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인천 22대 총선 72석 빅매치 관전 포인트 '셋'
①명룡대전 ②野 집안싸움 ③與 험지 탈환 

[뉴시스]

[일요서울 l 박철호 기자] 22대 총선의 승패를 결정할 수도권 선거를 두고 여·야가 총력전을 다짐하는 중이다. 이에 본지는 2월 1일 기준 경기·인천 72곳의 출마 예상자 및 예비후보들을 정리해봤다. 출마자들의 소속 정당 약칭은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더불어민주당(민)·국민의힘(국)·정의당(정)·진보당(진)·개혁미래당(미)·개혁신당(개)·새로운선택(새)·자유통일당(자)·우리공화당(우)·무소속(무) (*는 약칭) 

<인천>
▲중구동구강화군옹진군=
조택상(민)·조광휘(민)·홍인성(민)·*배준영(국)·박준원(국)·구본철(무)
▲동구미추홀갑= 손호범(민)·*허종식(민)·안광훈(민)·심재돈(국)
▲동구미추홀을= 김정식(민)·남영희(민)·*윤상현(국)·이중효(국)
▲연수구갑= *박찬대(민)·공병건(국)·이기선(국)·정승연(국)
▲연수구을= *정일영(민)·고남석(민)·김기흥(국)·민현주(국)·민경욱(국)·백대용(국)·김진용(국)
▲남동구갑= *맹성규(민)·고존수(민)·손범규(국)·장석현(국)·전성식(국)·정승환(국)·용혜랑(진)
▲남동구을=고영만(민)·배태준(민)·이병래(민)·고주룡(국)·신재경(국)·김세현(국)·이원복(국)·김지호(국)·배진교(정)·*윤관석(무)
▲부평구갑= 노현진(민)·신은호(민)·홍미영(민)·유제홍(국)·조용균(국)·신용준(진)·*이성만(무)
▲부평구을= *홍영표(민)·유길종(민)·이동주(민)·강창규(국)·손철운(국)
▲계양구갑= *유동수(민)·이병학(국)
▲계양구을= *이재명(민)·원희룡(국)·윤형선(국)·고혜경(진)
▲서구갑=*김교흥(민)·김대환(민)·권순덕(국)·서정호(국)·윤지상(국)·공정숙(국)          박세훈(국)·박종진(국)·김종득(국)·박상수(국)·백석두(국)
▲서구을= *신동근(민)·허숙정(민)·강남규(민)·김종인(민)·서원선(민)·모경종(민)          양병현(국)·이행숙(국)·염광호(국)·권상기(개)·안홍길(무)

<수원>
▲수원시갑= *김승원(민)·김현준(국)·이창성(국)
▲수원시을= *백혜련(민)·김호진(민)·유문종(민)·한규택(국)·김식(진)
▲수원시병= *김영진(민)·김세연(국)·방문규(국)·임미숙(진)·김용남(개)
▲수원시정= *박광온(민)·김준혁(민)·이수정(국)
▲수원시무= 이병진(민)·염태영(민)·임진(민)·이재영(민)·박재순(국)                            김원재(국)·고동진(국)

<성남>
▲성남시수정구=
*김태년(민)·박영기(민)·박창순(민)·장영하(국)·전미숙(국)
변재광(국)·장지화(국)·안유성(자)
▲성남시중원구= *윤영찬(민)·이수진(민)·윤창근(민)·조광주(민)·이석주(민)·윤용근(국)
심규철(국)·임진기(국)·강백룡(국)·염오봉(국)·김현경(진)
▲성남시분당구갑= *안철수(국)·권락용(민)·추승우(민)·김지호(민)·류호정(새)
▲성남시분당구을= *김병욱(민)·이상옥(국)·김은혜(국)·김민수(국)·유인선(진)

<부천>
▲부천시갑=
*김경협(민)·박연숙(민)·김영태(민)·백종훈(민)
정재현(민)·이창석(국)·정수천(국)
▲부천시을= *설훈(민)·김기표(민)·한병환(민)·서진웅(민)·박정산(민)
서영석(국)·소정임(국)·백현종(진)
▲부천시병= *김상희(민)·이건태(민)·권정선(민)·황재성(국)
강일원(국)·최환식(국)·김영규(국)
▲부천시정= *서영석(민)·정은혜(민)·서헌성(민)·유정주(민)
이진연(민)·송윤원(국)·이필구(국)

<안산>
▲안산시상록구갑=
*전해철(민)·박천광(민)·양문석(민)·김정택(국)
김석훈(국)·김도현(진)·장성민(국)
▲안산시상록구을= *김철민(민)·서한석(민)·박지영(민)·권호숙(국)·박용일(국)
홍장표(국)·유화(국)·양진영(국)
▲안산시단원구갑= *고영인(민)·김명연(국)·정세경(진)
▲안산시단원구을= 김현(민)·이혜숙(국)·이기학(국)·김영미(국)·서정현(국)·이경자(진)

<용인>
▲용인시갑=이우일(민)·이상식(민)·엄교섭(민)·한영수(민)·백군기(민)·지석환(민)·권인숙(민)·김범수(국)·김희철(국)·윤재복(국)·이동섭(국)·김대남(국)·강만희(국)·고명환(자)·양향자(개)
▲용인시을= 정원영(민)·권은희(국)·김혜수(국)·김해곤(국)·김준연(국)·홍정석(국)·조병훈(진)
▲용인시병= 부승찬(민)·*정춘숙(민)·고석(국)·권미나(국)·서정숙(국)
▲용인시정= 김근기(국)·우태주(국)·함동환(국)·이태용(국)·이헌욱(민)·김기옥(자)·박성민(민)

<고양>
▲고양시갑=
*심상정(정)·문명순(민)·윤종은(민)·김성회(민)·이재준(민)·권순영(국)·류여해(국)
▲고양시을= 서누리(민)·*한준호(민)·이균철(국)·홍종진(국)·정병두(국)·장석환(국)·김필례(국)·이정형(국)·정문식(국)·송영주(진)·최성(미)·정일권(무)
▲고양시병= *홍정민(민)·김재준(민)·이기헌(민)·정진경(민)·김종혁(국)·김근복(우)
▲고양시정= *이용우(민)·김영환(민)·장철영(민)·김현아(국)·박재이(국)·이상동(국)
홍흥석(국)·최현철(국)·김형진(국)·이영희(국)·진현국(국)

<경기북부>
▲의정부시갑= 문석균(민)·최경자(민)·김정겸(국)·구구회(국)·황병열(국)
전희경(국)·최영희(국)·이문열(국)
▲의정부시을= *김민철(민)·이재강(민)·임근재(민)·정광재(국)·김재연(국)
이형섭(국)·임호석(국)·김재연(진)·이영세(무)
▲동두천시연천군= *김성원(국)·남병근(민)·손수조(국)
▲구리시= *윤호중(민)·송재욱(국)·송진호(국)·정경진(국)·전지현(국)·박영순(국)·나태근(국)
▲남양주시갑= *조응천(미)·임윤태(민)·최민희(민)·심장수(국)·유낙준(국)
안형준(국)·이인희(국)·김에스더(자)
▲남양주시을= 경성석(민)·이인화(민)·김병주(민)·*김한정(민)·곽관용(국)
김진만(진)·안만규(개)·김동문(개)
▲남양주시병= *김용민(민)·박성훈(민)·정재준(국)·조광한(국)·신원철(국)
▲파주시갑= 황세영(민)·조일출(민)·서용주(민)·*윤후덕(민)·윤명구(국)·김만의(국)
임우영(국)·안소희(진)·이주욱(자)
▲파주시을= *박정(민)·박용호(국)·조병국(국)·전정일(국)·한길룡(국)·김동규(국)·김정식(국)
▲양주시= *정성호(민)·김시갑(국)·박종성(국)·이세종(국)·김원조(국)·강상구(국)·안기영(국)
▲포천시가평군= *최춘식(국)·박윤국(민)·권신일(국)·김성기(국)·김용호(국)
안재웅(국)·허청회(국)·김용태(국)

<경기남부>
▲안양시만안구= *강득구(민)·김종찬(민)·최돈익(국)
▲안양시동안구갑= *민병덕(민)·임채호(민)·정기열(민)·백종주(민)·심규순(민)·임재훈(국)
▲안양시동안구을= *이재정(민)·박용진(민)·임성룡(민)·송일찬(민)·이정국(민)·이승경(국)·김필여(국)·심재철(국)·윤기찬(국)
▲광명시갑= *임오경(민)·유재성(민)·임혜자(민)·김기남(국)·권태진(국)
▲광명시을= 강신성(민)·김혜민(민)·양이원영(민)·*양기대(민)·전동석(국)
▲평택시갑= 조용덕(민)·이해금(민)·임승근(민)·*홍기원(민)·이병배(국)·최호(국)·신미정(진)
▲평택시을= *유의동(국)·김기성(민)·김현정(민)·오세호(민)·김경자(민)·공성경(민)
유병만(민)·유성(민)·공재광(국)·권혁부(국)·한규찬(국)·이재영(국)·김양현(진)·전용태(무)
▲의왕시과천시= 윤재관(민)·오동현(민)·조성은(민)·이은영(민)·*이소영(민)·김진숙(국)·최기식(국)
▲오산시= *안민석(민)·유승민(국)·이신남(민)·조재훈(민)·이건규(국)·신정숙(진)·곽상욱(민)
▲시흥시갑= *문정복(민)·정필재(국)·조원희(국)·동다은(국)·홍은숙(진)·윤석창(자)
▲시흥시을= *조정식(민)·김봉호(민)·장재철(국)
▲군포시= *이학영(민)·정희시(민)·김정우(민)·조경호(민)
금병찬(국)·박재영(국)·최진학(국)
▲하남시= 강병덕(민)·추민규(민)·이희청(민)·오수봉(민)·민병선(민)·박경미(민)·송병선(국)·이창근(국)·현영석(국)·유성근(국)·김영은(국)·송재백(국)·김기윤(국)·윤완채(국)·구경서(국)·이용(국)·김도식(국)·이현심(진)·김종희(자)
▲이천시= *송석준(국)·엄태준(민)·신미정(새)·정승환(무)
▲안성시= *김학용(국)·윤종군(민)·최혜영(민)·송미찬(민)·이영찬(국)
금종례(국)·이상민(국)·김지은(진)
▲김포시갑= 송지원(민)·*김주영(민)·김민(국)·박진호(국)·유영록(국)·김보현(국)
▲김포시을= 기경환(민)·김준현(민)·이회수(민)·*박상혁(민)·홍철호(국)·이환승(국)
▲화성시갑= 김홍성(민)·배강욱(민)·홍경래(민)·*송옥주(민)·신희진(국)·홍형선(국)
김용(국)·최영근(국)·공영애(국)·홍성규(진)
▲화성시을= *이원욱(미)·서철모(민)·이원혁(민)·진석범(민)·조대현(민)·김하중(민)
오상호(민)·장세환(민)·전용기(민)·노예슬(국)·김수인(국)·김형남(국)·최석호(국)
▲화성시병= 나원주(민)·이은주(민)·*권칠승(민)·남주헌(국)·석호현(국)
▲광주시갑= *소병훈(민)·이현철(민)·함경우(국)·김윤수(국)·신승룡(진)
▲광주시을= 문학진(민)·박덕동(민)·안태준(민)·신동헌(민)·박해광(국)
김재경(국)·황명주(국)·조억동(국)
▲여주시양평군= 최재관(민)·김선교(국)·박광석(국)·원경희(국)·이태규(국)

①'꽃놀이패' 쥔 원희룡, ‘명룡대전’ 성사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 [뉴시스]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의 '명룡대전'이 펼쳐지는 인천 계양을은 22대 총선 최대 격전지로 기록될 전망이다. 원 전 장관은 지난 1월 31일 이 대표의 지역구인 계양을에 공천 신청서를 접수했고 이 대표도 같은 날 민주당의 후보자 공천 면접에 참가했다. 

이날 원 전 장관은 "이 대표의 정치는 권력을 잡기 위한 도구일 뿐"이라고 선전포고를 날렸다. 그러면서 "국회에서 대화가 사라진 이유, 민주당이 개딸들의 지배로 떨어져 나가는 이유, 민생과 경제에 정치가 걸림돌이 되고 있는 이유는 권력만 잡으면 된다는 이재명의 정치가 원인"이라며 "제가 그 고리를 끊어보겠다"고 강조했다. 

명룡대전의 결과는 정치권 전체의 지각변동을 일으킬 전망이다. 원 전 장관은 잃을 게 없는 도전이다. 패배하더라도 국민의힘의 험지 중의 험지에서 야당 대표를 상대로 싸운 정치인이란 상징성을 얻을 수 있다. 만약 원 전 장관이 이 대표를 꺾는다면 단숨에 차기 대권주자 자리를 공고히 할 가능성도 높다. 

이 대표는 상황이 복잡하다. 제1야당의 대표이자 유력 대권주자인 이 대표의 유일한 목표는 민주당의 총선 승리다. 전국에서 펼쳐지는 민주당의 총선을 지휘하고 자당 후보들의 지원유세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자신의 지역구 선거에만 집중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명룡대전이 가지는 의미가 하나의 지역구 그 이상인 만큼, 이 대표도 힘 조절에 심혈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② 승자의 저주? 본선보다 치열한 野 집안싸움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비례대표) [뉴시스]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비례대표) [뉴시스]

지난 21대 총선에서 민주당은 경기·인천 지역의 72석 중 무려 62석을 차지했다. 이렇다 보니 22대 총선을 앞둔 민주당 내부의 집안싸움이 본선보다 치열한 정도다. 허숙정 민주당 의원은 신동근 민주당 의원의 인천 서구을에 도전한다. 유정주 민주당 의원은 서영석 민주당 의원의 경기 부천정에 출마한다. 나아가 경기·인천 지역의 친명계(친이재명계)와 비명계(비이재명계) 현역의원 간 계파전도 이어진다. 

친명계 김병주 민주당 의원은 비명계 김한정 민주당 의원의 경기 남양주을에 출마한다. 친명계 양이원영 민주당 의원도 비명계 양기대 민주당 의원의 경기 광명을에 도전장을 냈다. 이수진 민주당 의원(비례대표)은 비명계 윤영찬 민주당 의원의 경기 성남중원에 출마한다. 

특히 성남중원은 가장 선명한 계파갈등이 펼쳐질 전망이다. 앞서 윤 의원은 당내 비명계 모임인 '원칙과 상식' 소속 의원들과 함께 민주당을 탈당할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윤 의원은 탈당 당일 민주당 잔류를 선택했다. 정치권에서는 성남중원에 출마 예정인 친명계 현근택 변호사의 성희롱 논란이 윤 의원의 잔류에 영향을 끼친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왔다. 

이 의원은 성남중원의 빈틈을 파고들었다. 당초 서울 서대문갑 출마를 준비하던 이 의원은 민주당이 서대문갑을 전략선거구로 지정하자 해당 지역구의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어서 이 의원은 불출마 선언 하루 만에 윤 의원의 성남중원 출마를 선언했다. 이 의원은 출마 선언에서 "이재명의 심장을 빼앗길 수 없다는 절박함으로 호소드린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③與 장관급 인사도 험지 수도권 탈환 '도전'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월 31일 경기 수원시 천천동보도육교에서 지역 주민과 동행하며 애로 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뉴시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월 31일 경기 수원시 천천동보도육교에서 지역 주민과 동행하며 애로 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뉴시스]

지난 21대 총선 당시 국민의힘의 전신인 미래통합당은 경기·인천 지역에서 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이렇다 보니 여권의 중량감 있는 인사들은 물론 영입 인재들도 험지인 수도권 탈환에 도전하는 상황이다. 

특히 경기도 최대 격전지로 예상되는 '경기도 정치1번지' 수원은 여권이 사활을 거는 지역이다. 이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지난 1월 31일 수원을 찾아 '철도 지하화' 공약을 발표하며 공중전을 펼친 바 있다. 이렇다 보니 수원에 도전하는 여권 후보들의 이력도 화려하다. 윤석열 정부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지낸 방문규 국민의힘 예비후보는 수원병에 출마한다. 아울러 국세청장 출신인 김현준 국민의힘 예비후보가 수원갑에 출마하는 가운데 국민의힘의 영입인재 1호인 이수정 국민의힘 예비후보도 수원정에 도전한다. 아울러 한 위원장이 직접 영입을 타진한 고동진 전 삼성전자 사장은 국민의힘에 입당한 뒤 삼성전자의 본사가 위치한 수원무 출마를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나아가 김은혜 전 홍보수석은 성남 분당을 출마를 공식화했고, 윤 대통령의 당선인 시절 정무특보를 역임한 장성민 전 대통령실 미래전략기획관도 안산 상록갑에 출마한다. 한편 국민의힘의 잔류를 선언한 유승민 전 의원은 안민석 민주당 의원이 5연승을 기록 중인 경기도 오산 전략공천설이 나오는 중이다. 

아울러 한동훈 비대위 영입 1호 인사인 박상수 국민의힘 예비후보는 인천 서구갑에 출마하고,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의 측근 구립인 천아용인(천하람·허은아·김용태·이기인)에서 탈퇴해 국민의힘에 잔류한 김용태 국민의힘 예비후보는 포천시가평군에 도전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