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태 국회의장은 18일 한나라당 전당대회에서의 돈봉투 살포 의혹에 대해 “모르는 일”이라고 부인했다. 나아가 “검찰 조사에 따라 소정의 책임을 지겠다”며 “4월 총선에서 불출마 하겠다”고 공식 선언했다.

이는 정치인 겸 입법부의 수장으로써 의장직 사퇴와 같은 정치적 책임은 거부한 대신 사법적으로 책임을 묻는다면 받아들일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돼  파장이 예상된다.

박 의장은 이날 오전 인천국제공항 귀빈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벽부터 대단히 죄송하다, 이번 일로 인해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박 의장은 당시 “몇 달 간격으로 중요한 선거가 있었다”며 자신이 돈봉투를 살포할 위치가 아니었음을 우회적으로 강조했다.

박 의장은 “2007년 여름 대선후보 당내 경선을 치를 때 제가 이명박 후보의 선대위에 있었고 그 해 12월 대선도 치렀다”며 “넉 달 뒤 치른 국회의원 선거, 총선 이후 문제가 된 당대표 경선, 이후 보궐선거 출마 등 이렇게 선거가 연속됐다”고 말했다.

또 "제가 이 자리에서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이 별로 없다"며 "당시 얘기를 하자면 저는 모르는 일이다"고 덧붙였다. 박 의장은 이후 별다른 질의응답을 받지 않고 수행원들과 함께 자리를 떴다.

한편, 검찰의 돈봉투 수사는 난관에 부딪혀 있다. 당초 검찰은 박 의장의 전 비서 고명진씨와 안병용 한나라당 은평갑 당협위원장을 상대로 수사를 풀어나가고자 했지만 이들이 일관되게 혐의를 부인하면서 수사는 더 이상 진척되지 못하고 있다.

고씨의 경우, 고승덕 한나라당 의원 측에 돈봉투를 건넨 ‘검정뿔테 안경남’으로 추정되고, 안 위원장은 전당대회 당시 소속 구의원들에게 2000만 원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고씨 등에 대한 이메일 조사에서도 아직 단서가 나오지 않는 등 물증 확보도 어려운 상황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당시 캠프의 ‘윗선’이나 박 의장에 대한 검찰 조사가 당장 시작되긴 어려워 보인다.

일단, 검찰은 2008년 전당대회 당시 재정을 담당했던 조정만 국회의장 정책수석비서관 등을 금명간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