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의 맛’ 알리기 위해 해외식품박람회 지원 나서

[사진=경산시]
[사진=경산시]

[일요서울ㅣ 경산 김을규 기자] 경산시(시장 조현일)는 경산지역 식품기업의 세계시장 진출을 위해 이달 5일부터 8일까지 일본(도쿄)에서 열리는 FOODEX TOKYO 박람회에 지역 식품 제조기업 8개 사를 파견 했다.

경산지역 내 특산품 및 가공 관련 기업은 다수 존재하고 있으나 수출실적이 미미하고 규모가 영세하다는 기업 여건을 반영해 경산시는 해외전시회 공동관 운영을 통한 식품기업의 해외 시장개척을 지원한다.

이번 경산시 공동관은 해외 바이어들의 많은 관심과 호응 속에 K푸드의 위상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됐으며 현장 시식과 시음을 통해 바이어들의 이목을 끌었다.

그중 막창 가공품의 대중화와 글로벌화를 위해 주력하고 있는 ㈜와룡식품(대표 김경도)은 일본 대형유통업체와 막창 가공품 관련 10만불 상당의 MOU를 체결하는 성과를 이뤘다.

또한 전통차를 이용해 세계시장 수출에 주력하고 있는 농업회사법인 대본(주)(대표 김익중)도 현지 바이어와 침출차(티백) 관련 10만불 상당의 MOU를 체결했다.

떡볶이와 김치절임분말로 세계에 한국의 맛을 알리고 있는 ㈜더밥(대표 정혁식) 역시 일본 바이어와 10만불 상당의 MOU를 체결하는 등 이번 박람회 참가를 계기로 경산 식품 제조기업의 수출 청신호가 기대된다.

조현일 경산시장은 “K팝, 드라마, 영화 등 K-콘텐츠 확산의 영향으로 K푸드 또한 호황을 누리고 있는 이러한 시기에 아시아 최대 규모 박람회 참여로 경산식품의 우수성을 홍보할 좋은 기회”라며 “기업의 해외 진출과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해 경산시는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했다.

한편, 박람회 참관 후 자매도시 일본 조요시와의 국제교류 발전을 위해 조요시를 방문하는 조현일 경산시장은 조요시장, 조요시의회 의장과의 면담을 통해 양 도시 간의 문화, 사회, 경제 전반의 교류 협력을 논의한다.

경산시, 생명을 지키는 심폐소생술 상설교육장 운영

경산시(시장 조현일)는 3월부터 시민을 대상으로 보건소에서 심폐소생술 교육을 위한 상설교육장을 운영한다.

심폐소생술 교육은 6일 시작해 5월까지는 매주 수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2시간 운영된다. 6월부터 11월까지는 직장인 등 낮 시간대 교육에 참여하기 어려운 시민들을 위해 야간교육을 포함해 주당 교육 횟수를 늘려갈 계획이다.

경산시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회차당 15명까지 보건소 감염병대응팀(☎810-6315)에서 선착순으로 예약받는다.

상황별 응급처치법, 가슴압박과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등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내용으로 구성해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실제 심정지 환자를 발견했을 때 망설임 없이 심폐소생술을 시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안병숙 보건소장은 “골든타임인 4분 이내에 급성심정지 환자에게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면 생존율이 약 2배 이상 높아진다”며, “가족·지인 등 주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응급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지속해서 마련하겠다”고 했다.

경산시의회, 제252회 임시회 폐회

경산시의회(의장 박순득)는 3월 4일, 제25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끝으로 지난 2월 26일부터 8일간 진행된 올해 첫 회기 일정을 마무리했다.

이날 제2차 본회의에서 의원발의 조례안인 「경산시 마약류 및 약물 오남용 예방에 관한 조례안」을 포함하여 「만 나이 통일을 위한 경산시 청년 기본조례 등 13개 조례의 일부개정에 관한 조례안」, 「경산시 치유의 숲 관리 및 운영 조례안」 등 총 16건의 안건은 원안가결됐으며, 「경산시 도시재생 공공임대주택 관리 및 운영 조례안」은 수정의결됐다.

박순득 의장은 “이번 임시회 기간 동안 조례안 및 일반안건 심사 등 활발한 의정활동을 해주신 동료 의원님들과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신 공직자분들께 감사드리며, 의결된 안건을 통해 시민의 복리증진에 크게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화선 경산시의원, '경산시 마약류 및 약물 오남용 예방에 관한 조례안' 대표발의

경산시의회(의장 박순득)는 제25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가 열린 3월 4일, 김화선 의원이 대표발의한 '경산시 마약류 및 약물 오남용 예방에 관한 조례안'을 원안가결 처리했다.

김화선 의원은 “최근 마약 관련 범죄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고, 청소년들에게도 SNS 등을 통해 마약 접근이 쉬워져 그 심각성이 크다.”라며, “마약류 및 약물의 오남용 예방에 관한 제도적 근거를 마련함으로써 시민 보건 향상과 건강한 사회 조성에 이바지하기 위해 본 조례안을 제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주요 내용은 △마약류 및 약물 오남용 예방계획의 수립·시행 및 지원사업 △실태조사에 관한 사항 △마약퇴치의 날 관련 사항 등을 담고 있다.

김화선 의원은 “본 조례 제정을 통해 마약류 오남용 예방을 위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계획 수립이 이뤄져 마약으로부터 청정한 경산시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경산시의회도 마약 퇴치를 위해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