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테크노파크, (재)FITI시험연구원, 한국섬유기계융합연구원, 한국섬유소재연구원 4개 기관 국내 섬유기업 글로벌 진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사진=경북테크노파크]
[사진=경북테크노파크]

[일요서울ㅣ경산 김을규 기자] (재)경북테크노파크(원장 하인성, 이하 경북TP)는 지난 13일 다자 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국내 섬유기업 글로벌 진출 및 해외 섬유산업 지원 기반구축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 밝혔다.

이날 업무협약은 (재)FITI시험연구원, 한국섬유기계융합연구원(KOTMI), 한국섬유소재연구원 원장 및 관계자가 참석해 '국내 섬유기업 글로벌 진출 지원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섬유분야 공동사업 및 업무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로 약속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국내 섬유기업 글로벌 진출 지원 ▲국제 섬유산업 컨소시엄을 통한 공동사업 추진 ▲기관 보유 인프라를 활용한 기업지원체계 구축 ▲인력양성 교육 및 프로그램 운영 등에 대한 긴밀한 협력체계가 구축될 예정이다.

협약식 이후 진행된 간담회에서는 각 기관의 섬유분야 해외사업 추진 사례 공유와 함께 국내 섬유산업 발전을 위한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경북TP는 2016년부터 에티오피아, 과테말라, 우즈베키스탄 등 7개 국가에서 섬유분야 공적개발원조(ODA)사업을 통해 개도국의 섬유산업 발전에 힘쓰면서 국내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한 경험이 있다.

또한 섬유분야 국내외 산학연관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지역 강소 기술기업을 발굴·육성하는 거점기관 역할을 하고 있다.

경북TP 하인성 원장은 “국내 기업이 해외투자진출을 추진하려면 현지 근로 인력을 채용해야 하므로 현지 인력들의 기술교육이 필요한 상황이고, 개도국에서는 자본과 국내 섬유 생산기술 이전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경북TP 및 섬유 전문기관들의 역량을 활용하여 국내기업 해외 진출을 지원함과 동시에 개도국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경북테크노파크,‘대구국제섬유박람회(PID) 경북 섬유기업관’

참가를 통한 도내 유망 섬유기업 경쟁력 확산!

3월 13일부터 15일까지 대구 엑스코에서 ‘경북 섬유기업관’ 운영

경북도내 유망 섬유기업 총 9개사 박람회 참가, 경북 뿌리기술인 섬유 산업 유망 제품 경쟁력 확산

경북테크노파크(원장 하인성) 첨단메디컬융합섬유센터는 이달 13일부터 15일까지 대구 엑스코(EXCO)에서 개최되는“2024 대구국제섬유박람회(PID)”에서 경북 섬유기업관을 운영한다.

도내 유망 섬유기업 총 9개사가 참가해 세계적 기술 트렌드에 발맞춘 경쟁력 있는 섬유 제품들을 선보인다.

글로벌 환경기준에 대응하는 폐PET 친환경 리사이클 차별화 복합사 전문기업인 ㈜서원테크(경북 경산)는 폐플라스틱을 원료로 사용해 친환경 리사이클 소재를 생산하고 있으며, Bluesign, GRS, OEKO-TEX 등 다양한 부문의 친환경 인증서를 보유한 세계적 품질을 자랑하는 기업이다.

또한 경북 신소재 기술력을 이끌고있는 ㈜한일첨단소재(경북 경산)는 스마트 냉온감 및 친환경 플라스틱 등 첨단 융복합 소재 플랫폼 기업으로 다양한 제품들을 국제 시장에 선보이고자 한다.

특히 ㈜투엔(경북 경산)은 신산업 분야에 과감하게 도전장을 낸 주목받는 스타트업으로, 이번 박람회에서 PE&PP/OPP 소재를 이용한 박가공 및 분리막 제조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폐유 재생필터, 수전해 분리막 등을 선보인다.

이 외에도 친환경 식생매트를 비롯한 친환경 기능성 신소재 전문기업 ㈜호정산업(경북 영천), 폐자원 리사이클 친환경 소재 및 제품 전문 생산기업 에이치피씨㈜(경북 성주), 메디컬 섬유분야 마이크로니들 패치를 생산하는 ㈜동우글로벌(경북 경산), 환경친화 정밀 화학 제품(방청제품) 전문기업 ㈜니나(경북 영천), 기능성 소재 기반 열전도성 제품 전문기업 ㈜대신테크젠(경북 경산), 제조·에너지IT 분야 자동화 전문기업인 한솔코에버㈜(경북 경산)가 이번 박람회에서 경북 섬유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선보일 예정이다.

하인성 경북테크노파크 원장은 “이번 경북 섬유기업관 운영으로 지역 섬유기업의 우수한 기술력과 제품을 소개하여 섬유산업의 위기를 극복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의 전환점이 되기를 바란다”며 “첨단메디컬융합섬유센터를 중심으로 경북의 뿌리 기술인 섬유산업의 지속적인 성장 지원과 지역기업에 대한 지원 의지를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경북테크노파크, 2024년 직제개편 단행… “지역산업 혁신의 미래를 조성하는 선도적 전문기관으로 도약하겠다”

중앙·지방정부 정책변화 반영 및 글로벌화·지방화시대 선제 대응을 위한 직제개편 단행

 

(재)경북테크노파크(원장 하인성)가 중앙·지방정부 정책변화를 반영하여 글로벌화·지방화시대의 선제적 대응을 위해 3월 1일자로 2024년 직제개편을 단행했다.

조직구성 정비를 위해 정관 및 직제규정을 개정한 경북테크노파크는 현행 ‘5단 2실’에서 ‘2단 5본부 3실 1부설기관’ 구조로 운영된다.

경북테크노파크는 정책기획단, 기업지원단을 제외한 단(부서)을 본부로 명칭을 변경하고, 전문기관화를 지향하는 테크노파크의 위상 확립 및 원외센터의 산업분야별 전문성 강화를 위한 조직체계를 재정립해 기존 지역특화사업추진단을 폐지하고, 미래모빌리티육성본부, 이차전지산업육성본부, 바이오융합육성본부를 신설했으며 이에 따른 팀 직제를 변경했다.

또한 중앙·지방정부 정책 변화상을 반영하여 지방정부-기업-대학-연구기관과의 연계협력에 기반하여 신사업을 추진하는 “지산학연협력센터”와 경상북도 신공항 추진 및 방위산업 육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첨단항공방위산업센터”를 신설해 글로벌 지방화시대의 정책 수행을 선제적으로 대응해나갈 계획이다.

미래사업추진본부는 첨단항공방위산업센터, 스마트그린물류지원센터, 그린에너지센터, 개방형혁신센터 등 4개 센터가 편재되며, 이 중 그린에너지센터는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공유대학 및 지역 내 원전산업 육성을 위한 신규사업을 추진하게 되고, 개방형혁신센터는 전년도 개방형혁신TF가 정식팀으로 승격된 경우다.

미래모빌리티육성본부는 지역 내 미래모빌리티 중장기 로드맵 수립을 시작으로 미래시대 먹거리 대형사업 수주 등 자동차부품 및 소재기업과의 상생협력을 위한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신설되었으며, 미래차첨단소재성형가공센터, 미래차부품기술센터, 경량소재융복합기술센터 등 3개 센터가 편재된다.

이차전지산업육성본부는 중소벤처기업부 및 경상북도의 핵심 정책사업인 규제자유특구를 중심으로 글로벌특구 지정, 이차전지특화단지 대형사업 수주 등 지역 내 이차전지 산업 육성 및 생태계 조성, 무선충전까지 포괄한 전략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신설되었으며, 이차전지종합관리센터, 이차전지특화단지추진센터, 무선전력전송기술센터 등 3개 센터가 속하게 된다.

바이오융합육성본부는 배양육 중심 규제자유특구에 신규 도전하고 있는 첨단메디컬융합섬유센터와 GLP시험기관 운영을 통해 명실공히 지역 내 독성시험기관으로 인정받고 있는 메디컬융합소재실용화센터가 속하게 되며, 푸드테크 등 바이오융합산업과 관련하여 경상북도 미래먹거리산업을 중점 육성하고자 신설되었다.

지원부서인 전략경영지원실은 기획조정과 행정지원 업무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해 전략경영실 및 행정지원실로 이원화했다.

경북국제개발협력센터는 한국형 TP모델 수출, 해외 ODA(공적개발원조) 사업, 지역기업 해외진출 및 수출지원과 함께 글로벌 기업지원 플랫폼 기능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다.

지난 1월 개최된 시무식에서 하인성 원장은 “경북테크노파크는 지방화시대 지역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끊임없는 변화에 부응하고 이를 위해 전사적인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며, “우리가 만드는 기회! 새로운 경북시대를 위해 저출생 극복대책과 민간주도 지역발전 전략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임”을 밝혔다.

또한 경영방침 중 '소통, 원칙, 일 중심, 전문성 강화, 책임과 권한'의 ‘책임과 권한‘을 강조하며, “사명감과 책임감을 갖고 우리 지역기업의 기술혁신과 기업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여 ‘경북이 주도하는 지방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전문기관으로서 갑진년 새해에도 성과 창출을 지속할 수 있도록 정진하겠다“고 다짐을 전했다.

경북테크노파크는 2023년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 성과평가에서 전국 유일 4년 연속 최우수등급(S등급) 획득 및 규제자유특구 운영성과평가에서 2개 부문(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스마트 그린물류) 최우수 등급 획득 등 우수한 사업운영 성과를 달성했으며, 중소벤처기업부 테크노파크 경영실적평가에서 설립 후 최초 3년 연속 최우수등급(S등급)을 획득하여 기관 경영과 사업 운영에서 큰 성과를 달성했다.

하인성 경북테크노파크 원장은 “지방화 시대 주체적 전문기관으로서의 역할 수행 및 중앙·지방정부 핵심사업의 중점 추진을 위해 직제를 최적화하였다”라며, “2024년에는 지역산업 혁신의 미래를 조성하는 선도적 전문기관으로 지역기업 성장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다짐을 밝혔다.

경북테크노파크, 2024년 시군구연고산업 육성사업 참여기업 모집

경북도내(경주, 안동) 자동차부품 업체 지원, 기업당 연 최대 4천만원 지원

알루미늄, 플라스틱 적용 등 e-모빌리티 산업 연관 제품(기술) 지원

 

경북테크노파크(원장 하인성, 이하 경북TP)가 2월 29일부터 오는 3월 27일까지 ‘2024년 시군구연고산업 육성사업’에 참여할 경북도내(경주시, 안동시) 자동차부품 제조기업 22곳을 모집한다.

경북TP는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2024년 시군구연고산업 육성’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사업비 총 1,530백만원을 확보했다. 본 사업은 e-모빌리티 부품산업 전환을 통한 경북기업의 기술 경쟁력 강화와 자원순환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본 사업으로 선정된 기업은 연 최대 4천만원(기업 자부담 10% 별도) 이내 지원을 받게 된다.

세부 지원프로그램은 ▶신기술·신제품 지원 ▶시제품 제작 ▶제품 고도화 ▶유망기업 전문 컨설팅 ▶공백기술도출 지원 ▶마케팅 지원 ▶패키지 지원 등이 있다.

신청 대상은 경북도내(경주시, 안동시) 본사 또는 공장을 둔 중소기업이며,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알루미늄, 플라스틱 등의 전략소재를 적용한 e-모빌리티 산업 전·후방 연관 제품(기술) 분야로 신청할 수 있다.

사업신청은 ‘지역산업육성 기업지원사업 관리시스템’에서 가능하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경북TP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3월 12일 경북TP 미래차첨단소재성형가공센터(경주)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하인성 경북TP 원장은 “미래차 전환에 발맞춰 지역기업들이 친환경 자동차 핵심 부품 제조 전문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탄소중립 사회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경상북도 e-모빌리티부품 산업의 정의로운 전환을 통해 지역 기업의 부담을 분담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