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대표 상징물 개발 착수, 도시브랜드와 함께 통합 마케팅

[사진=경산시]
[사진=경산시]

[일요서울ㅣ경산 김을규 기자] 경산시(시장 조현일)는 1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전문가와 간부 공무원 등 25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산의 대표 얼굴이 될 ‘상징물 개발 용역’ 착수보고회를 갖고 본격적인 추진에 나섰다.

경산시가 현재 사용 중인 심벌마크는 민선 2기인 2002년도 시 이미지 통합사업을 통해 개발됐으며, 경산의 영문 이니셜인 G와 S를 모티브로 녹색의 터전 위에, 청색의 희망적인 모습을 형상화한 디자인이다.

그러나 20여 년 전에 개발돼 상징성의 노후화, 시대변화에 따른 시대상 반영 부족, 그리고 새 도시브랜드와의 통합브랜딩 효과성 등이 제기되어 새로운 CI 개발을 추진하게 됐다.

시 관계자는 “행정구역으로 지자체를 구분하는 시대는 지났다. 지자체도 무한경쟁의 시대에 맞춰 기업의 경영마인드를 도입해야 한다. 상전벽해의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경산시가 나아가야 할 비전과 방향은 도시브랜드 ‘My Universe Gyeongsan’에 담았다면 누구나 살고 싶고, 찾고 싶고, 투자하고 싶은 다양한 매력을 지닌 경산시만의 새로운 정체성을 담은 대표 상징물 개발이 여느 때보다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조현일 경산시장은 “우리는 모든 것이 시각화되고, 그것이 곧 콘텐츠가 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우리시는 경북 도내 인구 3위의 무한 확장하는 도시임은 틀림없지만 아직도 전국 단위에서는 큰 인지도와 경쟁력을 가지지 못하는 실정이다. 한 입 베어 문 사과를 보면 바로 특정 기업을 떠올리듯이 경산시 대표 세일즈맨으로서 도시브랜드‘My Universe Gyeongsan’과 함께 기회의 도시 경산을 알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상징물 개발에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시는 대시민 선호도 조사를 거쳐 6월경 심볼마크(CI) 기본형을 공개할 예정이며, 하반기부터 본격 사용될 계획이다.

한편, 경산시는 지난해 새 도시브랜드 ‘My Universe Gyeongsan’을 런칭하고 선포식을 통해 대내외 홍보에 주력하고 있다.

"이제 겁나지 않아요" 경산시, 여성 안심홈 서비스 지원사업 실시

범죄 예방을 위해 여성 1인가구 및 한부모가정에 안심홈 서비스 지원

경산시(시장 조현일)는 범죄 예방, 주거침입 방지 등 안전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여성 1인 가구 및 법정 한부모가정 80여 세대에 안심홈 서비스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안심홈 서비스 지원 사업은 보안장비 2종(도어카메라, sos비상버튼) 1세트를 지원해 거주자가 실시간으로 현관 앞을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고 SOS비상버튼을 통해 24시간 대원 출동 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는 사업이다.

경산시에 거주하는 여성 1인 가구, 법정 한부모가정이라면 누구든지 3월 29일까지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와 여성 폭력 관련 시설 3곳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자 중 우선순위와 장비 설치 적합 여부를 검토 후 4월부터 순차적으로 설치할 예정이다.

전향숙 사회복지과장은 “이번 지원사업이 여성이 혼자서도 안심하고 지낼 수 있는 편안한 거주환경을 조성하는 데 보탬이 될 수 있길 기대한다. 앞으로도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발굴하고 추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편 신청서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 홈페이지 시정소식 고시/공고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경산시립교향악단 제5회 정기연주회 개최

첼리스트 김민지와 함께하는 하이든과의 만남 

경산시립교향악단(상임지휘자:전희범) ‘제5회 정기연주회’가 오는 14일 목요일 오후 7시 30분 영남대학교 천마아트센터 그랜드홀에서 개최된다.

지난해 10월 19일에 개최된 제4회 정기연주회에 이어 5개월 만에 열리는 이번 정기연주회는 80여 명의 연주자가 출연해 요한 슈트라우스 2세 오페레타 ‘박쥐’ 서곡을 시작으로 하이든 첼로 협주곡 2번, 슈만 교향곡 1번 ‘봄’ 연주를 선사한다.

특히 하이든 첼로 협주곡 2번은 국내 최정상의 첼리스트 김민지와 특별 협연으로 연주될 예정이다. 첼리스트 김민지는 한국예술종합학교, 뉴잉글랜드 음악원을 거쳐 툴루스 콘서바토리 최고 연주자 과정을 수료, 국제 첼로 콩쿠르와 국내 첼로 콩쿠르에 수차례 1위에 입상했다. 현재 덕수궁 석조전 음악회 음악감독과 첼리스타 첼로앙상블 수석으로 활동 중이며,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기악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공연은 무료로 티켓링크에서 발매 중이며 공연 전날까지 예매할 수 있다.

또한 잔여석은 공연 당일 천마아트센터 그랜드홀에서 공연 시작 1시간 전부터 선착순으로 배부할 예정이다.

공연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문화관광과로 문의하면 된다.

경산시, 봄철(3월~5월) 자살 고위험 시기 적극 대응

자살 고위험 시기 자살 예방 활동 홍보 및 고위험군 집중관리

경산시(시장 조현일)는 자살률이 증가하는 봄철을 맞아 3월부터 5월까지 자살 예방을 위한 홍보 및 자살 고위험 대상 집중관리를 한다고 밝혔다.

통계에 따르면 전국 2022년 3월~5월 자살자 수는 같은 해 자살자 수의 27%, 2021년 3월~5월 자살자 수는 같은 해 자살자 수의 28%를 차지했다.

시는 이와 같은 현상이 겨울철에 비해 증가한 봄철 일조량, 꽃가루ˑ미세먼지, 졸업과 구직 등 계절적 요인과 불면증, 상대적 박탈감, 우울증 심화와 같은 심리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추정했다.

이에 경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자살이 빈발한 3월~5월을 자살 고위험 시기로 선언하며 도움 기관 정보가 적힌 현수막 게첨ˑ포스터 배부ˑ전자게시대를 통해 자살 예방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자살 고위험군을 집중관리 한다.

또한 경산시는 생명사랑 실천가게, 숙박업소, 병의원과 약국 지정 운영으로 자살 예방 환경을 조성하고, 자살 예방 교육 및 게이트키퍼 양성 교육으로 지역사회 내 생명지킴이를 확대 양성한다.

자살 시도자 및 고위험군에 대한 사례관리와 치료비 지원을 하는 등 경산시 내 생명 안전망을 구축하고 이를 홍보하기 위한 많은 사업을 하고 있다.

한편 자살 예방 상담번호가 2024년 1월부터 ‘109'로 통합돼 운영되고 있다. 109는 119와 같이 자살이 ‘구조가 필요한 긴급한 상황’이라는 인식을 주고‘한 명의 생명도, 자살 없이(zero), 구하자’라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새롭게 운영되는 109는 상담을 통해 심리적 안정과 삶의 희망이 돋을 수 있게 돕고 112 긴급출동, 정신복지센터 연계 등 자살 예방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안병숙 보건소장은“혼자 고민하지 말고 자살 예방 및 정신건강 상담이 24시간, 필요한 때에 이용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해 시민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으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는 자살예방상담전화, 정신건강위기상담전화 혹은 경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 전화 및 홈페이지를 통해 상담할 수 있다.

북부동, 새 학기 맞이 쓰레기 배출 방법 홍보

영남대학교, 외국인 업소, 오렌지거리 일대 상가 대상 홍보 실시

북부동(동장 문계화)은 지난 3월부터 새 학기를 맞아 올바른 쓰레기 배출 문화 정착을 위해 영남대학교, 외국인 영업주 업소와 오렌지거리 일대 상가 대상으로 쓰레기 배출 방법 홍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홍보는 앞서 부동산 공인중개업소를 대상으로 쓰레기 문전수거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북부동행정복지센터에 전입신고, 외국인 체류지 변경신고 및 청년월세 신청을 위해 방문한 민원인에게 쓰레기 배출 방법 홍보물을 제작해 배부하는 등의 홍보활동에 이어 새 학기를 맞아 급증할 불법투기 쓰레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진행됐다.

북부동은 우즈베키스탄, 베트남, 중국 등 나라별 외국인이 운영하는 업소를 방문해 각 나라 언어로 번역한 쓰레기 배출 방법 전단지를 배부하고 영남대학교 학생처에 재학생, 유학생이 불법투기 단속에 적발되지 않도록 쓰레기 배출 방법 전단지와 공문을 전달하며 적극적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또한, 유흥·음식업소가 밀집된 오렌지거리 일대의 상가를 대상으로 불법으로 버려진 쓰레기를 집중해서 단속함과 동시에 올바른 배출 방법을 지도했다.

문계화 북부동장은 “학생과 외국인, 상가 업주가 쓰레기의 올바른 배출 방법을 몰라서 불법투기 단속에 적발된 경우가 많아 앞으로도 다양한 홍보 방법을 동원해 올바른 쓰레기 분리 방법을 알려 깨끗한 북부동을 만들겠다”고 했다.

미르건설(주), 이웃돕기 성금 100만원 기탁

미르건설(주),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함께모아 행복금고」에 성금 기탁

미르건설(주)(대표 이승훈)은 지난 8일, 진량읍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진량지역 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이웃돕기 성금 100만원을 기탁했다.

이승훈 대표는 “작은 정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성금을 기탁했다. 앞으로도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 활동을 지속해서 실천하겠다”고 했다.

이재열 진량읍장은 “경기가 어려운 와중에도 이웃사랑을 실천해 주신 미르건설(주) 이승훈 대표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지역주민의 복지 증진을 위해 뜻깊게 사용될 수 있도록 잘 전달하겠다”고 했다.

한편, 기탁받은 성금은 취약계층 지원사업을 위한 복지기금 마련 및 협의체 활성화를 위해 시행하고 있는 '함께모아 행복금고'를 통해 지역 내 취약계층 이웃을 위해 쓰이게 될 예정이다.

편안하고 안전한 우리마을 예쁜치매쉼터 운영

우리마을 예쁜치매쉼터 운영 간담회 실시 

경산시(시장 조현일)는 지난 8일 우리마을 예쁜치매쉼터 운영 간담회를 시작으로 지역 내 보건진료소 5개소(다문, 박사, 육동, 대왕, 전지)에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회상, 감각, 운동, 원예, 미술, 음악 등 인지중재 프로그램을 주1~2회로 30회기 운영한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예쁜치매쉼터 운영 물품을 배부하고 사전 실습했다. 또한, 건의 사항과 의견을 청취해 프로그램의 내실화에 힘쓰고 치매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데 앞장설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보건소에서 운영되고 있는 감염병 관리, 만성질환, 정신건강 교육 등 건강증진 교육도 함께 진행해 치매뿐만 아니라 어르신들의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했다. 지역에 따라서 외부 강사를 초빙해 원예 프로그램을 진행하거나 치유 농장 프로그램을 진행해 프로그램 내실화에 힘쓴다.

안병숙 보건소장은 “노인인구의 증가로 치매 유병률과 사회·경제적 비용이 증가하고 있는 지금 다양한 인지중재 프로그램을 운영해 치매 예방과 친화적 환경조성에 힘쓰겠다”고 했다.

경산시가 저소득층의 전세 보증금을 지켜드립니다

경산시, ‘전세보증금반환보증 보증료 지원사업’ 전 연령으로 확대 추진

경산시(시장 조현일)는 ‘전세보증금반환보증 보증료 지원사업’을 전 연령층으로 확대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최근 전세 사기, 역전세 현상 등으로 임대차계약 종료 이후에도 전세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전세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시행되는 것으로, 경산시에서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료를 최대 30만원까지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신청일 기준으로 보증 효력이 유효한 전세금 반환보증(HUG, HF, SGI)에 가입된 임차보증금 3억원 이하 무주택 임차인으로 소득 기준은 청년의 경우 연 소득 5천만원 이하, 청년 외에는 연 소득 6천만원 이하, 신혼부부는 연 소득 7500만원 이하이다.

신청은 주소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거나, 경상북도 청년포털사이트인 ‘청년e끌림’을 통해 온라인으로 할 수 있다.

조현일 경산시장은 “최근 전세 사기 피해가 증가하여 전세 계약에 대한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 사업을 통해 전세 사기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여 임차인이 안심하고 전세 계약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경산시, 2024년 건강증진대학 만들기 사업 추진

 찾아가는 간담회를 시작으로 건강증진대학 만들기 사업 본격 추진

전국 최초 경산지역 10개 대학과 업무협약 체결

경산시(시장 조현일)는 경산지역 10개 대학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간담회를 시작해 2024년 건강증진대학 만들기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보건소 관계자가 건강증진대학 만들기 10개교 실행위원을 직접 방문해 청년기 건강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는 생활터인 대학이 안전하고 건강 지향적 캠퍼스 환경조성,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연계 활동 등을 할 수 있도록 양 기관이 기획 단계에서 적용과 평가 단계까지 상호 협력·지원하기 위해 추진됐다.

2월 2일 호산대학교 방문을 시작으로 27일 대경대학교, 28일 대구한의대학교, 29일 대구가톨릭대학교, 3월 5일 영남외국어대학교, 7일 영남대학교를 방문했다. 추후 4개 대학(대신대학교, 대구대학교, 경일대학교, 영남신학대학교)도 방문할 예정이다.

앞서, 10년 동안 경산시는 전국 최초로 2013년 대구한의대학교를 시작으로 2014년 대구대학교, 2015년 대경대학교, 2016년 경일대학교, 2017년 대구가톨릭대학교, 2018년 호산대학교, 2019년 영남외국어대학교, 2020년 영남대학교, 2021년 영남신학대학교, 2022년 대신대학교까지 매년 1개 대학을 선정해 경산시에 소재한 10개 대학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2023년 각 대학에서 추진한 사업의 자체 평가를 바탕으로 2024년 건강증진대학 만들기 사업은 지역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대학생이 현재 직면해 있는 학업, 취업 등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는 건강증진 사업을 추진해 ‘건강과 함께하는 대학 생활’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보건소 관계자는 “10개 대학 8만 3천여 명의 대학 구성원이 건강증진대학 만들기 사업에 참여해 청년기 건강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는 생활터인 대학 스스로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책을 제시해 주길 바라며, 시에서도 행정적 지원을 다 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