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 자동화 공정에 의한 대량생산체제 도입… 숙련된 기능인력으로 활약

*사진 출처=MIRAGE
*사진 출처=MIRAGE

[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최근 소득 수준의 향상과 소인 가구 증가로 작아도 자신만의 스타일의 가구를 갖길 원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50·60 세대 중 자녀를 모두 출가시킨 중장년은 내 손으로 직접 가구를 만들고자 하는 욕구 증가로 가구제작 국가기술자격증에 대한 관심도 커지는 추세다.

가구제작 국가기술자격증으로는 가구제작기능사와 가구제작산업기사 자격증이 있다.

가구제작은 자동화에 한계가 있고 주문가구, 고급가구 등 소비자의 다양한 기호를 만족시켜야 하는 공예품적인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실용적인 측면과 장식적인 측면을 모두 만족시켜줄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따라 현장에서 가구제작 업무를 수행할 숙련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가구제작기능사 자격제도를 제정했다.

가구제작기능사는 제작도면과 시방서에 따라 재료를 절단, 연마, 도장, 조립 등을 거친 후 사용하기 편리하고 아름다운 각종 가구를 제작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구체적으로 각종 장비 등을 이용해 목재나 금속, 플라스틱재의 자재와 부속품을 가공하고 조립하는 작업을 한다.

가구제작산업기사 자격은 자동화 공정에 의한 대량생산 체제가 도입됨에 따라 업체에서 가구제작 업무를 수행할 숙련된 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도입됐다.

가구제작산업기사는 가구제작기능사의 상위자격으로 2019년에 처음으로 신설했다. 수행직무는 창의성을 바탕으로 가구를 설계하고 다양한 재료를 사용해 실용적이고 심미성 있는 가구를 제작한다.

*사진 출처=MIRAGE
*사진 출처=MIRAGE

자격시험 시 가구제작 실무에 대해 장시간 평가

가구제작기능사는 자격시험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다. 연령, 학력, 경력, 성별, 지역 등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필기 시험과목은 ①가구 설계 ②재료 ③제작 및 안전관리 등 3과목이며 전 과목 혼합한 객관식 60문항을 60분 안에 풀면 된다.

실기시험은 가구제작 실무를 작업형으로 6시간 정도 치르게 된다.

가구제작기능사 합격 기준은 필기·실기 모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하면 통과한다.

가구제작산업기사 자격시험 응시자격은 기술자격 소지자이거나 관련학과 전공자 또는 동일·유사 분야 실무경력 2년 이상인 자이어야 한다. 가구제작기능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 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가구제작산업기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기술자격소지자는 ▲동일(유사) 분야 다른 종목 산업기사 취득자 ▲기능사 취득 후 실무경력 1년 이상인 자 ▲동일종목 외국자격취득자 ▲기능경기대회 입상자 등이면 된다.

관련학과 전공자는 대졸(졸업예정)자 또는 전문대졸(졸업예정)자이거나 산업기사 수준의 훈련과정 이수(예정)자이면 된다.

가구제작산업기사 필기시험 과목은 ①가구기획설계 ②가구재료 ③가구제작 등 3과목이며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60문항이 출제되고 주어진 시험시간은 90분이다.

실기는 가구제작실무에 대한 시험이 복합형으로 6시간 정도와 필답형 1시간, 작업형 5시간 정도가 진행된다.

합격 기준은 필기의 경우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면 통과하고 실기는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하면 합격이다.

기능사, 산업기사 모두 필기시험에 합격한 자에 대하여는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간 필기시험을 면제한다.

가구제작기능사나 가구제작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목재가구제작업체, 금속가구제작업체, 주방가구제작업체, 매트리스 및 내장가구제작업체, 전통공예가구제작업체, 인테리어전문업체, 가구수리·보수전문업체 등에 취업할 수 있다.

또한,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시 그리고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6급 이하 및 기술직공무원 채용시험 시 3% 가산점을 준다. 다만, 가산 특전은 매 과목 4할 이상 득점자에게만, 필기시험 시행 전일까지 취득한 자격증에 한한다. 특히 가구제작산업기사 자격증 취득 시에는 8·9급, 기능직 기능8급 이하일 경우에는 5%, 6·7급, 기능직 기능7급 이상일 경우에는 3%의 가산점이 부여된다.

한편, 2021년부터 가구제작기능사와 가구제작산업기사는 자격취득방법에 과정평가형 자격제도가 도입돼, 기존의 검정형 시험 외에 과정평가형으로도 취득할 수 있다.

유니크마이스터, 체계적 목공교육프로그램 보유

일요서울은 가구제작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5060 세대를 위해 국가기간전략훈련기관 중 고용노동부가 3년 인증한 유니크마이스터공예학원에 대해 살펴봤다.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사송로에 위치한 유니크마이스터공예학원은 현재 가구제작산업기사 취득과정 훈련생을 모집 중이다.

훈련시간은 총 800시간으로 오는 3월25일 개강해 8월19일 종강 예정이다.

실제 훈련비는 638만4000원이나 고용노동부가 발급하는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수강신청하면 전액 정부가 지원해 무료로 훈련받을 수 있다.

이 훈련과정을 이수한 훈련생은 가구 재료를 다양한 공구와 장비로 가공 조립해 실용적이고 심미성 있는 가구를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다.

훈련내용은 디자인 중점 목공교육을 통해 전문가 수준의 목공 및 디자인 기술을 익히게 한다. 또한, 가구 아이디어 구체화 훈련, 2D 및 3D 프로그램을 이용한 목공 설계 훈련을 한다. 이와 함께 수공구, 전동공구, 기계를 사용한 가구제작 목공 실습을 하며 협력업체 및 공방을 견학한다.

이 훈련과정은 목공교육 16년에 이르는 풍부한 경험을 가진 훈련교사의 구체적인 시범과 노하우를 통해 다양한 목공기법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체계적인 과정으로 설계됐으며, 과정마다 평가를 진행해 학습이 부진한 자를 미리 파악해 보충학습을 진행한다.

이에 따라 훈련생 모두가 낙오 없이 훈련목표에 다다를 수 있도록 한 점이 이 훈련과정의 강점이다.

유니크마이스터공예학원 관계자는 “과거에는 목공이 취미 위주였다면 지금은 취미를 넘어 자기계발의 성향이 강하다”면서 “그에 따라 목공자격에 대한 관심은 증가했으나 관련된 체계적 교육은 찾기 어려운 가운데 우리 기관의 목공교육경력과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이 훈련과정에 적당하다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한편, 유니크마이스터공예학원은 오랜 기간 목공교육에 전념하며 구축한 인프라를 활용해 훈련과정을 수료한 훈련생에게 취업 및 창업에 대한 노하우 및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