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운 "중앙 정치에만 열 올린 김두관 대신 진짜 지역 일꾼 뽑아달라" 
윤종운 "매곡동 주민들 文 평산행에 소외감 느꼈다"

윤종운 국민의힘 경남 양산을 예비후보 (사진=윤종운 예비후보자 사무실 제공) 
윤종운 국민의힘 경남 양산을 예비후보 (사진=윤종운 예비후보자 사무실 제공) 

[일요서울 l 박철호 기자] 국민의힘 중앙위원회 해양수산분과 위원장을 맡고 있는 윤종운 국민의힘 예비후보가 경남 양산을에 출마한다. '흙수저' 출신의 자수성가한 기업가인 윤 예비후보는 지역 사회에서 다양한 나눔후원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이렇다 보니 양산에서 '기부왕'으로 알려진 윤 예비후보는 지역에서 봉사한 10년간의 세월을 무기로 거물급 정치인인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과의 승부를 준비 중이다. 이에 본지는 11일 윤 예비후보와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다. 

- 정치 입문을 결심한 계기는? 

11살 때부터 신문배달과 구두닦이, 연탄배달로 생계를 이어오던 흙수저였다. 부산의 영남상고 야간부를 졸업한 후 농협에서 25년간 근무한 끝에 기업인으로서 자수성가했다. 현재 어머니의 가르침을 따라 어려웠던 시절을 잊지 않고 우리 양산지역의 서민과 약자분들께 기부를 이어오고 있다.

기부활동을 하다 보니 어려운 분들을 많이 만나봤다. 기부도 중요하지만 지역의 현안을 해결하는 더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확신했다. 그분들의 편에서 대한민국의 법을 만들어 보고 싶었다. 정치를 해야겠다고 결심한 계기다. 

- 지역민들과는 어떻게 소통하고 있는지? 

정치를 입문하고 첫 실패를 경험한 지난 21대 총선 이후 저를 지지하는 당원을 모집해야겠다고 결심했다. 3년이 지난 지금 제가 입당을 권유한 분들만 2000여 명이다. 그분들과 함께 22대 총선을 준비하고 있다. 당원 배가운동은 현재진행형이다. 

- 양산의 가장 큰 현안과 해결 방안은? 

걸어 다닐 때마다 듣는 민원은 양산의 교통인프라 부족이다. 당장 웅상관 내 대중교통의 편리성 확보가 절실하다. 각 마을과 아파트를 연결해 부산의 출입구인 월평에 버스환승장을 개설하여 교통의 편리성을 우선 확보해야 한다. 

현재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노포-웅상-울산 광역철도를 추진하고 있지만 예비타당조사를 통과하기 어려워 보인다. 경전철은 열차의 속도문제, 지하철과의 환승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노포와 웅상은 거리가 워낙 길어 막대한 비용이 수반되지만, 승차인구는 없는 편이다. 지지부진한 노포-웅상-울산 광역철도 구상보다는 웅상과 연계해 부산지하철의 노포연장선을 용당으로 추진하는 것이 현실적인 대안이다. 

제 1호 공약도 구서-정관-웅상 지하철 추진이다. 현재 추진 중인 웅상-상북 간 터널사업과 1028 지방도 국지도 승격을 조기 추진해야 하고 동·서간 운행 버스의 배차시간을 1시간보다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래서 2호 공약으로 웅상-상북 간 터널사업 조기추진(1028 지방도 국지도 승격)을 준비했다.

- 국회의원으로서 활동하고 싶은 상임위와 그 이유는?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다. 첫 직장이자 25년간 근무한 농협에서 겪었던 불편한 진실을 개선해야겠다고 다짐했다. 30년 가까운 시간을 농협에서 근무하다 보니 농업인, 어업인, 축산농민들을 위한 법률적 개선사항이 많다고 느꼈다. 

- 국회의원으로서 어떤 입법 활동을 하고 싶은지?

협동조합이 농수산업 등의 관리 주체가 되도록 법을 개정할 필요가 있다. 가령 가두리 양식의 경우 해수온 변화로 인한 집단폐사가 예견되면 가두리 양식장의 그물을 개방하는 방식을 사용할 수도 있다.

연근해 양식 어종은 대부분 정착 어종이기 때문에 양식장 그물 개방 시 해수면에 녹아 있는 용전 산소로 인해 집단폐사를 막을 수 있고 어족자원 확보라는 1석 2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는 치어가 성어로 성장하기까지의 사료 투입량이나 치어의 치사량 등의 데이터가 부재하기 때문에 집단폐사 후 계근(무게 측정)하는 방식으로만 어민들의 피해 보상을 지원하고 있다. 

협동조합이 사후 대처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사전 예방에 나서라는 뜻이다. 매년 발생하는 농산물의 과잉 생산으로 인한 농민들의 피해 또한 협동조합 차원에서 데이터를 통한 체계적인 통제에 나서면 손실을 줄일 수 있지 않겠나. 

아울러 자산유동화법의 개정도 필요하다. IMF 이후 폐업 또는 사업 실패를 경험한 많은 소상공인들이 부동산 경매를 통한 채무 청산을 이어왔다. 하지만 부동산 가격 하락으로 인해 채무 변제가 부족해지면서 잔여 채무를 추심관련회사에 매각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소상공인들은 매년 25%의 연체 이자율을 떠안아야 하는 만큼 평생 채무를 완제할 수 없는 상황에 놓였다. 

따라서 은행이 취급한 부동산담보대출은 스스로 담보가액을 평가해 담보가액에 따른 담보비율에 의한 대출이 진행된 소상공인의 채권의 경우 경매를 통한 채권 확보한다. 그 뒤 은행이 상환 받지 못한 일부 잔존 채권은 일정 기간이 지나면 채권 상각을 통해 신용불량을 면제해 주는 법안 개정이 필요하다. 

- '무능한 文' 현수막으로 논란이 됐다. 어떤 내용이었나?

"탈원전만 외치고 밀어붙이다, 세계 최고 핵기술만 밀려났다", "Kwh당 60원인 원자력을 LNG(120원) 태양광(200원)으로 바꾼 무식한 문재인 정부는 한강의 기적을 지우기 위해 소득주도성장에 목숨을 걸었다" 등의 내용으로 현수막을 게시하였더니 지역신문에서 지난 정부를 너무 비판하는 것 아니냐는 항의가 있었으나 사실에 기반한 일반적 내용이라고 대응하고 마무리했다. 

- 양산은 문재인 전 대통령의 거주지다.

문재인 전 대통령의 퇴임 후 매곡동 정착 계획으로 지역주민들의 기대가 컸다. 19년도에는 개발 붐도 생겨서 매곡동에 주택단지, 카페가 들어서는 등 김해 봉하마을처럼 관광단지 부상의 기대가 매우 컸다. 하지만 부지면적과 경호의 이유로 문재인 전 대통령은 결국 평산마을에 정착했다. 

양산시는 고도 920m의 천성산이 가운데 위치하고 있고 동·서 간의 교통이 불편하다. 양산 서부에 비해 낙후된 양산 동부 분들은 예산 투자 비중이 적다고 느끼는 소외론이 지배적이다. 당시 문 전 대통령의 정착지 변경 때문에 지역 주민들은 '결국 버리고 가는구나'라며 또 한 번 상처를 받았던 기억이 난다. 

- 거물급 주자인 김두관 민주당 의원을 이길 방법은?

주민 중에는 김 의원을 두고 "지역구에 잘 안 내려오고, 당대표·대선 출마 등 중앙선거에만 열을 올린다"라고 토로하는 분들도 많다. 저는 10년간 지역에 봉사했다. 나눔과 기부를 통해 언제나 지역민들과 함께했다. 이제 양산도 자수성가한 흙수저, 일 잘하는 준비된 후보를 뽑을 준비가 됐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