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대구 김을규 기자] 대구광역시 북구청(청장 배광식)은 5월 4일, 5일 양일간 “제4회 떡볶이 페스티벌”을 DGB 대구은행 파크 일원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대구지역 최초 축제 오스카상 피너클 어워드까지 수상하면서 지역축제로의 입지를 공고히 한 대구 북구 떡볶이 페스티벌이 올해 또다시 한 단계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성공적인 축제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단연 얼마나 맛있고 다양한 떡볶이를 한 자리에서 맛볼 수 있느냐에 있을 것이다. 북구청은 작년 19개 떡볶이 업체에서 올해는 최대 30개까지 전국의 유명 떡볶이를 축제장에 모을 계획이다.

참가업체 모집은 3월 13일부터 4월 2일까지 3주간이며, 전국유일부문과 프랜차이즈 부문으로 나누어 접수한다.

접수처는 이메일이며, 문의는 카카오 채널에서 ‘대구 떡볶이 페스티벌’을 검색하면 된다. 선정기준은 브랜드파워, 매체 노출정도, 메뉴의 차별성 및 가격 적정성 등이며 선정결과는 4월 8일에 발표한다.

올해는 작년부터 많은 요구가 있었던 컵볶이 판매를 의무화해 보다 많은 떡볶이를 저렴하게 맛볼 수 있도록 했으며, 키오스크 주문도 구현할 예정이다.

공식 인스타그램과 홈페이지에서 행사 준비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니 꼭 방문해 보기 바란다.

배광식 북구청장은 “공공형 축제는 일회성·소비성 행사가 아니라 지역의 관광과 경제 활성화에 그 목적이 있다”며, “‘어린이날 떡페 어때?’라는 슬로건처럼 전 국민이 대구 북구를 찾을 수 있도록 면밀하게 준비 중이니 전국의 많은 떡볶이 업체들이 참가해서 행사를 빛내달라”고 말했다.

떡볶이 페스티벌을 통해 명실상부한 떡볶이의 성지로 거듭난 대구 북구에서 올해는 또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벌써부터 기대된다.

대구 북구, 창업교육 프로그램 ‘스타트업 스케일업 스쿨’ 교육생 모집

대구 북구 산격3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센터장 이영희)는 경북대 혁신타운 도시재생뉴딜사업으로 조성된 대학로 청년 창업 허브 청년놀이터에서 예비 및 초기 창업자 대상 ‘스타트업 스케일업 스쿨’을 4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오리엔테이션, 기초 과정, 심화 과정을 포함하여 총 9회로 아이디어와 창업 기회의 발견, 비즈니스 모델 패턴 및 설계, 고객 개발, 마켓 인사이트 등 다양한 주제로 진행된다.

이와 더불어 창업 팀별 당면한 문제해결과 현황 점검, 사업화 추진 및 성과 촉진을 위한 멘토링과 컨설팅, 국내 우수 스타트업 및 창업유관기관 탐방과 CEO 특강 등이 제공된다.

교육생 모집은 4월 4일까지이며 대구지역 예비 창업자나 3년 이내 창업자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청년 창업가는 해당링크로 접속하여 신청하면 되고, 기타 사항은 산격3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이영희 산격3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장은 “스타트업 스케일업 스쿨은 성과가 우수했던 작년 드림업 스쿨의 확장 프로그램으로 청년 창업가들이 창업 역량을 키우고 지역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운영하겠다”라고 밝혔다.

북구 확대간부회의에서 대구보건대 디자인씽킹 경진대회 우수사례 발표

대구 북구청(청장 배광식)은 3월 13일 구 확대간부회의에서 보건대학교 디자인씽킹 문제해결 경진대회 우수사례를 직접 들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북구청은 북구의 실제적 문제를 대학생들의 참신한 시각으로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한 대구보건대학교‘2023학년도 지역사회 연계 디자인씽킹 문제해결 경진대회’우수사례를 확대간부회의에서 공유하였다.

이날 행사는 구민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살아 있는 정책을 수립해 추진하고자 하는 구 혁신 정책에 따라 마련되었으며, ‘옻골시티포레&칠곡야시장(대상 수상)’과‘자취촌 쓰레기문제를 Design하다’(은상 수상)를 주제로 보건대 학생들이 직접 발표하였다.

배광식 북구청장은 “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들을 공유해주신 보건대 관계자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고, 간부공무원과 함께 구정에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을 적극 모색해보겠다.”며, “앞으로도 오늘 우수사례 발표와 같이 지자체와 대학의 협업으로 혁신 시너지를 높여 더 나은 북구, 더 살기 좋은 북구로 발전시키겠다.”라고 말했다.

대구 북구보건소, 건강한 육아 역량+ 프로그램 운영

대구 북구보건소(소장 이영숙)는 관내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발달과 부모의 육아 자신감 제고를 위해 4월 한 달간 두 가지 과정의 ‘건강한 육아 역량+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먼저 위풍당당 육아9단 프로그램은 매주 화요일에 생후 3~6개월 영아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아기 다루기, 베이비 마사지, 발달과 놀이, 시기별 이유식 등 평소 아기를 돌보면서 궁금했던 내용과 더불어 소아과 전문의가 들려주는 영아기에 흔한 질환과 응급상황 대처법, 한의사 선배맘의 한의약 육아법에 대한 교육을 제공한다.

두 번째 매주 목요일 6개월 미만 미숙아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열리는 이른둥이 안심 맘(Mom) 교실은 소아물리치료학과 교수님이 이른둥이 운동 발달에 관한 궁금증 해소와 월령별 운동 발달에 도움이 되는 놀이에 대해 교육할 예정이다.

아기와 함께 외출이 어려운 양육 부모의 특성 및 육아의 어려움을 느끼는 초보 엄마들의 정서적 지지를 위해 대면/비대면 교육을 병행하고 교육 종료 후에도 네트워크를 유지할 계획이다.

오는 29일까지 대구북구보건소 건강증진과 모자보건팀으로 방문 및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이영숙 대구북구보건소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소중한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발달하고, 엄마들이 행복한 육아를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