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경산교육지원청]
[사진=경산교육지원청]

[일요서울ㅣ경산 김을규 기자] 경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양균)은 지난 18일 경산교육지원청 학생교육지원관 4층 2강당에서 공·사립유치원 교원 70명 대상으로 유치원 생활기록부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2023 유치원 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지침 개정에 따라 생활기록부 기재요령 및 유치원 지능형 나이스와 연계한 학년말 교무 업무 처리 방법 등에 대한 내용으로 안내했다.

특히 2023년 9월 26일 유아 나이스가 개통됨에 따라, 그동안 문서로 이루어졌던 생활기록부가 시스템으로 도입되어 수료 및 졸업 처리까지 이루어지는 효율적인 업무 시스템 안내가 이루어졌다.

이날 연수에 참석한 교사는 “유치원 지능형 나이스를 통해 관리될 유치원 생활기록부 작성에 대한 실질적인 연수가 이루어져서 도움이 되었다.”라고 말했다.

경산교육지원청 이양균 교육장은 “2023 개정된 유치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지침에 따라 유아 나이스를 통한 생활기록부 작성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경산교육지원청, 찾아가는 학생선수 심리지원 및 진로탐색 프로그램 실시

경산교육지원청(이양균 교육장)은 11월 20일부터 12월 11일까지 5회기 일정으로 경산서부초등학교와 정평초등학교에서 관내 초등학교 양궁 학생선수 13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심리지원 및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실시된 이번 캠프는 스포츠 전문 심리 센터에 의뢰하여 진행되어 프로그램의 전문성을 한층 높였다. 라포형성(Ice Breaking), 목표설정 훈련, 정서조절 훈련, 심상의 이해와 루틴적용을 주제로 한 다양한 심리지원과 체육분야 진로직업 소개, 자신에게 맞는 직업유형 탐색 및 체험 활동 등을 통해 운동에 대한 동기유발을 향상시켜 체육 분야 진로를 알아가는 기회를 제공하고, 2024학년도 각종 대회에서 우수성적을 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정평초 5학년 서아현 학생은 “평소 스스로 컨디션을 관리하는 방법과 시합 상황에서 긴장을 해소하는 방법을 알지 못했는데, 이번 수업으로 목표설정 방법과 불안을 해소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어 운동에 대한 자신감이 생겨 앞으로 훌륭한 양궁선수가 될 수 있을 것 같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경산교육지원청 이양균 교육장은 “학생선수들이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정서를 조절하는 훈련하는 방법을 직접 익히는 것은 학생선수 개인의 발전과 학교운동부가 선진화로 가기 위하여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라며 “학생선수들이 운동을 중도에 탈락하지 않고, 꿈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경산교육지원청 Wee센터, 경산학생상담자원봉사자연합회 한해 마무리와 격려의 종강식

경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양균) 경산학생상담자원봉사자연합회는 지난 18일 학생교육지원관 201호에서 지역 내빈들과 학생상담자원봉사자연합회 회원이 참석한 가운데 한해를 마무리하는 종강식을 가졌다.

이날 종강식은 조현일 경산시장을 비롯한 지역 내빈이 참석한 가운데 한 해 동안 지역사회를 위해 힘쓰고, 학생상담활동을 위해 헌신한 자원봉사자들의 격려와 사기진작을 위해 경상북도교육감 및 경산교육장 표창, 경산시장 표창을 수여하여 그동안의 노고를 치하했다.

경산학생상담자원봉사자연합는 경산지역 학부모들로 구성된 봉사단체로 23년 관내 20개 학교를 대상으로 600회 이상 집단상담을 실시 하였고, 유해환경 감시 및 불우이웃돕기를 위한 바자회 등 관내 학생들의 인성 함양 및 학교 부적응 예방에 앞장서고 있다.

경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양균)은 “한 해 동안 학생상담자원봉사자들이 열정을 가지고 학생집단상담과 지역사회에 봉사하신 노고에 감사드리고, 내년에도 관내 학생들의 적응력 향상 및 건강한 심신 발달을 위해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했다.

경산교육지원청, 학습코칭단‘아이들의 희망징검다리가 되다’

경산기초학력거점지원센터 학습코칭단 평가회 및 연수회

경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양균) 경산기초학력거점지원센터는 지난 15일 경산교육지원청 학생교육지원관에서 경산, 청도지역의 담당장학사 및 학습코칭단 26명 등을 대상으로 평가회및 연수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올해의 학습코칭 활동 소감과 성과를 나누고, 내년도 찾아가는 맞춤형 학습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발전 방안에 대해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학습코칭단의 정서·행동 지원 프로그램으로 꽃과 식물과 함께 지친 마음을 치유하고, 원예 작품 완성을 통해 자아존중감을 향상하고, 오감을 자극해 불안이나 긴장 상태의 완화 및 심리적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산기초학력거점지원센터장 모태화 교육지원과장은 “올해도 학습지원대상 학생들을 위해 힘써준 학습코칭단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학습코칭단이 플라워테라피 연수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이고 행복한 마음을 가질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이 되었길 바란다. 앞으로도 경산기초학력거점지원센터에서는 학습코칭단 지원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격려와 응원의 말을 전했다.

경산교육지원청 청소년합창단, 창단 10주년 기념 정기연주회 성황리 마무리

경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양균) 청소년합창단은 지난 10일 천마아트센터 그랜드홀에서 창단 10주년 기념 정기연주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같이의 하모니 10년, 노래로 그리는 꿈!'을 주제로 마련한 경산교육가족 행복나눔 콘서트는 학생과 교육가족, 지역민 900여명에게 큰 위로와 따뜻한 시간을 선사했다.

경산교육지원청 청소년합창단은 음악을 통해 청소년들의 새로운 미래와 큰 꿈을 그리는 것을 목적으로 2013년에 창단되어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했다.

지난 10년 동안 크고 작은 공연을 통해 62명의 단원이 서로 협력하고 배려하면서 음악을 통해 인성과 예술 감성을 함께 가꾸어 가는 시간을 가졌다.

그 결실과 설렘으로 창단 10주년을 기념하여 ‘다 잘 될거야’, ‘무궁화’ 등 전체 10곡을 3부에 걸쳐 선보였다.

더불어 ‘아너스 합창단’과 ‘바이올리니스트 노윤지’의 특별출연으로 깊어 가는 겨울밤을 더 아름답게 가꿀 수 있었고, 함께한 교육가족에게 큰 위로와 감동을 선사했다.

합창단 대표를 맡고 있는 경산여고 학생은 “매주 토요일 합창단원 모두가 하나 되어 노래하는 순간만큼은 행복을 느낍니다. 연주회 준비를 위해 서로 배려하며 수없이 호흡을 맞추던 우리의 모습을 오랜 시간 추억으로 간직하고, 앞으로 우리가 학업에 열중하는 데 큰 힘이 될 것입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경산교육지원청 교육장(이양균)은 “함께 해온 62명의 합창단원의 노력과 열정에 박수를 보내고, 단원들이 아름다운 하모니처럼 서로 화합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갖추고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하고 도전하며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산교육지원청, 공정하고 투명한 중학교 입학 배정 프로그램 연수 실시

경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양균)은 12월 6일 학생교육지원관에서 관내 초등학교 6학년 부장 및 중입 업무담당자 30여명을 대상으로 중학교 입학 배정 프로그램 연수를 실시했다.

이날 연수에서 경산서부초등학교 용인호 교사가 중학교 입학 배정 나이스 프로그램 매뉴얼을 바탕으로 입학원서관리와 원서접수 과정 등 전반적인 원서 처리 흐름을 안내하였고, 2024학년도 경산시 중학교 입학업무관리지침 및 배정원서 작성 시 유의점을 안내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경산은 경산시와 진량의 2개 학교군과 자인, 용성, 하양, 압량의 4개 중학구로 배정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용성중학교와 경산제일중학교는 작은 학교 자유학구제 시행으로 경산시 학교군의 큰학교는 작은 학교로 희망 배정도 가능하다.

경산교육지원청 이양균 교육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학생과 학부모가 중학교에 진학함에 있어 어려움이 없도록 잘 안내하고, 투명하고 공정한 입학 업무 처리를 통해 신뢰받는 경산교육이 되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