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고동석 기자] 이명박 대통령이 친인척과 측근 비리와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박정하 대변인은 14일 “이 대통령이 취임 4주년을 계기로 22일쯤 기자회견을 계획하고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박 대변인은 “기자회견에서는 집권 5년차를 맞는 각오와 소회, 세계경제 위기와 최근 중동 순방 동안 체감한 제2의 중동 붐에 대한 생각을 밝힐 것”이라며 “경제위기 상황을 맞아 정부의 대응 계획과 3월 말로 예정된 핵안보정상회의와 관련해 국민들에 대한 설명과 당부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검찰 조사를 앞두고 있는 친형 이상득 의원의 불법 정치 자금 수수 의혹과 최시중 전 방송통위원장의 미디어법 처리를 둘러싼 금품로비설에 이 대통령이 어떤 입장을 내놓을 것이지 귀추가 쏠리고 있다.

이밖에도 김효재 전 청와대 정무수석, 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 제일저축은행 비리에 연루된 이 대통령의 사촌처남 김재홍 씨 등이 돈봉투 살포 또는 저축은행 비리에 연루된 것도 빠뜨릴 수 없는 대목이다.  

이유야 어찌됐던 이 대통령이 임기 내내 ‘친인척-측근 비리 근절’을 공언해온 점에서 집권 5주년 담화에서 대국민사과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하지만 별다른 언급 없이 10개월여 남은 임기를 앞두고 지난 국정운영에 대한 소회를 밝히는데 그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한편 이날 이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선거철이 되면 시장경제나 헌법적 가치에 위배되거나 앞으로 국익에 상당 부분 손실을 주는 정책들이 나온다”며 선심성 공약 난발을 우려했다.

총선을 앞두고 민주통합당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폐기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는 것에 대해선 “과거 독재시대도 아니고 민주화시대에 외국 대사관 앞에서 (폐기 서한) 문서를 전달하는 것은 국격을 매우 떨어뜨리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