전문대]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영진사이버대학교(총장 조방제)는 ㈜엑스코(대표이사 사장 이상길)와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 마이스(MICE) 산업 발전을 도모하고, 엑스코 소속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평생교육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난 9일 대구 북구 엑스코 회의실에서 가진 협약식에는 이상길 엑스코 대표이사 사장, 조방제 영진사이버대학교 총장 등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산학협력 분야 상호 교류 및 주문식교육 추진에 대한 협의를 통해 엑스코 임직원들에 대한 평생교육을 지원하는데 뜻을 모았다.

또 엑스코 임직원들이 영진사이버대에 입학할 시 장학금 혜택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자기 계발 및 전문지식 함양의 기회를 제공키로 상호 합의했다.

엑스코는 마이스(MICE) 산업을 바탕으로 대구·경북의 경제, 문화, 관광 산업의 발전을 견인하고 있다. 마이스는 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s), 컨벤션(Convention), 이벤트와 박람전시회(Events & Exhibition)를 융복합화한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이상길 엑스코 대표이사 사장은 “마이스 산업 발전과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전문인력 양성이 꼭 필요하다”면서 “이번 협약을 통해 교육·지원체계를 확립하고 인적자원 역량을 확대해 지역산업 발전과 상생 협력 체계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협력하고 더욱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조방제 영진사이버대학교 총장은 “엑스코와 협력해 대구경북 마이스 산업이 더욱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과 인재 육성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영진전문대, 대구성서산단과 외국인근로자 일학습병행 맞손

협약식에 참석한 성태근 대구성서산단 이사장(왼쪽서 다섯째), 최재영 영진전문대 총장(왼쪽서 여섯째) 등 관계자들이 함께한 모습.
협약식에 참석한 성태근 대구성서산단 이사장(왼쪽서 다섯째), 최재영 영진전문대 총장(왼쪽서 여섯째) 등 관계자들이 함께한 모습.

2018년부터 올해까지 교육부 ‘교육국제화역량인증제(IEQAS)’ 대학에 6년 연속 선정된 영진전문대학교(총장 최재영)가 외국인유학생 취업은 물론 지역 기업에 근무 중인 외국인 근로자의 자기 계발에도 적극 나서는 등 글로벌대학으로서 한 단계 도약에 나섰다.

영진전문대학교는 대구성서산업단지관리공단(이사장 성태근)과 외국인유학생 취업, 공단 내 재직 중인 외국인 근로자 자기 계발을 위한 주문식교육 등을 위한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영진전문대 본관 회의실에서 개최된 협약식에는 성태근 대구성서산단 이사장, 최재영 영진전문대 총장 등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이날 협약을 통해 공단 내 우수한 외국인 인재 확보, 외국인 재직자 재교육 과정 개발과 교육, 외국인유학생 취업 등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상생발전에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최재영 총장은 “대구성서산업단지관리공단과 긴밀한 산학협력을 통하여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교육 과정을 개설 운영하고, 외국인유학생 대상으로도 지역 기업과 연계한 과정을 개설하는 등 우리 지역 기업의 인력수급 및 국제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영진전문대 혁신융합대학 지능형로봇 사업단, 두산로보틱스 협동로봇 위탁교육센터 개소

협약에 나선 박응서 두산로보틱스 남부지사장, 안상욱 영진전문대 지능형로봇사업단장 등 관계자들이 함께 한 모습.
협약에 나선 박응서 두산로보틱스 남부지사장, 안상욱 영진전문대 지능형로봇사업단장 등 관계자들이 함께 한 모습.

영진전문대학교(총장 최재영)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지능형로봇 사업단’(이하 지능형로봇사업단)은 두산로보틱스(주)와 협동로봇 위탁교육기관 제휴 협약을 체결하고 대학 내 연서관에 공인인증교육센터를 공식 개소했다고 9일 밝혔다.

영진전문대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능형로봇사업에 전문대로는 유일하게 선정돼 지난 2021년부터 사업을 수행해 오고 있다.

이번 교육센터 개관으로 협동로봇 분야 국내 1위인 두산로보틱스와 협력해 협동로봇 분야 전문기술인 양성과 관련 분야 종사자 및 관심 있는 일반인에게도 전문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협동로봇 관련 분야 일자리 창출과 인재양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두산로보틱스는 이번 영진전문대와 업무협약 및 교육센터 개관을 계기로 대구를 포함한 영남권역의 로봇산업 발전과 로봇 관련 인재양성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안상욱 지능형로봇사업단장(AI융합기계계열 부장)은 “이번 교육센터 개관을 계기로 두산로보틱스와 함께 협업해 협동로봇 시장의 확대와 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다양한 교육 사업을 추진하는 등 무한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앞으로 지역 산업 발전과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데도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교육센터 개관과 더불어 두산로보틱스에서는 영진전문대 AI융합기계계열 재학생들의 교육에 필요한 협동로봇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다트 스튜디오(DART STUDIO)’를 제공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