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뉴와 서비스를 차별화하는 것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

[일요서울]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지속적인 변화의 시대다. 특히 코로나19와 같은 전무후무한 팬데믹이 휩쓸고 지나가며, 일상의 틀과 비즈니스의 흐름은 새롭게 조정되었다.

이런 돌풍 속에서 가장 큰 충격을 받은 분야 중 하나는 바로 식당 사업이었다. 그러나, 어떠한 위기라도 반드시 돌파구가 존재한다. 그 해답을 찾아 나설 용기를 기르자. 필자가 제안하는 결코 쉽지 않은 도전은 디지털 전환, 소비자 트렌드 변화에 대한 이해, 지속 가능한 경영 전략, 그리고 고객과의 깊이 있는 소통이다.

이 네 가지 요소가 식당 사업자들이 현 상황을 극복하고, 더 나은 미래를 그리는 데 필수적인 토대가 될 것이다. 각 요소를 하나씩 깊이 파고들며, 어떻게 이것들이 우리의 고민을 해결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지 함께 탐색해 보자.

이 과정을 통해, 우리는 더욱 견고한 기반 위에 성장의 실마리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식당 사업자들이 다시 희망의 불씨를 찾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지속적인 교육과 학습에 투자하는 것이 중요
- "이기는 자 아닌 승리한 자가 이긴 것이다" 직역


디지털화는 현대 사회에서 음식점 자영업자가 주목해야 할 핵심 요소다. 온라인 주문 시스템 도입은 매장 방문 없이도 고객이 주문을 할 수 있게 하여 비대면 시대에 매우 효과적이었다. 대표적으로 '스타벅스'는 자체 앱을 통해 사전 주문과 결제를 가능하게 해 고객들이 원하는 음료를 빠르게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소셜미디어 활용은 매장과 메뉴 홍보에 큰 효과를 낸다. '버거룸' 매장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독특한 버거 메뉴와 매장 분위기를 소개하며 많은 인기를 얻었다. 이처럼, 디지털화를 통한 온라인 주문 시스템 도입과 소셜미디어 활용은 음식점 자영업자들이 더 넓은 고객층에게 접근하고, 비즈니스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데에 중요한 방법이 되어준다.

따라서 디지털화는 음식점 자영업자들이 효과적인 마케팅을 진행하며, 매출 증가와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도구임을 명심하자.

- 디지털화에 힘입어 적응하기

식당 사업자가 경쟁 우위를 확보하려면, 단순히 맛 좋은 음식을 넘어서는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해야 한다. 그 가치는 독창적인 메뉴 구성이나 특별한 서비스를 통해 만들어질 수 있다.

고객들은 새로움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어, 창의적인 메뉴 개발은 필수적이다. 이는 특정 재료의 독특한 활용, 기존 음식에 대한 새로운 해석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될 수 있다. 또한, 특별한 서비스 제공도 중요하다. 좋은 서비스는 고객의 재방문 의사를 높일 수 있다. 친절한 직원, 편안한 분위기, 추가적인 혜택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를 실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기굽는사람들'은 고객이 자신이 원하는 재료를 선택하여 개인화된 맛을 구현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여, 기존과는 다른 방식으로 고기를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했다. 이는 브랜드의 독특한 가치로 자리잡게 되었다.

또한 '스타벅스'의 경우, 커피 판매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무료 와이파이, 편안한 좌석, 개인화된 음료 추천 등을 통해 고객에게 편안한 공간을 제공하며, 이는 고객들이 '스타벅스'를 찾는 주요 이유 중 하나가 되었다.

따라서, 식당 사업자들은 독창적인 메뉴 개발과 특별한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자신만의 경쟁력을 구축할 수 있다.

비용 관리는 어떤 비즈니스든 중요한 부분이다. 특히 음식점 자영업자의 경우, 재료 비용, 인건비, 임대료 등 다양한 비용을 관리해야 한다.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면 수익률을 높일 수 있다. 음식점의 가장 큰 비용 중 하나는 재료비다.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시즌별로 가격 변동이 있는 재료를 대체하거나, 도매가로 물품을 구매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인건비는 가장 큰 비용이다.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근무 시간을 효율적으로 배치하거나, 필요한 경우 파트타임 직원을 활용하는 등의 방법이 있다.

구체적인 사례를 들자면 '빕스'는 계절에 따라 가격 변동이 큰 재료를 대체하여 재료 비용을 관리하고 있다. 예를 들어, 과일이나 채소의 경우 계절에 따라 가격이 크게 변동하는데, 이를 계절에 맞는 다른 재료로 대체하여 비용을 절약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피크 시간대에는 직원 수를 늘리고, 비 피크 시간대에는 줄이는 등 근무 시간을 효율적으로 배치하여 인건비를 관리하고 있다.

또한, '스타벅스'는 필요한 경우 파트타임 직원을 활용하여 인건비를 절약하고 있다. 이렇듯, 비용 관리는 음식점 자영업자가 매출을 올리는 데 중한 요소이다. 재료 비용과 인건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음식점 자영업자로서 지속적인 교육과 학습은 필수적이다. 식품 산업의 트렌드는 빠르게 변하고, 고객들의 요구도 계속 변화하므로 이에 맞추어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업데이트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품 산업의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고 이를 자신의 비즈니스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산업 관련 세미나나 워크숍에 참가하거나,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의 자료를 참조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또한 음식 제조 기술은 계속 발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자신의 요리 기술을 향상하거나, 새로운 요리 기술을 습득하는 것은 중요하다. 구체적인 사례를 들자면 '피자헛'은 식품 산업의 최신 트렌드를 계속 파악하고 이를 자신의 비즈니스에 적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최근에는 플랜트 베이스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는데, 이에 따라 '피자헛'은 플랜트 베이스 피자를 개발하여 시장에 선보였다.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는 자신의 요리 기술을 지속적으로 향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예를 들어, 스테이크 조리 기술을 더욱 세밀하게 다듬기 위해 직원들에게 지속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지속적인 교육과 학습은 음식점 자영업자가 성공적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고 기술을 업그레이드함으로써 고객들의 변화하는 요구에 더욱 잘 대응할 수 있다. 

- 비용 관리에 집중하자 

현대 음식점 자영업자들은 험난한 시장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 고민해야 하는 여러 과제들에 직면해 있다. 높은 임대료, 인건비 상승, 구인난, 그리고 변덕스러운 시장 조건 등은 모두 자영업자들의 부담을 가중시킨다. 이런 상황에서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한 전략은 무엇일까?

첫 번째로, 디지털화의 본격적인 도입이 중요하다. 온라인 주문 시스템, 배달 앱, SNS 마케팅 등을 활용하여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리는 것은 필수적인 조치다.

이는 특히 저성장 시대에 더욱 중요하며, 디지털 기술을 통해 비용 효율적인 마케팅을 구현할 수 있다. 두 번째로, 제품과 서비스의 차별화가 필요하다. 소비자들에게 독특한 메뉴와 서비스를 제공하여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확보해야 한다.

세 번째로, 철저한 비용 관리의 중요성이다. 임대료, 인건비, 원재료 비용 등 다양한 비용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재고 관리 시스템 도입, 비용 절감을 위한 협력 업체 탐색 등의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지속적인 교육과 학습 투자가 필요하다. 시장 트렌드와 기술 변화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지속적인 교육과 학습을 통해 최신 정보를 취득해야 한다. 결국 음식점 자영업자들이 이 시대의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선 디지털화, 서비스 차별화, 철저한 비용 관리, 그리고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이러한 전략들을 통해 음식점 자영업자들은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