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행동주의펀드' 차파트너스자산운용(이하 '차파트너스')과 금호석유화학(이하 '금호석유')이 재차 격돌한다.

차파트너스는 지난 4일 오전 여의도 IFC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금호석유 주주제안의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했다.  

[제공 : 차파트너스]
[제공 : 차파트너스]

차파트너스는 금호석유의 독립적인 이사회 기능 확립 및 총수일가의 우호지분 확보 목적 자사주 활용을 방지를 위해 지난 2월 7일 ▲현KB금융지주 이사회 의장(감사위원회 위원)인 김경호 후보를 금호석유의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3%룰 적용 분리선출)로 추천할 것 ▲이사회 결의뿐만 아니라 주주총회 결의로도 정관 변경 후 2년에 거쳐 단계적으로 자사주 전량 소각할 수 있도록 정관 변경 ▲정관 변경 후 2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자사주 전량 소각 등의 안건을 금호석유의 2024년 정기주주총회에 상정할 것을 주주제안 했다. 

이와 관련해 차파트너스 측는 김경호 후보 추천과 관련해 "금호석유 지분의 80% 이상을 보유한 일반주주의 권익을 대변할 독립적인 사외이사(및 감사위원)를 선임해 경영진 및 이사회의 주주가치 훼손 행위를 방지 및 견제하고자 하는 목적이다"라고 밝혔다. 
 
김 후보는 KB금융지주, 한국씨티은행, 신한투자증권의 사외이사(합산 15년) 및 감사위원장으로서 해당 회사의 주주가치를 대폭 제고한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회계 · 감사 분야 등에서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 김 후보자가 분리선출 사외이사로 선임될 경우, 금호석유 이사회가 전체 주주가치를 보호하고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게 차파트너스의 설명이다. 

차파트너스측은 자사주 소각할 수 있도록 하는 정관 변경안과, 정관 변경 후 2년에 걸쳐 자사주 전량을 소각하는 것에 대해서는 "금호석유의 주가는 2024년 1월말 기준 지난 3년간 고점 대비 약 58% 하락했으며, 총 주주수익률(TSR)은 해외 동종 업계 및 국내 선도 화학기업대비 최하위 수준에 그치는 등 회사의 저평가 문제가 심화되고 있다"며 "저평가의 가장 큰 원인은 금호석유의 발행주식수의 18.4%에 달하는 대규모 미소각 자사주로 꼽힌다"고 주장했다. 

이어 "장기간 보유해온 발행주식수의 18.4%에 달하는 자사주가 총수일가의 경영권 방어를 위해 제3자에게 처분 또는 매각될 수 있다는 우려로 인해 금호석유는 시장에서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며 "자사주를 소각하는 것은 주주가치를 제고하고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하는 가장 효과적이고 손쉬운 수단이다"고 덧붙였다. 

[제공 : 차파트너스]
[제공 : 차파트너스]

차파트너스 측은 "금호석유의 기보유 자사주를 소각하면 회사의 추가적인 재원의 지출 없이 즉시 주주가치를 제고할 수 있다"며 "자기주식 소각 관련 금번 주주제안을 통해 장기간 보유해온 발행주식수의 18.4%에 달하는 대규모 미소각 자사주를 전량 소각함으로써 금호석유의 주주가치를 제고하고자 한다"고 했다. 

차파트너스는 이번 정기주주총회의 주주제안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향후에도 장기투자자로서 금호석유의 지속적인 발전과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주주로서의 감시와 견제 역할을 해 나갈 예정임을 밝히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