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하수 청도군수는 지난달 27일 열린 제296회 청도군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시정연설을 했다. [사진=청도군]
김하수 청도군수는 지난달 27일 열린 제296회 청도군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시정연설을 했다. [사진=청도군]

[일요서울ㅣ청도 김을규 기자] 김하수 청도군수는 지난달 27일 열린 제296회 청도군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2024년도 예산안을 편성해 군민과 의회에 제출하고, 내년도 군정 발전을 위한 운영 방향과 주요 시책을 시정연설을 통해 제시했다.

먼저, 올해는 군의회와 군민들과의 지역발전과 화합을 위한 다양한 노력에 경의를 표하면서 총 38건, 974억 원의 공모사업 선정, 지방소멸대응기금 112억 원 확보, 경상북도 규제개혁 종합평가 대상 외 13건의 수상 등 다양한 성과를 거두어 민선 8기의 성장 기반을 더욱 견고하게 하는 한해였다고 되짚었다.

이를 토대로 2024년 군정 목표로는 ▲평생학습행복도시 ▲문화예술관광의 허브도시 ▲농업대전환을 통한 부자농촌도시 ▲행복하고 따뜻한 복지도시 ▲활기찬 지역경제도시 ▲균형발전의 미래도시 ▲주민 참여 공감도시 등 7대 목표를 제시했다.

또한 ▲인적자원개발학과 설치 ▲생활문화복합센터 건립 ▲ 첨단기술을 활용한 대규모 친환경 명품 쌀 재배단지 조성 ▲ 드림생활봉사센터 건립 ▲청도 자연드림파크 조성 ▲지역거점별 소통·협력 공간 조성 ▲풍수해 생활권 정비사업 등을 각 분야의 핵심 과제로 언급했다.

이 같은 주요 시책과 현안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2024년도 예산안은 일반회계 5,441억 원, 특별회계 639억 원으로 지난해 본예산 6,020억 원보다 60억 원(1.0%) 늘어난 6,080억 원을 군의회에 제출하고 세심하게 살펴 원만하게 의결해 줄 것을 부탁하였다.

분야별 예산은 ▲교육, 문화관광, 환경 분야에 가장 많은 1,394억 원(23%) ▲사회복지 보건 분야 1,281억 원(21%) ▲농림해양수산 분야에 1,240억 원(20%) ▲지역개발 및 교통, 산업 분야는 639억 원(11%) ▲그 외 기타(일반 공공행정, 안전, 예비비 등) 분야는 1,526억 원(25%)으로 편성했다.

특히, 3대 군정 미래 비전인 청도 평생학습행복도시, 문화예술관광허브 구축, 농업 대전환 실현을 위한 분야에 전년 대비 125억 원 증가한 1,524억 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행정력을 집중함으로써 ‘청도를 새롭게, 군민을 힘나게’라는 슬로건이 구호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현실이 될 수 있도록 열정과 도전정신을 가지고 군정에 임할 계획이다.

김하수 군수는 “내년도 세수의 급감으로 어렵고 힘든 시기가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공약사업과 군정 주요 현안 사업들이 가시적인 성과를 나타내도록 전심전력을 다하고, 공모사업 등을 통한 청도군 재정 확충에 적극 대응하겠다”라며 청도군의회 의원님과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요청하면서 시정연설을 마무리했다.

청도군, 2023 성탄절 트리 점등식

청도군(군수 김하수)은 지난달 30일 다가오는 성탄절을 맞이하여 바르게살기공원에서 성탄절 트리 점등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청도군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김진모) 주관으로 김하수 청도군수, 김효태 청도군의회 의장, 기관·단체장 및 종교단체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예배, 찬양 및 트리 점등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사랑의 열매 나눔봉사단의 불우이웃돕기 모금행사도 함께 이루어졌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오늘 함께 밝힌 성탄 트리의 불빛이 모든 군민에게 희망의 빛이 되어 서로의 마음을 보듬는 따뜻한 위로의 불빛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청도군-미주한인상공회의소총연합회 간담회 개최

청도군(군수 김하수)은 지난 30일 청도군청에서 미주한인상공회의소 총연합회(이하 연합회) 회장단 일행을 접견하고, 청도군에서 중점적으로 추진 중인 명품전원주택단지 「청도 인터내셔널 유 빌리지」의 조성을 위한 협력 방안 등을 함께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는 김하수 청도군수를 비롯하여 미주한인상공회의소총연합회 이경철 회장, 정광철 특임위원장, 김은영 사무차장, 이현준 한국지회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청도군과 연합회는 지난 10월 13일 미국 애너하임에서 개최된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에서 청도 농특산품의 미국시장 진출 확대와 「청도 인터내셔널 유 빌리지」 조성 등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였고, 이번 간담회는 협약에 대한 세부 추진 사항을 논의하기 위하여 마련되었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상호 협력을 통하여 청도군의 실질적인 경제 활성화 방안을 함께 마련하고자 하였으며, 미주한인상공회의소총연합회 회장단 일행은 청도 인터내셔널 유 빌리지의 조성에 적극 협력하고 해외 홍보에도 힘쓸 것을 약속하였다.

미주한인상공회의소총연합회는 미국 전역에서 상공업에 종사하는 150만 한국인을 대표하는 비영리 경제단체로, 80개 지역의 상공회의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인 동포 기업들과 한국의 수출입 업체의 미국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청도군, 기본형 공익직불금 지급한다

1만 37개 농가에 141억 원 지급 

청도군(군수 김하수)은 2023년 기본형 공익직접지불사업 직불금(이하 공익직불금) 지급대상 1만37농가에게 141억원을 11월 30일부터 지급한다.

'기본형 공익직불제'는 농업활동을 통해 환경보전, 농촌유지, 식품안전 등 농업․농촌의 공익기능 증진과 농업인 등의 소득안정 도모를 위해 일정 자격을 갖추고 준수사항을 이행하는 농업인 등에게 직불금을 지급하는 제도다.

군은 지난 2월부터 4월 말까지 읍·면에서 공익직불금 신청·접수를 받아 소농직불금 4천931개 농가에 59억 원, 면적직불금은 5천106개 농가에 82억 원을 지급하며 지난해 대비 신규 신청농가는 1272명, 신청면적 341㏊, 지급액은 8억 원이 증가했다.

증가 요인은 올해부터 ’2017년 ~ ’2019년까지 3년 중 1회 이상 쌀·밭·조건불리직불금을 정당하게 지급받은 농지로 한정되었던 요건이 삭제되어 신청이 증가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공익직불금이 지급되어 올해 잦은 강우 등 기상이변으로 인해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지낸 농업인에게 조금이나마 경영안정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공익직불금 지급이 완료되는 시점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청도군, 소상공인 특례보증 출연금 3억 원 출연

청도군(군수 김하수)은 지난달 29일 경북신용보증재단에 소상공인 특례보증 출연금 3억 원을 출연했다.

청도군은 고금리, 고물가 등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화를 위하여 2019년부터 소상공인 특례보증 이차보전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신청일 현재 청도군에 사업장을 두고 있는 소상공인은 최대 3000만 원까지 경북신용보증재단의 보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군은 소상공인들의 이자 부담 완화를 위해 지난 7월 이차보전율을 기존 2%에서 3%로 상향하여 최대 2년간 이자를 보전한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특례보증 출연금이 도움이 필요한 소상공인들에게 큰 힘이 되었으면 한다”라며, “앞으로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청도군, 지방보조금관리스템(보탬e) 교육 실시

청도군(군수 김하수)은 지난달 29일 농업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지방보조금 담당공무원 및 민간보조사업자 129명을 대상으로 지방보조금관리시스템(보탬e) 교육을 실시하였다.

행정안전부에서 새롭게 구축한 보탬e 시스템이란 그동안 수작업으로 처리되던 지방보조금 관리 업무를, 전 과정을 전자화·자동화해 부정수급 등을 방지하기 위해 관리하는 시스템이며, 보조사업자의 계좌로 직접 교부하던 지방보조금을 자치단체 명의의 전용 계좌에 예치하도록 해 보조금 집행 방식을 ‘선 집행, 후 지급’으로 변경한다.

군은 내년 1월부터 보탬e의 전면 확대 개통 및 사용에 앞서 보조사업 담당공무원의 역량 강화와 민간보조사업자의 시스템 정착을 위해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

이번 교육은 1부 공무원 교육과 2부 보조사업자 교육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1부에서는 보조사업자 선정, 교부결정 등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고, 2부에서는 공모사업 신청, 보조금 집행 및 정산보고 등의 내용으로 강의를 진행해 업무처리를 쉽게 이해토록 했다.

청도군 장애인연합회, 백미 100포대 기탁

청도군(군수 김하수) 관내 장애인단체인 청도군장애인연합회(회장 최미숙)는 지난달 29일 지역 내 어려운 이웃들에게 소중히 써 달라며 백미 10kg 100포대를 청도군에 전달하였다.

지역행사에 참여하여 생긴 수익금 및 기부금으로 마련된 이번 물품은 관내 저소득 취약계층에 배부될 예정이다.

최미숙 장애인연합회장은 “우리 지역 내 어려운 이웃들이 더욱 의미 있게 따뜻한 연말을 보내는 데 도움을 주고자 힘을 모았다.”라고 말했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이웃들을 위해 백미를 기부해 주신 장애인연합회에 감사드리고,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들을 먼저 생각하는 마음들이 살기 좋은 청도군을 만들어가는 첫걸음이 될 것이며, 귀감이 되어 준 장애인연합회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청도군장애인연합회는 관내 장애인들을 대표하는 단체로 장애인활동지원사업, 장애인 무료 목욕탕 사업 등을 펼치고 있다.

청도군 새마을부녀회 ‘사랑의 김장나누기’

청도군 새마을부녀회(회장 조순계)는 지난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청도군 새마을회관 앞마당에서 연말 소외된 이웃들에게 나눔을 통한 이웃사랑 실천의 일환으로 ‘사랑의 김장나누기’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지난 코로나-19 팬데믹의 장기화에도 불구하고 한해도 빠짐없이 개최되어 올해로 22년째를 맞이한 가운데, 김장 나눔을 통한 이웃사랑 실천으로 행복청도 건설에 청도군 새마을부녀회원들이 적극 앞장서고 있다.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이른 아침부터 새마을부녀회원 300여 명이 직접 배추를 손질하고 양념한 김장 김치 5,000포기를 관내 독거노인, 저소득층 등 소외된 이웃과 경로당 등 870여 가구에 직접 전달하여 연말 이웃 간의 따뜻한 정을 나누는 뜻깊은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조순계 새마을부녀회장은 “연말을 맞이하여 새마을부녀회원들의 사랑과 정성이 듬뿍 담긴 김장김치 나눔으로 소외된 이웃들에게 따뜻한 온기가 전달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행사에 직접 참여한 김하수 청도군수는 “이른 아침부터 오늘 행사에 적극 참여해 주신 새마을부녀회원들과 새마을가족 여러분들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앞으로도‘사랑의 김장나누기’등 이웃사랑 실천을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해 청도행복헌장 실천으로 행복한 청도 건설에 새마을부녀회 및 새마을가족 여러분들이 적극 동참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이수연 청도군의회 의원, 경상북도 의정봉사대상 수상

청도군의회 이수연 의원(산업경제위원장)이 경상북도 시·군의회의장협의회가 수여하는 2023년 경상북도 의정봉사대상을 수상했다.

김효태 의장은 27일, 제2차 정례회 시작과 함께 경상북도 의정봉사대상을 전달하였는데 이 상은 경상북도 시·군의회의장협의회에서 주민복리증진과 지방자치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한 기초의원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모범적이고 열정적인 의정활동의 결과물이라고 볼 수 있다.

이수연 의원은 제9대 전반기 산업경제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청도군 장애인·노인 등을 위한 전동보조기기 배상책임보험 가입 및 지원 조례를 발의해 전동보조기기 운행 중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입힌 사고에 대한 보험료를 지원함으로써 장애인과 노인들의 사회활동 참여를 촉진하고 생활안정을 도모하고자 했다.

그 밖에도 청도군의회 의원 윤리 및 행동강령에 관한 조례, 청도군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 등을 발의했다.

또한 제294회 임시회에서 5분 발언을 통해 마약류 근절의 필요성을 역설하기도 하였다.

이수연 의원은 “이 상은 청도군의회 의원 모두가 함께 노력해서 받은 상이며 앞으로도 군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치겠다.”라며 웃으며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