印혁신위, 30일 친윤 중진 '희생' 담은 최후통첩성 권고안 제시할 듯
당 일각에선 여야 대치 정국 속 혁신위 수위조절 필요하다는 지적도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 [뉴시스]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국민의힘 인요한 혁신위원회가 30일 당내 친윤(친윤석열)계 중진 의원들에 대한 총선 불출마 및 수도권 험지 출마 권고안을 정식 안건으로 의결하고, 이를 지도부에 넘길 것으로 보인다. 사실상 '최후통첩' 성격의 권고안이다.

그간 당 지도부와 친윤 중진들은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혁신안에 호응하지 않은 채 '지역구 사수' 기조를 이어왔다. 일부 의원들은 노골적으로 반발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이날 김기현 지도부가 혁신위의 '최후통첩'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인요한 혁신위가 '조기 해산'이라는 초강수를 둘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국민의힘에 따르면 혁신위는 이날 오전 10시30분부터 현장 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안건을 정식 의결, 당 최고위원회에 송부한다는 계획이다. 당 지도부와 중진들이 혁신안에 반응을 보이지 않자, 지도부 의결을 촉구하기 위해 압박 수위를 높이는 모습이다.

현재 혁신위 내부에선 조기 해산 여부를 놓고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다. 필요 시 혁신위 조기 종료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과 어떻게든 혁신위 과업을 완수해야 한다는 의견이 충돌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당 혁신위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지도부가) 혁신안을 끝내 수용하지 않는다면 (혁신위의) 존재 이유가 없다. 조기 종료가 답"이라며 "혁신위는 혁신 이정표를 충분히 제시했고, 할 수 있는 기능은 다 했다고 본다. 이제는 당 지도부가 응답할 때"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일부 (혁신위원은) 조기 해산이 혁신 과업을 내팽개치는 것이라고 반대하는데, 추가 혁신안을 내도 당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결국 무용지물"이라고 당의 혁신 권고안 수용을 촉구했다. 

한켠에선 혁신위가 김기현 대표의 퇴진을 촉구하고 나설 수 있다는 기류도 감지된다. 혁신안에 대한 암묵적 거부 기조를 이어온 김기현 지도부를 겨냥하며 친윤 중진들을 하향식으로 동시 압박한다는 것이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혁신안이 끝내 좌초하는 그림이 되면 인요한 혁신위가 김기현 당대표 사퇴를 촉구하는 초강수를 꺼내들 수 있다"면서 "만약 당대표 사퇴가 공론화될 경우 중진 의원들도 동시 압박을 받게 된다"고 관측했다. 

현재로선 당 지도부가 혁신위의 이날 권고안을 수용할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김 대표는 지난 24일 자신의 지역구인 울산을 찾은 자리에서 "내 지역구가 울산이고 고향도 울산이다. 지역구를 가는데 왜 시비인가"라며 혁신위 요구에 불편한 기색을 내비친 바 있다.

다만 당내 일각에선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및 검사 탄핵안, 예산 심사, 쌍특검 등 국회 쟁점 현안이 산적한 만큼 혁신위의 수위 조절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국민의힘의 한 초선 의원은 "12월 막바지 국회에서 대응해야 할 이슈가 많은데 (혁신위가) 지도부와 중진들을 계속 압박하는 게 능사는 아니"라며 "(혁신) 성과를 내야 한다는 조바심에 오히려 당내 분위기를 흩트리는 일은 없어야 한다. 최고위나 중진들도 공관위(공천관리위원회)가 출범 전후로 무언가 거취 결정이 있을텐데, 시간을 줄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