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워터게이트 사건”... 국정조사·특검 주문

민주당이 ‘선관위 디도스 공격’ 사건과 관련해 대여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민주당은 특히 이번 사건이 한나라당 최구식 의원의 비서관 단독범행으로 보기에는 정황상 무리라고 판단, 당내 ‘사이버테러 진상조사위원회’(위원장 백원우 의원)를 구성해 자체적으로 진상 규명작업을 진행하는 한편, 경찰조사가 미흡할 경우 국정조사와 특검을 통해서라도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며 여권을 압박하고 있다.

손학규 대표는 5일 최고위원회에서 “디도스 공격사건은 사이버시대 민주주의의 근간을 파괴하는 국가문란에 해당하는 행위”라고 규정한 뒤 “사건의 성격, 규모, 막대한 소요자금 등을 감안할 때 단순히 의원실의 9급 비서관 단독소행이라 보기 어렵다”고 비난했다.

이어 “사이버 테러까지 불사하며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후퇴시키는 한나라당의 폭거와 만행에 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결연히 맞설 것”이라며 “만약 경찰 수사가 사건을 적당히 은폐하고 몸통을 비호하는 꼬리자리기 수사로 귀결될 경우 국정조사와 특검을 통해서라도 반드시 진상규명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표 원내대표는 “선관위 홈페이지에 대한 사이버테러는 대한민국의 민주주의와 헌정질서를 송두리째 파괴하는 반국가적인 범죄행위로 이는 결코 묵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최구식 의원의 비서가 해킹전후로 제3의 인물과 통화한 것이 확인된 이상 이 사건의 기획자와 몸통이 누구인지 밝혀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동영 최고위원은 “디도스 사건은 보통 일이 아니다. 한국판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현 정권을 탄핵하고도 남을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3.15 부정선거로 이승만 정권이 물러났듯 이번 사건도 한 점 의혹 없이 밝혀내야 한다. 만일 이 사건에 한나라당이 조직적으로 개입했다면 무한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당내 ‘사이버테러진상조사위원회’ 위원장인 백원우 의원은 “최구식 의원은 비서관이 단지 9급비서이고 운전기사가 무얼 알겠느냐고 발뺌하고 있지만 비서관의 친인척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최구식 의원의 4급 보좌관”이라며 비서관 개인의 범행이라 보기에는 정황상 의심 가는 부분이 많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나라당 관계자의 사주를 받아 사이버테러를 저질렀다는 진술이 분명히 있었고 사법부가 그 진술을 중용해 구속영장이 발부된 것”이라며 “한나라당에 의한 디도스 공격은 분명히 있었다. 로그파일 열람 등을 통해 사건의 전말을 말끔히 해소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찬대 기자> mincho@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