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공천 부적격 포함에 '친윤 공천 개입설' 제기에 이철규 "입 조심하라"
野 임혁백이 쏘아올린 '尹정권 출범 책임론'에 친명-친문 계파갈등 확전양상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원내대표를 지낸 김성태 전 의원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공천과 관련 기자회견을 마친 후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원내대표를 지낸 김성태 전 의원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공천과 관련 기자회견을 마친 후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4.10 총선 임박에 여야가 공천작업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이 와중에 낙천(落薦) 가능성이 거론되거나 확정된 인사들을 중심으로 볼멘소리가 터져 나온다. 

8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공천 부적격자 29명을 확정지은 가운데, 서류 심사 결과 부적격자로 분류된 것으로 알려진 김성태 전 의원이 친윤(친윤석열) 공천 개입설을 제기하며 파열음이 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도 최근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이 직접 '윤석열 정권 출범 책임론'을 언급하자, 당내 '친문(친문재인) 공천 배제' 기류가 굳어진 게 아니냐는 의문의 시선과 함께 비주류 청산을 위한 정지작업이라는 내부 비판이 솟구친다.

김 전 의원은 지난 7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당과 윤석열 대통령 주변에 암처럼 퍼져 있는 '핵관(핵심 관계자)'들이 만들어낸 결과"라며 "박성민 의원을 비롯한 대통령 측근을 자처하는 인사들이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총선 구도를 만들고 지역 공천까지 설계했다"고 주장했다. 공관위원을 맡고 있는 '친윤 핵심' 이철규·박성민 의원 등을 겨냥하며 '기획 공천설'을 꺼내든 것이다.

그는 이어 "'윤핵관(윤 대통령 핵심 관계자)' 인사들이 김성태로 표적을 맞추고 시스템 공천을 설계한 것"이라며 "박 의원이 공관위의 핵심 인사를 통해 '김성태를 컷오프시키고 박대수 의원을 강서을에 공천해야 한다'고 했다는 전화를 받은 사람도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탈당 후 무소속 출마를 시사하기도 했다.

이에 이철규 의원은 즉각 공천 부적격 판정과 관련해 "공관위와 관계없이 이미 당의 총선기획단에서 만든 기준에 따른 것"이라고 일축하며 김 전 의원을 향해 "말 조심하라"고 반박했다.

앞서 국민의힘 공관위는 지난달 '4대 공천 부적격 비리'를 공표하며 관련 비리에 연루된 인사들에 대한 '공천 배제' 대원칙을 전제한 바 있다. 김 전 의원은 과거 '자녀 채용비리' 혐의로 대법원 유죄가 확정됐다가 지난 2022년 12월 사면·복권된 바 있다. 

아울러 여당에서는 그간 TK·PK 등 영남권 중진 인사들에 대한 용퇴론이 거론돼 온 만큼, 이번 공천에서 대대적인 물갈이가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에 불안감이 감지된다. 실제로 당 공관위는 동 지역구 3선 이상 중진과 고령자들에 대한 감산 페널티를 적용 중이다. 이 또한 향후 여당 공천에 윤곽이 잡힐 경우 거대 파장을 불러올 수 있는 대형 뇌관이라는 분석이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언론자유대책특별위원장이 29일 서울 양천경찰서로 류희림 방심위원장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고발 관련 고발인 조사를 위해 출석하며 조사 전 입장을 밝히고 있다. [뉴시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언론자유대책특별위원장이 29일 서울 양천경찰서로 류희림 방심위원장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고발 관련 고발인 조사를 위해 출석하며 조사 전 입장을 밝히고 있다. [뉴시스]

민주당도 공천 이슈에 불협화음이 일기는 마찬가지다. 최근 임혁백 공관위원장이 당내 비주류인 친문, 586 운동권 등을 겨냥한 듯한 발언을 내면서 공천을 둘러싼 계파갈등으로 확전하는 모습이다.

민주당 공관위를 비롯해 친명 지도부가 22대 총선을 앞두고 비주류 정리에 들어갔다는 관측이 쏟아지고 있는 데다, 실제로 당 안팎에서 586 운동권 및 친문을 향해 용퇴를 촉구하는 메시지가 분출한 것이 공천 파동을 촉매하고 있다는 진단이다. 

문재인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고민정 민주당 최고위원은 전날 당 최고위회의에서 "뺄셈의 정치가 극에 달하고 있다"며 '친문 공천배제'에 대해 강경 발언을 쏟아냈다.  

여기에 문재인 정부 핵심 참모진 출신인 임종석·노영민 전 대통령실 비서실장 등을 향한 당 지도부의 험지 출마 요구가 있었다는 일부 언론 보도가 나오면서 파장은 더욱 확산되고 있다. 두 사람은 현재 민주당 국회의원 예비후보로 등록을 마친 상태로, 최근 '윤석열 검찰총장' 발탁을 주도해 현 정권 출범에 기여했다는 내부 비판에 노출돼 있다.

이에 전 정부 청와대 출신인 박수현 전 의원은 "결과적으로 우리 모두 책임질 일이지 전 정부 책임론을 제기하는 것은 마땅치 않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