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독재 시절 있을 법한 사태 버젓이 일어나”

▲ 김진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고위정책회의에서 부산일보 발행중단 사태와 관련해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해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서울=뉴시스>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가 해명을 해야 한다.” 

민주당 김진표 원내대표는 1일 부산일보의 신문발행이 전날 중단된 것과 관련해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를 향해 일갈했다.  

이날 김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고위정책회의에서 군사독재 시절에나 있을 법한 사태가 버젓이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에 충격과 우려를 금치 못한다고 말했다.  

그가 박 전 대표의 책임있는 해명을 요구한 것은 이번 사태 원인이 부산일보 주식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는 대주주가 정수장학회이기 때문이다.  

부산을 대표하는 지역신문인 부산일보의 발행 중단 사태는 경영과 보도 운영에 이르기까지 정수장학회가 좌지우지해온 것과 무관하지 않고, 부산일보 노조 측과의 갈등이 결국 곪아터진 결과라는 게 주지의 사실이다.  

또 정수장학회는 박 전 대표가 사실상 실질적인 소유주로 2005년 이사장직에서 물러나면서 그의 비서관을 지낸 최필립(84) 씨에게 바통을 넘겨 영향력을 행사해왔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런 연유로 김 원내대표는 부산일보 편집국은 어제 날짜로 내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편집권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확보하려고 지분 100%를 소유한 정수재단을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는 기사를 실으려 했다그러나 편집과 지면 완성까지 마친 상태에서 (경영진이) 윤전기 가동을 중단시켜 신문이 발행되지 않았다고 했다.  

그는 부산일보는 1988년 편집권 독립을 요구하는 파업으로 신문발행이 중단된 데 이어 20여년이 지난 지금도 이런 일이 생겼다박 전 대표의 최측근인 사장·이사장이 언론자유를 짓밟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박 전 대표가 2005년 정수재단 이사장에서 물러났지만 측근을 통해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사실상 정수재단의 소유자인 박 전 대표가 언론자유를 짓밟는 사태에 대해 책임 있는 해명을 내놓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사실상 박 전 대표가 소유하고 있는 정수장학회는 5·16 직후인 1962년 군사정부가 부산지역 언론인 김지태 씨 소유의 부일장학회와 부산일보, 부산문화방송을 국가에 헌납하도록 강요해 만들어진 재단으로 ‘5·16장학회라는 명칭으로 불리다가 지난 82년에 현재의 명칭으로 바꿨다. 이 때문에 그간 사회환원을 요구하는 각계각층의 목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고동석 기자>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