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대구 공립유치원 교사 임용고시에 합격한 계명문화대학교 유아교육과 졸업생 이다정 씨. [사진=계명문화대]
2024년 대구 공립유치원 교사 임용고시에 합격한 계명문화대학교 유아교육과 졸업생 이다정 씨. [사진=계명문화대]

[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계명문화대학교(총장 박승호) 유아교육과가 최근 치러진 2024년 대구 공립유치원 교사 임용고시에서 전문대학 중 유일하게 합격생을 배출하는 쾌거를 거뒀다.

이번 임용고시 합격의 주인공은 계명문화대학교 유아교육과 졸업생인 이다정(15학번)씨로 35.5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뚫고 합격의 영광을 안았다.

공립유치원 교사 임용고시는 시‧도별 교육청이 주관하는 것으로 유치원정교사(2급 이상)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자격증 소지자에 한해 응시할 수 있으며, 1차 필기시험에 이어 심층면접, 수업실연 등 2차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특히 매년 높은 경쟁률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2024년 대구광역시 공립유치원 임용고시는 4명 모집에 142명이 지원해 35.5대 1이라는 치열한 경쟁속에서 이다정 씨가 전문대학 졸업생으로는 유일하게 합격해 눈길을 끌었다.

이다정 씨는 “임용고시를 준비하면서 힘든 점이 많았지만 가족의 응원이 큰 도움이 되었고, 계명문화대학교 재학시절 참여한 전공스터디, 다독다톡과 같은 독서프로그램과 같은 비교과 프로그램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말하며, 후배들에게 “공부로 인한 스트레스 관리를 잘하고 차근차근 준비한다면 누구나 꿈을 이룰 수 있으니 용기를 가지고 도전하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한편 계명문화대학교 유아교육과는 1962년 학과 개설이래 역사와 전통을 기반으로 그 동안 수많은 공립 및 사립 유치원 교사 등을 배출해 오고 있다.

최근 자료에 따르면 △2019년 김은영(14학번), 김혜린(12학번), 백수진(07학번), 신근희(10학번) △2020년 강기선(10학번), 김지원(13학번), 임다정(14학번), 전현주(08학번) △2021년 장정임(00학번) △2022년 전주현(08학번/ 경북 수석)에도 올해도 1명의 합격자를 배출하는 등 지역 최고의 유아교육 전문가 양성 학과로서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계명문화대학교, 2024학년도 신입생 입학식 거행

계명문화대학교 박승호 총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계명문화대학교 박승호 총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계명문화대학교(총장 박승호)는 2월 27일 대학 수련관에서 신입생과 학부모 등 2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학년도 신입생 입학식’을 가졌다.

이번 입학식에서 계명문화대학교는 신입생들을 환영하는 의미에서 웰컴간식을 준비해 입학식장 앞에서 전체 교수가 나와 신입생들에게 직접 웰컴간식을 나눠줘 감동을 선사했다.

입학식은 학사보고와 입학허가 선언, 신입생 선서, 총장 환영사, 축하공연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계명문화대학교는 신입생들을 환영하기 위해 재학생들의 축하공연 및 태권도 시범과 함께 입학식 이후에는 대학생활에 필요한 정보제공을 비롯해 학과별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다.

특히 계명문화대학교는 성인학습자들과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학생들을 위해 이날 저녁에 보건관 동산홀에서 별도의 입학식 및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해 500여명이 참석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박승호 총장은 환영사에서 “학생 여러분들이 행복한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진심으로 교육할 것을 약속하며, 우리 대학교는 소통하고 협력하는 창의적 인재, 공동체와 함께하는 사회적 인재, 미래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인재양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계명문화대학교 식품영양전공, 우수 졸업생에게 장학금 지급

2020년 8월 박승호 총장(오른쪽)으로부터 명예교수 임명장을 수여받은 이영순 교수(왼쪽)
2020년 8월 박승호 총장(오른쪽)으로부터 명예교수 임명장을 수여받은 이영순 교수(왼쪽)

계명문화대학교(총장 박승호) 식품영양조리학부 식품영양전공이 최근 졸업식을 맞아 우수 졸업생 22명에게 장학금을 지급했다.

이번에 장학금을 수여받은 졸업생들은 최근 영양사 국가시험에 합격한 22명이며, 장학금은 이영순 명예교수가 후학을 위해 써 달라며 기탁한 장학기금으로 지급됐다.

이영순 명예교수는 식품영양조리학부에서 1985년부터 2020년 8월말까지 약 35년간 강단에서 후학 양성에 매진해왔으며, 재직 중 총 5천 350만원의 장학금을 기탁해 후학양성을 위해 쓰여지고 있다.

2020년 8월 정년퇴임한 이영순 명예교수는 현재에도 대학에서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업무를 수행하는 등 대학 발전과 후학양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힘을 보태고 있다.

장학금을 수여 받은 학생들은 “장학금을 받아 감사하고, 모교를 빛낼 수 있는 졸업생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한편 계명문화대학교 식품영양조리학부는 2024년학도에 식품영양학부로 학부명칭을 변경하고, 기존의 식품영양전공 뿐만 아니라 펫푸드영양전공을 전국 최초로 신설하여 2024학년도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계명문화대학교, 달서구 1인창조기업지원센터 2년 연속 A등급 선정

2023년 12월 개최된 계명문화대학교 산학협력융합박람회
2023년 12월 개최된 계명문화대학교 산학협력융합박람회

계명문화대학교(총장 박승호)에서 운영중인 ‘달서구 1인창조기업지원센터’가 2년 연속 A등급에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중소벤처기업부와 달서구청 지원으로 계명문화대학교가 운영중에 있는 달서구 1인창조기업지원센터는 전국 1인 창조기업지원센터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 성과평과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아 ‘A등급 센터’로 선정됐다.

달서구 1인창조기업지원센터는 지난해 입주기업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통해 매출액 4,236백만원, 수출 173만달러(한화 23억2천만원), 일자리 창출 11명, 기업인증 및 지식재산권 확보 18건, 정부지원사업 선정 27건이라는 괄목할 성과를 기반으로 A등급을 받았다.

김윤갑 달서구 1인창조기업지원센터장은 “대학 및 달서구청의 지속적인 지원과 노력으로 2년 연속 A등급 센터로 선정됐다”며, “앞으로도 1인 창조기업들이 안정적으로 사업에 매진할 수 있도록 사무공간 제공과 함께 경영지원 및 판로개척 등 다양한 맞춤형 지원을 이어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계명문화대학교는 지난해 12월 달서구 1인창조기업지원센터, 대학 LINC 3.0사업단,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취‧창업지원센터, 창업보육센터,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창업교육혁신 선도대학 SCOUT사업단, 중장년기술창업센터가 공동으로 산학협력융합박람회를 개최해 지역 산업체와의 산학협력 활성화와 성공 공유로 재학생 및 지역민들의 취‧창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