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 중심 직업기술교육으로 취업 경쟁력 갖춘 전문인재 양성

진로시그널 행사를 마치고 학생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영남이공대]
진로시그널 행사를 마치고 학생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영남이공대]

[일요서울 대구ㅣ김을규 기자] 영남이공대학교(총장 이재용)는 최근 3년간(2020년~2022년) 공학계열 졸업생을 자체 조사한 결과 국내 대기업 및 상장 중견그룹 취업자가 852명이라고 밝혔다.

취업자들은 국내 빅3 그룹인 삼성, LG, SK에 200명(삼성 44명, LG 93명, SK 63명)이 취업했고, 포스코 31명, 코오롱 23명, 한화 12명, LS 12명, 현대 10명, GS 6명 등 총 390명이 취업했다.

이어 상장 중견그룹에는 엘엔에프 64명, 스태츠칩팩코리아 43명, 중앙모터스 33명, 에코프로 23명, PHC 18명, 풍산 6명 등 총 462명이 취업하며 세계적 수준의 현장 중심 직업교육을 통한 산업현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스마트융합기계계열, ICT반도체전자계열, 전기자동화과, 화장품화공계열, 스마트 e-자동차과, 소프트웨어융합과, 사이버보안과, 건축학과, 건설시스템과 등 공학계열의 전체 취업률 중 대기업 및 상장 중견그룹 취업률이 2020년 33.4%, 2021년 40.6%, 2022년 53.6%로 매년 증가하며 전국 최고의 직업교육 명문대학임을 증명하고 있다.

이같은 성과는 영남이공대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가 지역청년의 일자리 종합 지원체계 완성과 거버넌스 기반을 통한 우수 진로·취업·창업 모델 구축을 목표로 ▲청년특화 원스톱 진로·취업 인프라 구축 ▲진로탐색 및 통합상담 지원 ▲취업컨설팅 및 일자리 매칭·사후관리 서비스 제공 ▲청년고용정책 체감도 제고 ▲지역청년고용 거버넌스 기반 고용지원 서비스 제공 ▲지역청년 취업 활성화 지원 ▲맞춤형 취업준비반 운영 등을 추진해온 결과다.

특히 고학년 재학생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언택트(AI)면접 컨설팅 프로그램 ▲채용설명회 및 산업체인사 초청특강 ▲취업후기 나눔 프로그램 ▲프레시맨 세미나 ▲취업 내비게이션 ▲선배와 만남 ▲취업 이미지 제작소 ▲원데이 진로·취업 특강 ▲청년고용정책설명회고용정책 및 사업홍보 ▲산업체 탐방 ▲방과후 취업지원 프로그램 등의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희망 직종별 취업에 필요한 맞춤형 지도로 취업 준비생의 취업 스킬과 경쟁력을 향상한 것이 주요했다.

영남이공대학교 이재용 총장은 “4차 산업혁명으로 과거 인류가 지나왔던 산업혁명보다 다양하고 빠른 속도로 기술이 발전하고 있다”라며 “실제 현장에서도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실무역량 중심 공학 인재 육성의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영남이공대학교는 학생들과 기업의 니즈에 따라 반도체, 미래자동차, ICT, AI, 바비오헬스, 에너지 등 신산업 분야의 실무역량을 갖춘 공학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과정을 개편, 운영하고 있다”라며 “기업이 원하고 재학생들이 만족하는 현장 실무중심 직업교육과 실질적인 취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들의 취업 경쟁력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영남이공대학교, 밀알복지재단 대구경북지부와 업무협약 체결

복지 공동체 활성화 및 장애 학생들의 교육복지 증진에 앞장 

이재용 총장과 황대벽 지부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이재용 총장과 황대벽 지부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영남이공대학교(총장 이재용)는 지난 16일 오후 2시 천마스퀘어 역사관에서 밀알복지재단 대구경북지부와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유기적인 산학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지역사회 복지 공동체 활성화 및 장애 학생들의 교육복지 증진을 위해 마련됐다.

이번 협약식에는 영남이공대학교 이재용 총장과 밀알복지재단 대구경북지부 황대벽 지부장을 비롯한 양 기관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시설 및 연구장비 활용 ▲기술개발 ▲기술 및 인력교류 ▲실무협의체 구성 등을 약속하고, 장애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지역의 사회적 취약계층 장애아동 지원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밀알복지재단 대구경북지부 황대벽 지부장은 “영남이공대학교와 함께 지역사회의 장애인 복지지원 활동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라며 “특히 비장애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장애에 대한 인식개선 활동이 효과를 나타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영남이공대학교 이재용 총장은 “밀알복지재단만이 할 수 있는 다양한 장애인식 개선 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인 학생들이 비장애인 학생에 비해 차별받거나 불편을 겪지 않도록 더욱더 힘쓰겠다”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연계된 장애인 복지지원 활동에 적극적으로 협력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행복한 교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영남이공대학교는 전국 최고 학과 경쟁력 및 취업 시스템 구축, 일학습병행 및 지자체 상생 발전 등을 위한 다양한 국고 지원 사업 선정으로 직업교육 중심대학으로 인정받았으며, 국가고객만족도(NCSI) 전문대학 부문 11년 연속 전국 1위 선정으로 국내 전문대학을 대표하는 `톱클래스' 임을 증명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