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강혜수 기자] 410 22대 총선이 이제 두 달 앞으로 다가왔다. 총선이 목전으로 다가오면서 승기를 잡기 위한 여야의 경쟁도 한층 가열되고 있다. ‘반윤석열’ ‘반이재명기치를 내걸고 틈새를 노리는 제3지대 신당들의 여야 쌍끌이공격도 날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이번 총선 승패를 가르는 열쇠는 중도층이 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치권에서는 중도 확장력을 누가 더 발휘하느냐에 따라 승부가 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총선을 두 달 남겨둔 상황에서 중도층 민심을 추적해봤다.

지난해 벌어진 강서구청보궐선거 투표장면. 뉴시스
지난해 벌어진 강서구청보궐선거 투표장면. 뉴시스

- 21대 총선서 민주당 압승 견인했던 중도층, 22대 총선에선 누구 손 들어주나
- 중도층서 윤석열 정부에 대한 민심 이반 현상 뚜렷, 총선 당일 선택은?

지난 2020년 치러진 21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원내 과반 의석을 획득하며 압승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중도층이 민주당의 손을 들어줬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지난 대선에서 정치 신인 윤석열 대통령이 승기를 잡을 수 있었던 것도 중도층이 보수와 결합한 것이 주요한 원인으로 꼽힌다.

총선 승리를 위해 중도층 민심 침투에 사활을 걸고 있는 여야도 총선이 임박해오자 각종 정책을 쏟아내며 중도층 공략에 열을 올리고 있다. 그렇다면 이번 22대 총선에서 중도층은 어느 쪽의 손을 들어줄까

최근 발표된 각종 여론조사 결과를 종합해보면 중도층에서는 윤석열 정부에 대한 민심 이반 현상이 확연하게 드러나고 있다. 하지만 변화무쌍한 정치권에서 두 달은 긴 시간이기 때문에 향후 민심은 쟁점 이슈에 따라 얼마든지 변화될 수 있다.

중도층 여당 민심이반우세, 윤대통령 긍정평가 21%

한국갤럽이 지난달 30일부터 1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 중도층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한 긍정평가는 21%에 불과했다. 반면 부정평가는 69%였다.

같은 조사에서 정당 지지도는 민주당(35%)이 국민의힘(34%)에 박빙 우위를 보였다. 이준석 대표가 이끄는 개혁신당은 3%, 이낙연 신당은 3%였다.

정치권에서는 중도층에서 신당의 존재가 아직까지는 막강한 존재감을 드러내지는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여야 승패를 가르는 변수 역할은 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특히 주목할 점은 갤럽 조사에서 무당층이 30%나 됐다는 점이다.

에너지경제신문리얼미터가 지난달 25일부터 26일까지 실시한 조사 결과(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에서는 중도층에서 민주당 45%, 국민의힘 32%, 기타 정당 9.3%, 무당층 10.2%였다.

뉴시스
뉴시스

정부여당 심판론’ 38% 1야당 심판론’ 17%

중도층에서 정부여당 심판론1야당 심판론보다 우세한 흐름을 보였다. 리서치뷰가 지난달 29일부터 31일까지 진행한 조사 결과(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에서는 정치 성향 어느 쪽도 아님응답자 가운데 정부여당 심판론’ 38%, ‘1야당 심판론’ 17%, ‘거대 양당 동시 심판론’ 23%로 나타났다.

총선 지지 정당을 묻는 조사에서도 여당은 열세를 보였다. 뉴스토마토미디어토마토가 지난달 27일부터 28일까지 진행한 조사에서 총선 지지 정당을 물은 결과(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 민주당 47.4%, 국민의힘 29.7%로 나타났다.

이어 이준석 신당 8.4%, 이낙연 신당 5.3%, 지지 정당 없음 4.7%, 기타 다른 정당 2.0%, 정의당 1.1%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중도층에서 이처럼 정부여당에 대한 민심 이반 현상이 확인되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힘은 정권 심판론을 잠재우기 위해 ‘86운동권 심판론을 들고나온 상황이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달 31일 민주화운동동지회, 바른언론시민행동, 신전대협이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반칙과 특권의 청산 위한 운동권 정치 세력의 역사적 평가를 주제로 공동 개최한 토론회에서 김형철 바른언론시민행동 공동대표가 대독한 축사를 통해 “86 운동권 특권 세력 청산은 시대정신이라며 지난 수십 년간 대한민국 정치의 주류로 자리 잡으며, 국민과 민생은 도외시하고 나라의 발전을 가로막았다고 비판했다.

한 위원장은 과거 운동권이었다는 것을 특권처럼 여기면서, 정치의 퇴행을 이끌고 있는 세력들이 이제는 국민의 엄중한 심판을 받아야 한다면서 “86 운동권 특권 세력을 대체할 훌륭한 인물들을 내세워 그들이 국민의 봉사자로서 우리 정치의 중심에서 책임과 역할을 다하도록 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하고 신당 창당을 추진중인 이낙연 전 대표와 이준석 개혁신당(가칭) 정강정책위원장, 금태섭 새로운선택 공동대표, 양향자 한국의희망 대표, 조응천 미래대연합 창당준비위원회 공동대표.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하고 신당 창당을 추진중인 이낙연 전 대표와 이준석 개혁신당(가칭) 정강정책위원장, 금태섭 새로운선택 공동대표, 양향자 한국의희망 대표, 조응천 미래대연합 창당준비위원회 공동대표. 뉴시스

반면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윤석열 정권 심판론살리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재명 대표는 신년 기자회견에서 지난 2년간 윤석열 정부는 주권자인 국민의 뜻을 무시한 채, 정적 죽이기에만 올인했다. 정치는 실종되고, 일방통행식 통치와 지배가 횡행했다권력투쟁에만 몰두하는 정부여당은 민생경제 위기를, 평화 위기를, 인구 위기를, 민주주의를 악화시켰다고 날을 세웠다.

이 대표는 위기 속에서 치러지는 이번 총선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경제를 죽이고’, 평화를 죽이고’, 민주주의와 사람을 죽이는 이 죽임의 정치를 끝내고, 사람과 경제, 평화와 민주주의, 희망과 미래를 살리는 살림의 정치를 복원해야 한다면서 살림의 정치로 국민의 힘을 모아 국가위기를 극복하고 도약의 새 길을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