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8그랜드 플랜으로 초 인류 도시 지향할 것”

[사진=이재희 기자]
[사진=이재희 기자]

[일요서울 ㅣ대전 이재희 기자] 이장우 대전시장은 11일 대전시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2048 그랜드플랜 5대 전략, 10대 핵심과제 발표했다.

이날, 이 시장은 대전의 정체성과 시민들이 바라는 대전의 미래 모습을 담아 ‘사람과 문화, 과학과 경제를 하나로 잇는 창의융합 도시’로, 목표 달성을 위해 5대 전략과 10대 핵심과제를 선보였다.

[사진=이재희 기자]
[사진=이재희 기자]

5대 전략은 ▲미래산업을 선도하는 국가 혁신거점 도시 ▲사람과 도시를 연결하는 초연결 교통도시 ▲지구와 사회에 책임을 다하는 환경복지 도시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개방적 창의 도시 ▲지역과 함께 누리는 균형발전 도시다.

10대 핵심과제는 ▲충청권 신성장산업 융복합 밸리 조성 ▲초광역 입체교통망 구축을 통한 세계 최정상 초연결 메가시티 실현 ▲대전 동북부권 신성장거점 도시 조성 ▲대전역 지하입체복합 개발 ▲융합기술기반의 글로벌 과학혁신 협력특구 조성 ▲신 우주국방 과학기술 거점 조성 ▲미래 신에너지 트윈 거점 도시 조성 ▲글로벌 인재 허브 도시 ▲문화예술 창의 거점지구 조성 ▲한밭사계(四季), 산수정원(山水庭園) 도시 조성이다.

이장우 시장은 “핵심과제에 자원과 역량을 먼저 투입해 대전을 경제,과학, 문화,환경, 교통 등 모든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하는 초일류 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사진=이재희 기자]
[사진=이재희 기자]

한편, 대전 도시철도에 대해 이 시장은 “1호선은 노태우 전 대통령의 지령으로 시작, 처음부터 버스 중심의 교통을 지향할지 도시철도를 우선으로 지향할지 방향을 설립하지 않고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2, 3, 4, 5호선까지 멀리 내다보는 안목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어느 분야든 미리 바라보고 준비하면, 국가로부터 선정되는 기회가 온다. 큰 틀을 확정하되 중간중간 상황에 따라 보완해 가면서 대전의 미래도시를 계획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