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과 함께 성장하기 위한 구슬땀

[일요서울] KB금융그룹 양종희 회장은 지난해 취임사를 통해 우리사회 곳곳에서는 아직도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코로나19 이후 회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미래 세대의 희망이 되어야 할 청년들의 결혼 및 출산 문제 등은 더 이상 국가의 문제가 아닌 우리 사회 모두의 숙제라고 말했다. 

[제공 : 홍보팀]
[제공 : 홍보팀]

기업도 재무적 가치뿐만 아니라, 고객과 사회적 가치를 균형 있게 추구하는 기업만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고 이것이 ‘대한민국 금융의 스탠다드’이기 때문에 KB금융이 사회적 책임을 다 할 수 있는 영역을 끊임없이 발굴하고, 리딩금융그룹으로서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우리 사회와 지속적으로 소통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발맞춰 KB금융은 미래의 주인공인 아동·청소년들이 희망을 갖고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공평한 배움과 체험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 KB금융, ‘늘 봄처럼 따뜻한 학교’에서 아이들의 밝은 미래를 꿈꾸다

KB금융 윤종규 전 회장은 지난해 2월 교육부와 ‘늘봄학교 및 초등돌봄체계 발전’을 위해 2027년까지 5년간 총 500억원을 지원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KB금융은 총 1,250억원을 투입하여 교육부와 지난 2018년부터 경력 단절 문제, 가계에 부담이 되는 높은 교육비, 육아 부담 등으로 인한 저출생 현상을 극복하기 위하여 함께 협력해 왔으며, 국공립 병설유치원 및 초등돌봄교실을 신설하거나 증설함으로써 전국적인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에 크게 기여해왔다.

KB금융과 교육부는 그 동안의 돌봄체계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을 통해 대한민국의 미래 주인공인 아이들이 보다 행복하고, 학부모는 마음 편하게 일 할 수 있도록 정부 교육분야 핵심 국정과제인 ‘늘봄학교 및 초등돌봄체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우선 KB금융은 늘봄학교 주요 사업 중 하나인 ‘거점형 돌봄기관’ 확대에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지역 단위의 돌봄 수요 해소를 위한 새로운 모델인 ‘거점형 돌봄기관’은 거점 내 돌봄이 필요한 학생에게 돌봄 및 방과후학교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며, 맞벌이 가정의 학부모들도 안심하고 자녀를 맡길 수 있도록 평일에는 저녁 8시, 토요일에는 오후 1시까지, 그리고 방학기간 중에도 운영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교육·문화·음악·체육·IT 등 다양한 방과후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업수준 향상뿐만 아니라 취미생활 및 개인별 특성에 적합한 자기개발 여건을 제공하며, 이에 더하여 KB금융은 초등학생들이 별도의 비용 없이 경제금융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경제금융교육 방과후 프로그램’ 과정을 ‘늘봄학교’에 지원할 예정이다.

지난 2월 28일에는 인천 지역의 첫 거점형 늘봄센터인 ‘서부 거점형 늘봄센터’가 개관했다. 그 동안 초등 돌봄 교실을 이용하지 못했던 인근 지역 60여 명의 초등학생들이 돌봄 및 방과후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이 지역 과밀학교의 돌봄 대기 문제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KB금융은 KB의 지향점이 공존과 상생을 통한 ‘세상을 바꾸는 금융’이라고 밝혔던 윤종규 전 회장의 뜻을 이어받아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성장을 통해 직원-고객-사회가 함께 잘 사는 세상을 만들고 미래세대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KB금융은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총 5개년 동안 초등돌봄교실 1,648실, 병설유치원 617실 등 총 2,265개의 교실을 조성하여 믿고 맡길 수 있는 돌봄 환경 구축에 기여하였으며, 수혜아동은 약 4만 5천 여명에 달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