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의대반’까지 등장

평촌 학원가. [박정우 기자]
평촌 학원가. [박정우 기자]

[일요서울 | 박정우 기자] 정부가 사교육비 감소를 위해 9년 만에 종합 대책을 내놨지만, 가구당 사교육비 지출은 오히려 증가했다. 지난해 논란이 된 킬러문항 배제가 오히려 불안감을 증폭해 학원가 수요가 높아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지난 3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해 미혼 자녀가 있는 부부 가구의 월평균 학생 학원 교육비 지출은 2022년 36만3641원보다 증가한 39만9375원으로 조사됐다.

통계에 활용된 학생 학원 교육비는 초, 중, 고교생과 더불어 취학 전 아동과 재수생, N수생이 포함됐다. 이어 입시 보습학원, 예체능 학원, 개인 과외비, 방문학습지, 체험교육비 등을 포괄한다.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았던 2020년 이후 3년 연속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2022년 학원 교육비 지출 증가세는 소비자 물가 상승률인 3.6의 3배에 가까운 9.8%였다.

잦은 교육 정책 변동 “오히려 불안감 초래”

앞서 교육부는 2022년 초, 중, 고교생 사교육비가 26조 원을 돌파하며 2년 연속 최대치를 기록하자 수능 킬러문항 출제 배제, ‘영어유치원’ 편법 운영 단속, 초등의대 입시반 실태 점검, 늘봄학교 확대 등의 대책을 마련한 바 있다.

최근 의대 정원 확대 여파가 학원가에는 순풍으로 불며 ‘직장인 의대반’이 등장하는 등 심상치 않은 분위기다. 전문가들은 지난해 수능 5개월여를 앞두고 갑작스러운 킬러문항 출제 배제가 발표되며 수험생 혼란을 가중한 점도 요인으로 꼽았다.

지난 7일 평촌 학원가 입시업계 관계자는 “최근 잦은 교육 정책 변동으로 오히려 불안감을 느낀 학부모들이 더 학원가를 찾는다”라며 “개인적으로 대학 입시 정책 변화 수준을 공교육 체제가 감당할 수 있도록 준비되지 않아 일어나는 현상 같다”라고 밝혔다. 

최근 ‘직장인 의대반’ 열풍과 관련해서는 “우리나라 사교육 열기를 미뤄봤을 때 의대 정원 증원이 학원가에 미칠 영향을 (정부가) 예측하고 대응했어야 했다”라며 “한 편으로는 사교육을 잡으려 하고, 다른 한 편으로는 방치하는 느낌이 있는 건 사실”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