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박희태 국회의장 측이 라미드 그룹으로부터 수임료 2억 원을 받은 정황이 포착돼 검찰이 사용처에 대한 추적에 들어갔다.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장검사 이상호)는 라미드 그룹이 지난 20082월 박희태·이창훈 변호사 사무실에 1000만 원짜리 수표 10장을 전달하고 이후 3월에 5000만 원짜리 수표 2장을 추가로 건네 총 2억 원이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검찰에 따르면 전대 당시 박 후보 캠프에서 재정·조직을 총괄한 조 모(51·현 국회의장 정책수석비서관)씨가 전대 직전 6월말 수표 4장을 현금화 한 사실을 확인했고 비슷한 시기에 회계담당자인 여비서 함 모(38·현 국회의장 비서)씨가 이창훈 변호사 사무실로부터 1000만 원 짜리 수표 1장을 전달받아 현금화 한 사실이 수표 추적을 통해 드러났다.

또 박희태 변호사 사무실에서 근무한 직원 허 모 씨가 라미드 그룹이 추가로 전달한 1억 원의 일부를 사용한 뒤 5000만 원 짜리 수표 1장을 서랍에 보관해온 사실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이에 검찰은 최근 허 씨를 소환해 사실관계를 추궁했다.

앞서 박 의장 측은 20082월 라미드 그룹이 경기도를 대로 낸 양평 TPC골프장 사업계획변경 승인 유보처분 취소 청구 소송과 관련해 변호사 수임료로 1억 원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라미드 그룹 측 회계장부에 실제 2억 원을 건 낸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별도로 라미드 그룹의 한 임원은 최근 검찰 조사에서 당시 박희태·이창훈 변호사 사무실 측에 행정소송에 대한 수임료로 지급한 금액이 2억 원이었다고 진술했다.

아울러 수사팀은 박 의장이 전대 직전 15000만 원 짜리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한 사실에 주목하고 정황파악에 나섰다.

전대를 앞둔 당시 박 의장의 마이너스 통장에서는 수천만 원의 현금이 인출된 것, 이는 고승덕 의원실에 전달된 현금 300만 원, 안병용(54·구속기소) 한나라당 당협 위원장이 서울지역 구의원 5명에게 전낸 2000만 원 등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고 검찰은 보고 있다.

한편 검찰은 당시 박 후보 캠프의 상황 실장으로서 돈 봉투 살포를 지시한 것으로 의심받고 있는 김효재(60)청와대 정무수석을 이르면 다음 주초 소환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검찰관계자는 아직 소환 여부에 대한 방침이 서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종현 기자>todida@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