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임팩트' 소진에 與 지지율 주춤..."선거전략, 인물 보강 시급"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타임스퀘어 광장에서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4.10 총선을 불과 한 달여 남겨둔 가운데 전국을 돌며 선거 유세에 적극 나서고 있다. 그러나 여야 공천이 막바지에 이르고 야권이 '반윤(反尹)', '정권 심판론' 구호 아래 결집하면서 여당은 지지율 상승흐름이 멈춘 교착 상태에 접어들었다.

국민의힘은 그간 한 위원장의 개인기에 힘입어 지지율 모멘텀을 가져가는 듯 했으나, 조국 신당의 부상과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여파 수습 등으로 범야권에 역으로 포위되는 국면을 맞았다.    

이에 여권에서는 한 위원장과 함께 중도 확장 및 대야 전선을 진두지휘할 제2·제3의 스타급 여당 인사들이 전면에 나서야 한다는 요구가 나온다. 아울러 중도향(向) 거대 담론 제시로 총선 막바지 의제 선점을 시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잇따른다. 

최근 발표된 복수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여야 지지율은 엎치락뒤치락하며 혼조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갤럽의 3월 첫 주차 여론조사에 따르면 지난달 40%까지 치솟았던 국민의힘의 지지율은 37%로 내려앉았다. 이와 함께 정권 심판론도 다시 과반을 넘어선 51%를 기록했다. 지난 7∼8일 진행된 리얼미터 조사에서는 국민의힘이 41.9%, 민주당이 43.1%로 나타나 여당이 우세했던 전주 조사와 대조된 모습을 보였다.

이는 반윤 구호를 앞세운 조국혁신당이 창당 컨벤션을 톡톡히 누리면서 야권 강성 지지층이 결집한 데 따른 현상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여당의 총선 사령탑을 맡고 있는 한 위원장의 이미지가 소비된 것도 여당 지지율 정체에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고군분투 중인 한 위원장의 뒤를 떠받칠 만한 인물론의 부재도 여당의 지지층 확장에 제동을 걸고 있다는 전문가들의 진단도 잇따른다.

실제로 국민의힘은 총선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시점에 야권 진영에 포위된 형국에 처했다. 민주당과 비례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을 비롯해 조국혁신당, 새로운미래까지 대적해야 하는 입장인 셈이다. 이준석 개혁신당도 보수표심 분산이라는 점에서 경계 대상이다.

그러나 이달 초 정당 지지율에서도 나타났듯이 현재 여당은 '한동훈 원톱'으로는 이렇듯 방대한 전선을 감당하기 쉽지 않아 보인다. 여권 미래권력이자 비정치인 출신인 한 위원장의 동분서주로 보수·범여권 표심을 결집시키는 효과를 거뒀으나, 무당층을 자극할 만한 후속 전략과 인적 자원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국민의힘은 공동선거대책위원장으로 윤재옥‧안철수‧나경원‧원희룡 등 베테랑 4인방을 앞세우며 전력 보강에 나섰다. 그러나 이들 역시 저마다 지역구 유세에 여념이 없는 만큼, 여당 선대위는 여전히 한동훈 원톱 체제로 굴러가고 있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여권 한 관계자는 "이미 국민의힘은 한동훈 임팩트로 '집토끼'를 충분히 결집시킨 상태다. 선거를 한 달 남겨둔 시점에 이제는 중도층을 겨냥한 메시지를 낼 필요가 있다"면서 "(여당이) 기존 '한동훈 원맨쇼'에 의존하는 전략에서 새 인물과 새 어젠다를 꺼내들어야 지금의 (야권) 포위망을 뚫어낼 수 있다"고 진단했다. 

한 위원장의 최근 메시지가 기성 정치문법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도 국민의힘의 잠정 리스크로 지목된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한 위원장을 향한 대중의 기대심리가 여의도 문법 탈피에 있다는 점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운동권 청산, 민주 사당화와 같은 대야 공세 메시지만 분출해서는 중도 확장성을 가져가기 힘들다"면서 "지금은 대야 공세에 집중하기보다는 파격 담론을 제시해 민심 소구력을 높여야 할 시점"이라고 제언했다. 

이 밖에 도화선이 되고 있는 이종섭 전 국방장관의 출국금지 해제, 도태우 후보 공천 논란 등도 여당에게 주어진 당면과제다. 이에 대한 여당의 입장 정리에 따라 선거지형도 출렁일 전망이다.  

※ 상기 여론조사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