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가 확실히 바뀌어가고 있다’고 인식
신천 수변화공원 사업, 대규모 투자유치 등 시민체감형 사업에 높은 점수
대구 미래 50년을 책임질 신산업 육성, 신공항 건설 등 미래 우선추진 과제
시민 과반 이상이 대구 미래에 대해 ‘나아질 것’ 긍정 전망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대구광역시는 설 명절을 앞두고 지난달 16일부터  24일까지 18세 이상 대구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시정 전반에 대한 여론조사’에서 59.9%가 민선8기 시정운영에 대해 ‘잘하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이는 지난해 9월 실시한 추석맞이 조사 때보다도 긍정 비율이 1.2%p 높았다.

대구시민들은 최근 3회에 걸친 ‘민선8기 시정운영 평가’에서 대구시정에 대해 꾸준하고 굳건한 지지를 보내고 있으며, 이는 대구경북신공항 건설, 산업구조 개편, 대규모 투자유치 등 각종 혁신과 경제 성과로 인해 대구시정에 대한 강한 지지층이 형성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시정운영 전반적 평가의 긍정 수치는 지난해 6월 민선8기 1주년 조사에서 56.8%, 지난 추석맞이 조사는 58.7%, 이번에 59.9%까지 지속 상승했으며, 부정은 38.9%에서 38.0%, 이번 37.0%까지 1.9%p 감소 했다.

이번 조사는 대구 미래 50년에 대한 대구시민의 기대감을 반영해 일관성 있는 정책 추진을 하기 위함이다.

민선8기 중점 추진사업 긍정 평가에서는 신천 수변공원화 사업 등 시민 중심 수변문화공간 구축(68.5%)이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고, 대규모 투자유치(68.0%), 지방채 발행 없는 건전재정 등 행정재정 개혁(67.8%), 어르신 버스무임승차 도입 등 복지정책(67.6%)이 그 뒤를 따랐다.

이는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쉽게 피부로 느낄 수 있고, 용어에서도 익숙함이 느껴지는 사업에 대해 좋은 평가를 내린 것으로 풀이된다.

이 밖에도 대구광역시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새로운 상수원 확보 및 신천·금호강 수질개선 등 물 문제 해결(67.5%), 군부대 이전 MOU(65.4%), 대구경북신공항 건설 및 신공항 경제권 구축(64.1%) 등이 대구시민으로부터 높은 긍정 평가를 받았다.

미래 발전을 위한 대구광역시 우선 추진 과제에 대해서는 미래 신산업 육성 및 대구산단의 첨단화(25.7%), 안정적인 맑은 물 하이웨이(18.7%), 대구경북신공항 건설(16.8%), 신공항 교통망 및 도시철도 노선 확대 등을 통한 미래형 광역도시 건설(15.2%) 순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시민들이 대구 산업체계의 대대적 개혁을 가져올 ‘신산업 육성 및 대형 국책사업’이 ‘미래 50년 대구 먹거리 사업에 매우 중요하다’라는 명확한 인식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끝으로, 대구 미래에 대한 전망을 물어본 결과, 국내외적으로 매우 힘든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대구시민 과반 이상인 50.5%가 ‘지금 보다 나아질 것이다’란 긍정적인 미래를 내다봤다.

아울러 대구광역시는 주요 정책 및 현안에 대한 시민들의 폭넓은 의견을 파악하는 여론 조사를 향후에도 시의적절하게 실시할 방침이다.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은 “경제·안보·정치 등 여러모로 상당히 혼란한 시기임에도 시정에 대한 꾸준한 지지를 보내 주고 계신 시민들에게 매우 감사드린다”며, “시민들의 지지를 바탕으로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결집해 신공항 건설, 도심 군부대 이전, 미래 신산업으로 경제구조 개편, 최근 국회를 통과한 달빛철도 등 대구 미래 50년 그림을 충실히 그려 나가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대구광역시가 ㈜리얼미터에 의뢰해 성별, 연령별, 지역별 비례 할당 후 무작위 추출한 18세 이상 대구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전화 면접·온라인을 통해 실시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홍준표 대구광역시장 “사건·사고 발생 없는 설 명절 대비에 총력"

설 명절 산불예방 및 공공시설물 긴급 안전점검 실시

명절 도시미관을 해치는 불법 광고물 즉시 철거 지시

팔공산 관통 고속도로 신속한 행정절차 추진 강조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은 5일 대구광역시청 산격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간부회의에서 “다가오는 4일간의 설 연휴에 산불 및 안전사고 발생이 우려된다”며, “재난안전실장을 중심으로 업무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비상근무에 철저를 기해 설 연휴에는 사건․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강조했다.

기획조정실의 ‘2024년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 및 재정관리’ 보고 후, “지속되는 내수 침체 극복을 위한 지방재정의 적극적인 역할이 중요하다”며, “빈틈없는 사업관리와 예산집행으로 국비를 반납하는 일이 없도록 하라”고 당부했다.

도시주택국의 ‘설맞이 불법광고물 및 정당현수막 정비’ 보고 후, “명절이 다가오니 불법 현수막이 난립해 도시 미관을 해치고 있다”며, “다시 한번 집중 점검해 법령에 위반되는 광고물에 대해서는 즉시 철거하라”고 지시했다.

도시관리본부의 ‘설 연휴 대비 공공시설물 안전관리 대책 추진’ 보고 후, “설 연휴 기간 많은 시민들이 가족, 친지와 함께 공공시설물을 이용한다”며, “특히, 앞산공원·두류공원(테마파크)·팔공산 케이블카에 대한 긴급점검을 실시해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라”고 강조했다.

환경수자원국의 ‘설 명절 환경분야 대책 추진’ 보고 후, “명절에 성묘를 많이 가는데, 이때 산불이 많이 발생한다”며, “환경수자원국과 소방안전본부에서는 이러한 점에 유의해 입산객들에 대한 산불 예방에 최선을 다하라”고 당부했다.

교통국의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 추진’ 보고를 받은 후에는 지난해 11월 경제성 분석 결과 ‘고속도로 사업 타당성 있음’으로 발표된 팔공산 관통 고속도로 건설에 대해 “최대한 신속하게 행정절차를 추진해 신공항 개항 시기에 맞춰 차질 없이 사업이 완공될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공항건설단의 ‘TK신공항 SPC 총력 설립’ 보고 후, “부동산 경기 폭락, PF대출 부실 등으로 TK신공항 SPC 구성이 지체되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행정력을 결집해 총선 전 신속한 SPC 구성에 총력을 다하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은 “곧 4일간의 설 명절 연휴가 시작된다. 시민들이 편안하고 안전한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각자 맡은 분야에서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120달구벌콜센터’설 연휴 기간 정상 운영

2월 9일부터 2월 12일, 09시~18시까지 이용 가능

응급의료기관(약국, 병·의원), 교통정보, 무료 주차장 등 생활정보 제공

대구광역시는 설 명절을 맞아 연휴 기간(2.9.~2.12.) 동안 지역을 찾는 방문객들과 시민에게 다양한 분야의 생활편의 정보 제공을 위해 120달구벌콜센터를 정상 운영한다.

120달구벌콜센터는 시정 전반에 대한 상담이 가능한 대구시 대표 민원 소통 창구로, 연휴 기간 맞춤형 민원 응대를 위한 상담자료 준비 및 상담원 교육 등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또한, 콜센터 비상근무체계를 가동해 긴급상황 및 시스템 장애에도 신속히 대응할 계획이다.

대구 어디서나 국번없이 120번을 누르면 약국, 병의원 정보와 버스 정보, 무료 주차장 등 각종 생활정보를 신속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

그리고 공연, 전시, 체험프로그램 등 다양한 문화행사 정보를 제공해 설 연휴 기간을 더욱 풍성하게 해줄 예정이다.

연휴 기간 120달구벌콜센터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전화(국번없이 120), 보이는 ARS, 문자(053-120) 및 온라인(두드리소) 등을 통해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재홍 대구광역시 행정국장은 “설을 맞아 고향을 찾는 귀성객들과 시민들이 편안하고 행복한 설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120달구벌콜센터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면서, “대구시에 궁금한 사항을 문의주시면 최선을 다해 답변을 드리겠으니 많은 관심과 이용을 당부드린다” 고 말했다.

설 연휴 공영·공공기관 주차장 679개소 3만8,242면 무료 개방

“설 연휴 기간 중 공영주차장 및 공공기관 부설주차장을 무료로 이용하세요!”

시 직영 공영주차장 2.8.~2.12. 무료개방

구·군 공영주차장, 교육기관 및 공공기관 부설주차장 2.9.~2.12. 무료개방

대구광역시는 설 명절을 맞이해 지역상권 활성화 및 귀성객과 시민들이 편안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시와 구·군 공영주차장 및 공공기관 부설주차장을 연휴 기간 동안 무료 개방한다.

대구광역시가 운영하는 공영주차장 86개소(8,397면)는 명절 장보기를 지원하기 위해 2월 8일부터 개방하고, 구·군 공영주차장과 교육기관 및 공공기관 부설주차장 593개소(29,845면)는 2월 9일부터 2월 12일까지 개방한다.

명절 연휴 기간 중 무료 개방하는 전체 주차장은 679개소 38,242면이고, 교육기관 등 일부 주차장은 무료 개방시간이 상이할 수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대구광역시 홈페이지 게시판을 참고하면 된다.

김대영 대구광역시 교통국장은 “설 연휴 기간 주차장 무료 개방을 통해 시민 편의 증진 및 지역상권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아울러 시민들께서는 교통안전수칙 준수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