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군위군]
[사진=군위군]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군위군(군수 김진열)은 2024년도 갑진년 새해를 맞아 지난 21일 군위읍 하곡리를 시작으로 군위군 180개 마을 방문에 나섰다.

관내 마을별 경로당을 직접 방문해 신년인사와 함께 마을 어르신들의 안부를 살피고 불편사항, 건의사항 등 현장 목소리를 들으며 주민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지고 있다.

이번 마을별 순회방문을 통해 2023년 마을방문 시 마을별로 접수받은 각종 마을현안사업, 주민불편사항 등 670여건의 건의사항에 대한 추진상황 및 결과를 직접 전달하고, 장기적으로 검토가 필요한 사항, 개선할 점, 추가건의사항 등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신속하게 조치하고 관리해나갈 것을 약속했다.

특히 지난 11일 발표된 ‘군위군 공간개발 종합계획’과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 등 군정현안에 대한 홍보와 토론도 이어졌다.

김진열 군수는 ‘공감하는 열린행정’을 군위군 군정비전중 하나로 정하여 군민이 만족하고 체감할 수 있는 행정구현을 위해 현장 중심의 군민 소통을 역점적으로 추진 중이다.

김진열 군수는 “청렴도 평가 2등급 달성, 재정평가 최우수 등급 획득 등 높아진 행정 역량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군민과의 소통을 확대하여 실질적으로 만족할 수 있는 공감행정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군위군 문자알림서비스, 시행 1달 만에 5천명 돌파

다양한 지역 소식과 실생활에 필요한 정보 제공을 위해 실시한 군위군 문자알림서비스가 시행 1달 만에 신청자 5천 명을 돌파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군위군이 지난 1월부터 실시한 ‘내 손안에 군위’ 문자알림서비스는 주민들이 알아야 할 군정 소식과 주요 행사 등을 매주 화요일 문자로 전송해주는 적극 행정 서비스의 일환으로 지난해 12월 신청을 받은 이후 매주 천 명 넘게 신청자가 몰리면서 시행 1달 만에 5천 명을 넘겼다.

군은 특히 알림문자가 보이스피싱으로 오인되지 않도록 RCS메시지서비스를 활용해 발신번호에 일반전화번호 대신 ‘내 손안에 군위’라는 문자형태로 전송한다. 이 때문에 안내문자의 실효성이 높다는 평이다.

군위읍의 한 주민은 “나이가 70이 넘어 주변에서 얘기해주지 않으면 군청 돌아가는 것도 잘 모르는데, 이렇게 문자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고 전화 걸면 바로 알려주고 하니 편하다”고 말했다.

군은 현재 읍면사무소를 통해 상시로 서비스 신청을 받고 있으며, 내달 중순 온라인 신청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트랙터 조작 정비·점검기술 교육” 실시

군위군 농기계임대사업소

군위군수(김전열)은 농기계임대사업소 근무하는 직원 8명을 대상으로 대동공업 경북영업소 서비스 교육담당을 5일 초청해 “트랙터 조작 정비·점검기술 교육”을 실시하였다.

지난달 10일 원형결속기·원형랩핑기 정비 기술교육에 이어 2번째이다.

이번 교육은 임대용 트랙터의 사용률을 높이고, 정비·점검기술 능력향상을 통하여 농업인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하였다.

이날 교육의 핵심은 트랙터 고장사례 중심교육으로 진행을 하였으며,

핵심정비기술 배양을 통한 현장 대처능력 강화에 중점을 두고 교육을 진행했다.

신회용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자가정비 능력 배양과 실습을 통한 반복훈련 및 안전교육 강화로 농업기계(트랙터) 점검기술 능력향상으로 임대 농기계 관리 효율성 제고에 크게 기여 하였다.“고 말했다.

군위군, 설맞이 전통시장 활성화 추진에 앞장서

설맞이 환경정비와 다양한 이벤트 개최로 활기찬 전통시장 만들기 나서

군위군(군수 김진열)은 민․관 합동으로 설맞이 전통시장 이용 활성화를 위해 발벗고 나섰다.

지난 2일에는 군위전통시장상인회와 군위군 지역활력과, 군위읍 직원 20여명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전통시장 내 설맞이 환경정비 대청소를 실시했다.

이인식 군위전통시장상인회장은 “설맞이 대청소를 통해 군위전통시장이 더욱 쾌적하고 활기찬 모습으로 고객들을 맞이할 것”이라고 말했다.

군위군은 환경정비 뿐만 아니라 전통시장 활성화 캠페인도 실시했다.

대구시 북구와 군위군을 오가는 급행9번 버스 승강장(팔거역, 칠곡경대병원역 등)을 중심으로 군위전통시장 이용 홍보와 함께 ‘2024 설맞이 감사대잔치’홍보활동도 함께 추진했다.

전통시장 장보기 이벤트인 ‘2024 설맞이 감사대잔치’는 2월 5일 월요일 의흥시장, 2월 8일 목요일 군위전통시장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군위전통시장 상인회에서는 이용객들의 편의를 위해 군위시장 5일 대목 장날에(2월 3일, 2월 8일) 급행9번 종점(군위군청 제2주차장)에서 군위전통시장 입구까지 셔틀버스를 운행할 예정이다.

군위군 관계자는 “고물가와 대형마트로 인해 점차 설 자리를 잃어가는 전통시장의 활기를 불어넣고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해 상인회와 협력하여 다양한 홍보활동을 이어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포토 뉴스] 올 연말 전달된 삼국유사 소원엽서

엽서에 소원과 주소를 써 삼국유사 우체통에 넣으면, 올 연말 성탄절 즈음에 받을 수 있는 ‘3964 소원엽서’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