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홍콩ELS 가입 투자자들의 반발이 격화되고 있다. 거리 시위는 물론 김주현 금융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은행권고 합의 하에 마련된 현 배상안을 철회하라고 주장하며 원금 전액 배상을 요구 하고 있다. 

[제공 : 홍콩지수ELS피해자모임]
[제공 : 홍콩지수ELS피해자모임]

18일 은행연합회 앞에서 '홍콩 ELS피해자 모임' 단체의 기자회견이 열렸다. 같은 시간 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주요 은행장들이 간담회를 갖기 위해 이 곳에 모여 있었다. 

회견에 나선 피해자들은 금감원이 지난  11일 발표한 홍콩 ELS 분쟁조정기준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재산정을 요구했다.

길성주 홍콩 ELS 피해자 모임 위원장은 현 배상안에 대해 “시중은행 경영진과 합의로 이뤄진 것”이라며 “은행 경영진과 금융당국의 비윤리적, 비도덕적, 불법적 행동 때문에 대한민국을 금융후진국으로 역행하는 사태를 만들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김주현 금융위원장에 대해서는 사퇴를 촉구했다.

길 위원장은 판매사에 대한 최대 과징금도 요구했다. 그는 “이 원장은 원칙과 상식을 지켜야 한다”며 “금융소비자보호법 원칙에 의해 설명의무 위반, 불완전판매에 대한 최대 과징금을 부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 전 조용병 은행연합회 회장과 면담한 양정숙 개혁신당 국회의원은 "금감원 분쟁조정안 나왔지만 피해자 배상 턱없이 부족하고 피해자가 피해를 입증해야 한다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이번 배상 기준은 DLF보다 피해자 보호하지 못하는 기준안으로 은행조차 위험을 인지하지 못했는데 피해자에게 전부 전가하는 것은 합당치 않다"고 비난했다.

양정숙 개혁신당 국회의원은 기자회견 직후 취재진에 "금감원이 발표한 배상기준안은 가산·감점 이뤄지는 것으로 전액 배상해야 한다"며 "ELS 손실 전체를 손해 배상으로 보고 거기서 은행이 자체적으로 가입자의 투자 성향에 따라 감산해 들어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앞서도  지난 15일에는 네이버 카페 '홍콩 ELS 관련 피해자 모임'을 중심으로 결집한 피해자들이 서울 중구 NH농협은행 본점 앞에서 '대국민 금융 사기 규탄 집회'를 개최한 바 있다.

금감원은 홍콩 H지수 ELS의 투자자 손실 배상과 관련, 판매사 책임과 투자자 책임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배상비율을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기준안에 따르면 판매금융사는 투자자의 손실에 대해 최저 0%에서 최대 100%까지 배상을 해야 한다.

배상비율을 정할 때는 판매사 요인(최대 50%)과 투자자 고려요소(± 45%p), 기타요인(±10%p)을 고려한다.

투자자별로는 고령자 등 금융 취약계층인지, ELS 최초가입자인지 여부에 따라 최대 45%p를 가산하고, ELS 투자 경험이나 금융 지식 수준에 따라 투자자책임에 따른 과실 사유를 배상비율에서 최대 45%p 차감한다.

금감원은 지난 1월 8일부터 두 달간 KB국민·신한·하나·NH농협·SC제일 등 5개 은행과 한국투자·미래에셋·삼성·KB·NH·신한 등 6개 증권사에 대한 현장검사를 실시한 결과, 판매정책·고객보호 관리실태 부실과 판매시스템 차원은 물론 개별 판매과정에서의 불완전 판매가 확인됐다며, 기준안에 이를 반영했다고 밝혔다.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홍콩 H지수 기초 ELS 판매잔액은 39만6000계좌에 18조8000억 원에 달한다. 판매사별로는 은행이 24만3000계좌에 15조4000억 원 상당을, 증권사가 15만3000계좌에 3조4000억 원 상당을 판매했다. 65세 이상 고령투자자에 판매된 계좌는 21.5%인 8만4000계좌에 달한다.

올해 들어 2월까지 홍콩 H지수 기초 ELS 만기도래액 2조2000억 원 중 총 손실금액은 1조2000억 원이며 누적 손실률은 53.5%다. 지난달 말 현재 지수(5,678포인트)가 유지된다고 가정하면 추가 예상 손실금액은 4조6000억 원 수준으로, 전체 예상 손실금액은 6조 원에 육박한다.

한편 이 원장은 이날 은행회관에서 은행연합회 이사회와 정례회의 및 비공개 만찬을 진행했다. 분쟁조정안 발표 이후 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은행장들이 만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은행연합회 이사회는 조용병 은행연합회장을 비롯해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개 시중은행과 IBK기업·KDB산업 등 국책은행, SC제일·한국씨티 등 외국계 은행과 광주은행, 케이뱅크 등 11명의 은행장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ELS 사태와 당국의 분쟁 조정안 등에 대한 견해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이 원장도 취재진들과 주차장에서 만났지만 ELS를 언급하진 않았다. 이 원장은 "나중에 말씀드릴 기회가 있으면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